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16, 2024
spot_img

이퓨, 사물인터넷 비콘 3종 출시

현재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산업분야가 IoT관련 시장이다. 그 중에서도 Bluetooth통신에 기반을 둔 BLE는 IoT 신기술 경쟁에서 가장 우위에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

특히 BLE 기술을 가장 잘 활용한 제품이 바로 비콘이다. 현재 IoT 관련 업체들이 비콘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또 준비 중에 있다.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쇼핑센터 쿠폰 제공 서비스, 박물관 유물 안내서비스, 실내위치안내서비스, 미아방지서비스, 물류위치추적서비스, 학생출결서비스 등 비콘을 활용한 서비스는 아주 다양하다.

초창기 비콘을 이용한 서비스는 단순히 쿠폰이나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정도였는데 현재는 위에 나열한 것처럼 응용분야가 굉장히 다양해졌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선 다양한 제품이 필요하다.

서비스 종류 및 설치 장소에 따라 실내 고정형 비콘이 필요할 때도 있고 극한 환경에서도 문제없는 옥외용 비콘도 필요하다. 그리고 이동형으로 소지가 편한 제품도 필요하고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한 제품도 필요하다.

이처럼 다양한 비콘 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해 비콘 전문기업 ‘(주)이퓨(www.iffu.co.kr)’는 기존 제품 외에 추가로 비콘 3종을 출시한다.

이로써 ‘(주)이퓨(IFFU)’는 비콘 단말기 업체들 중에서 가장 다양한 비콘 제품들을 보유하게 되었다.

‘(주)이퓨(IFFU)’에서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제품은 GO+01(USB 타입), GO+03(시계 및 목걸이 타입), GO+04(산업용 비콘) 등이다.

GO+01은 USB 전원(DC+5V)을 사용하여 배터리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대부분의 비콘 제품들은 코인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 교체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개발되었으며 특히 배터리 교체가 어려운 곳에 비콘을 설치해야 할 경우 GO+01은 아주 유용한 제품이다.

그리고 외부에 버튼이 적용되어 특정 상황에서 사용자에 의해 미리 정의된 동작(위급상황 알림,모드변경, 전원제어 등) 을 구현할 수 있다.

추가로 PC 또는 임베디드 장비 등의 USB 포트에 장착하여 비콘 스캐너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도 개발되어 있다.

현재까지 비콘을 이용한 서비스는 비콘을 벽면 등에 고정 설치하여 특정 앱이 설치된 스마트 폰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그쳤다. 하지만 앞으론 비콘을 이용한 이동식 서비스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이 없더라도 ㈜이퓨에서 출시한 비콘 스캐너와 비콘이 있으면 비콘을 소지한 사람의 경로확인이나 출입정보, 위치추적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교문에 비콘 스캐너를 설치하고 학생들이 비콘을 소지한 상태라면 교문을 지날 때 등하교 상태를 부모님께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안심 알리미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와 같은 이동형 비콘 서비스를 위해 소지가 편한 GO+03 비콘을 개발했다.

GO+03은 목걸이 형태나 손목시계 형태로 변경이 가능하여 서비스 대상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그리고 IP66 등급을 받아 생활방수가 가능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데 별 문제가 없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제품은 GO+04로 경도가 아주 단단하여 웬만한 충격에도 문제없고 IP67 등급을 받아 방수방진 특성도 월등하며 진동테스트도 통과해 열악한 환경의 이동형 비콘 서비스에 적합한 제품이다.

특히 이퓨의 비콘 스캐너와 연동하여 조선소, 제철소, 건설 및 토목현장, 대형 생산공장 라인, 물류창고 등에 물류관리 서비스용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며 이밖에 열악한 환경이나 옥외용으로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제품들뿐만 아니라 이퓨의 모든 비콘 제품들은 스마트 온오프 기능이 있다. 스마트 온오프 기능이란 비콘의 전원이 켜지는 시간과 꺼지는 시간을 관리자용 앱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백화점이나 박물관 같이 개장시간과 폐장시간이 정해져 있는 곳에서 개장시간 동안만 켜져 있고 폐장시간 동안에는 꺼져있게 하면 배터리 수명을 몇 년은 더 연장할 수 있다.

기존 제품들은 배터리 수명이 짧아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배터리가 방전되어 비콘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스마트 온오프 기능을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을 몇 년은 더 연장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옵션사항으로 가속도 센서나 지자계 센서 등을 적용 가능하여 이동감지나 운동량 등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이퓨(IFFU)의 김승철 대표이사는 “여러 서비스업체들과 많은 의견을 주고 받았고 필요한 제품들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제품들을 보유하게 되었다”며 “이로 인해 경쟁업체들보다 한 수위의 제품들과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비콘 서비스업체들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조건을 갖췄으며 업계 선두주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노르딕, CSA IoT 기기 보안 인증 지원.. 국제 IoT 기기 보안 사양 및 규정 요구사항 통합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CSA의 IoT 기기 보안 사양 1.0과 인증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IoT 제품의 안전성을 강화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셀룰러 IoT 솔루션 nRF9151 출시

저전력 무선 연결 솔루션 분야의 선도 공급업체인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nRF9151 SiP를 출시하고, 자사의 셀룰러 IoT 디바이스 제품군인 nRF91 시리즈를 확장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FASTECH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