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저비용 고기능 애플리케이션용 STM32 F0 마이크로컨트롤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지난 2월 출시된 32비트 STM32 F0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의 양산을 시작했다. STM32 F0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초저전력 ARM Cortex™-M0 임베디드 프로세서에 강화된 기능을 결합한 완전히 새로운 제품군이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지난 2월 출시된 32비트 STM32 F0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의 양산을 시작했다. STM32 F0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초저전력 ARM Cortex™-M0 임베디드 프로세서에 강화된 기능을 결합한 완전히 새로운 제품군이다.

    광범위한 STM32 개발 에코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전용 디스커비리 키트(Discovery Kit)도 출시되어 ARM Cortex™-M0프로세스를 결합한 ST의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용 디스커버리 키트는 푸시버튼(Push button) 및 LED 표시 장치를 장착한 프로토타입(Prototype)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를 포함하고 있어 PC USB에 직접 연결은 물론 데모코드(Demonstration code) 및 샘플 펌웨어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아톨릭(Atollic), IAR, 케얼(Keil)™, TASKING 등의 선도적인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STM32 소프트웨어 개발환경과 호환 가능하다.

    가전제품 Class-B 안전 표준 지원

    미쉘 부파(Michel Buffa) ST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본부장은 “STM32 F0 시리즈의 본격적인 양산으로 ST의 고객들은 고성능 저비용의 저전력 제품 개발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STM32 F0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최신(modern)의 ARM Cortex-M0 32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구형 8비트 및 16비트 기기 사용으로 인한 가격 및 성능 제한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STM32 Cortex-M0, Cortex-M3, Cortex-M4의 300여 종 이상의 기기에서Pin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주변기기 및 개발 툴과의 호환성으로 유연성과 확장성도 강화되었다. 개발 시간 및 신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시키는 등 경쟁사 대비 고부가가치 기능을 제공한다.

    ST의 STM32 F0 제품군만의 차별화된 특징 중 하나는 내장(Built-in) 하드웨어 RAM-패리티 검사(parity checking) 기능이다. 이는 가전 제품 애플리케이션의 Class-B 업계 안전 표준과의 호환성을 단순화시키고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강화시켜준다.

    하드웨어 터치 센싱(Touch-sensing) 컨트롤 기능과 타사 대비 두 배 이상 빠른 1Msample/s 의 12비트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ADC)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12비트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DAC)와 밀착해 쌍을 이루는 두개의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아날로그 비교기도 포함된다.

    낮은 가격에 우수한 아날로그 통합 기능을 갖춘 마이크로컨트롤러인 STM32 F0는 다수 채널에 정밀 고속 센서와 제어를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하드웨어 소비자 가전 제어(CEC)를 내장하고 있어 최신의 업계 표준 프로토콜에 기반한 다수의 가정용 멀티미디어 기기와의 연결성을 지원하면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CPU, 메모리 및 주변기기가 다른 작업을 수행하도록 한다.

    리얼 타임 clock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가운데 5.3μA 정지 모드와 2.8μA 대기 모드 포함한 네 개의 절전 모드를 갖춘STM32 F0는에너지 절약형으로 디자인을 간소화하면서 원격제어, 센서 넨트워크 및 스마트 미터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킨다. ©
    www.st.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6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FASTECH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