화요일, 4월 16, 2024
spot_img

태블릿, 스마트폰 및 스마트 TV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태블릿, 스마트폰 및 스마트 TV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요구와 기술적인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ARM은 텍스처 압축 기술인 ASTC (Adaptive Scalable Texture Compression)를 최초로 탑재하고, 기존보다 50% 향상된 성능의 차세대 GPU를 출시했다.

ARM은 태블릿, 스마트폰 및 스마트 TV의 사용자 경험을 한층 향상시킨 차세대 ARM® Mali™-T600 시리즈 GPU를 출시했다. 각각의 제품은 50% 향상된 성능과 ARM의 텍스처 압축 기술인 ASTC (Adaptive Scalable Texture Compression)를 최초로 탑재했다.

ASTC는 GPU 성능을 최적화하고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킴으로써 ‘항상 켜져 있고(Always-on), 항상 접속되어 있는(Always-connected)’ 사용자 경험을 가능케 하며, 현재업계 표준인 Khronos(크로노스)™ 그룹에 의해 채택되었다.

차세대 Mali-T600 시리즈의 모든 GPU 제품은 동일한 공정의 1세대 Mali-T600 제품군 대비 성능이 50% 향상되었다. 이러한 50%의 성능개선은, RTL 최적화와, 동작 주파수 향상 및 마이크로아키텍처 개선의 결합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보다 효율적으로 그래픽을 처리할 수 있게 한다.

또한 ASTC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픽셀 포맷과 비트율(bit rates)을 지원하며, 오늘날 사용되는 그 어떤 포맷보다도 탁월하게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들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압축된 텍스쳐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각각의 용도에 맞는 최적의 픽셀 포맷과 비트율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고효율의 텍스쳐 압축 표준은 GPU에서 요구하는 메모리 대역폭과 실제 메모리 저장공간을 더욱 더 감소시키는 한편,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수명을 늘려준다.

Mali Midgard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된 차세대 Mali-T600 시리즈는 Mali-T624, Mali-T628 및 Mali-T678, 총 세 가지의 GPU로 구성되어 있다. 각 제품은 각기 다른 최종 제품에 맞는 최적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Mali-T624 및 Mali-T628 제품은 스마트폰 및 스마트 TV에 업계를 선도하는 최고의 그래픽과 GPU 컴퓨팅을 제공하며, Mali-T678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태블릿 시장의 요구사항에 맞게 최적화되었다.

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의 시스템 LSI 마케팅사업부 김태훈 상무는 “더 나은 비주얼 컴퓨팅 경험은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태블릿 혹은 스마트TV를 새로 구입할 때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라며 “따라서 삼성이 첨단 그래픽 및 GPU 컴퓨팅 영역에서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기 위해 ARM과 같은 파트너와 협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차세대 ARM Mali-T600 시리즈 GPU는 중요한 시작점이자 삼성 엑시노스(Exynos) 프로세서가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텍의 앤드류 챙(Andrew Chang) 부사장은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 정보 및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모든 기기들에서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원하고 있으며, 이처럼 향상된 사용자 경험은 스마트폰, 태블릿 및 스마트 TV 등 다양한 기기에 걸쳐 요구되고 있다.

미디어텍은 이러한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고성능, 고효율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ARM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며, 차세대 ARM Mali-T600 GPU는 우리로 하여금 그래픽과 GPU 컴퓨팅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통해 시장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GPU 컴퓨팅 및 그래픽 프로세싱 분야의 ARM 리더십 더욱 강화

ARM은 Cortex 프로세서로 주도해온 CPU 분야에서의 ARM의 리더십을 통합하고, 이를 Mali GPU 아키텍처에 적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GPU 컴퓨팅 성능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GPU 컴퓨팅은 CPU와 GPU 간 작업 균형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인 아키텍처로 최적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현존 기술은 물론, 다음과 같이 새로운 연산 집약적 작업을 위한 향상된 에너지 효율을 제공한다.

– 컴퓨터를 이용한 사진기법: 디지털 사진을 강화, 확장시키는 컴퓨터 기법

– 다각도 뷰: 각기 다른 위치에서 다양한 시야를 확보하는 능력

– 모바일 기기에서의 실시간 사진 편집: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터치를 통한 사진 편집

또한 GPU 컴퓨팅은 일반 소비자용 모바일 기기의 활용 가능한 범위를 넓혀, 보다 많은 소비자가전 제품에서 사진 편집 및 비디오 안정화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ARM의 피트 휴턴(Pete Hutton) 미디어 프로세싱 사업부 총괄책임은 “사람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및 스마트 TV에서의 한층 높은 수준의 비주얼 컴퓨팅과 함께 디지털 세상과 개인 콘텐츠에 끊김 없이 접속하기를 기대한다. GPU 컴퓨팅은 모바일 기기의 주어진 배터리 수명 안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이를 가능케 하고 있다.

ARM은 고성능과 고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업계 선도의 CPU 및 GPU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시스템 전반의 최적화를 이루는 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품별 특징

1. ARM Mali-T624/Mali-T628
Mali-T624 GPU는 1개에서 4개의 코어까지 확장 가능하며, Mali-T628 GPU는 1개에서 8개의 코어까지 확장 가능하며 Mali-T624의 최대 두 배에 이르는 그래픽 성능 및 GPU 컴퓨팅 성능을 통해 스마트폰과 스마트 TV의 그래픽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

이 제품들은 스마트폰과 스마트 TV에서의 3D 그래픽, 비주얼 컴퓨팅, 실시간 사진 편집과 같이 진보된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놀라운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2. ARM Mali-T678
ARM Mali-T678 GPU는 Mali-T600 시리즈 제품 중 최상의 GPU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며, 확장된 ALU 지원을 통해 Mali-T624 GPU 대비 4배 더 개선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태블릿 시장에 대처하는 광범위한 성능을 제공한다. Mali-T678은 컴퓨터 활용 사진, 다각도 뷰, 증강 현실과 같은 높은 에너지 효율의 첨단 비주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 추가 팁>
후지쯔 반도체의 IP 및 기술 개발 부문 수석 부사장 미쯔구 나이토(Mitsugu Naito)는 “새롭게 발표된 Mali-T600 시리즈는 그래픽 성능 개선뿐만 아니라 미래의 GPU 컴퓨팅 전략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며, “ARM과 맺은 ARM IP 제품 라이선스를 통해,우리 제품의 로드맵을 공유하고 ARM 기반 플랫폼 SoC를 지체 없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Mali-T600 시리즈는 우리의 SoC 개발 플랫폼 포트폴리오에 추가될 것이며, 우리는 더 나은 GPU 컴퓨팅 구현을 위한 핵심 IP 솔루션으로서 Mali-T600 시리즈를 우리 제품에 적용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프론트의 락 양(Rock Yang) 마케팅 상무는 “스마트 기기에서의 혁신은 컴퓨팅 영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과 태블릿 제조사들이 제품을 차별화하려는 그래픽 영역에서도 일어나며, 이는 뉴프론트와 같은 SoC 공급업체들의 최첨단 혁신 기술에 달려있다. 뉴프론트는 ARM의 진보된 기술을 통해, 모바일 컴퓨팅 및 통신용 SoC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차세대 Mali-T600 GPU에 탑재된 ASTC와 같은 앞선 기술을 통해, 우리는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제조업체들에게 탁월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록칩의 첸 팽(Chen Feng)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및 그 외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 요구되는 성능 및 배터리 수명을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적인 단일 아키텍처가 적합하다는 것을 뜻하며,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GPU가 제공되어야 한다. 우리는 ARM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늘려나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ARM의차세대 Mali-T600 GPU 제품을 통해, 보다 앞선 록칩의 솔루션이 출시되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9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