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마켓] 스마트 플랜트에 정보통신 기술을 더하다

세계 스마트 플랜트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정보통신 기술 활용 증가

제조 산업에 정보 통신 기술(ICT)이 구현되면서 최근 M2M 통신 및 클라우드 솔루션의 산발적인 사용에 제한을 주고 있다. 하지만 완전한 자동화 공장 개발에 있어 핵심 공정과 사이버 보안 노력, 그리고 첨단 로봇 인공지능 구현을 위해 클라우드 도입은 중요하다.

(이미지. 에머슨오토메이션)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제조, 에너지, 공공 분야가 ICT에 쓰는 비용이 모두 합쳐 2,065억 1천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ICT 산업부의 슈바 람쿠마 선임 연구원은 “생산 현장은 현장 네트워크용 산업 이더넷 또는 필드버스 프로토콜를 이용해 설치된 고정 네트워크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이에 따라 ICT 판매업체들은 자동화 판매업체들과 손잡고 향상된 생산 현장 통신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유선 및 단거리 M2M 서비스에 비해 휴대전화 연결 서비스 수요는 낮아질 것으로 보여,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업체들에게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제조사 요구에 따른 완전 자동화 플랜트를 위한 설계와 통합, 구현을 위해서는 산업 자동화 제공업체와의 협력이 스마트 플랜트 컨셉을 실현 시키는데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다. ICT 판매업체들은 IT 에코 시스템에 네트워크 장비와 컨넥티비티, 가상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 및 사이버 보안을 비롯한 종단간(end to end) 서비스들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른 제공업체들과 함께 작업해야 한다.

람쿠마 선임 연구원은 “통신장비 판매업체들은 생산 공정의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들을 고려한 포괄적인 서비스들을 구축해야 한다.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업체들 역시도 고정라인 공급업체, IT 솔루션 제공업체들과의 파트너쉽을 활용한다면 네트워크 제공을 넘어 생산 현장 및 지사용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끔 제조사와의 관계를 확대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홍덕 기자 hordon@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컨티넨탈, 농업기계 연결성 강화와 사이버 보안 확보 위한 텔레매틱스 플랫폼 출시

컨티넨탈(Continental)은 다양한 규모와 용도의 농업기계에 맞게 4G/5G 통신 옵션과 유연한 연산 능력을 제공하는 농업기계용 확장형 텔레매틱스 플랫폼을 출시했다

콩가텍, TI Jacinto™ 7 프로세서 기반 SMARC 모듈 출시

콩가텍(congatec)이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의 Jacinto™ 7 TDA4x 및 DRA8x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최신형 SMARC 모듈 2.1 컴퓨터 온 모듈을 출시했다

노키아, 네트워크 전문가로 변신.. 국내 통신 사업자 지원한다

노키아는 최근 새롭게 개편된 노키아의 전략과 기술 전략을 발표하고, 글로벌 시장은 물론 통신 분야 선도기지인 국내 시장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FASTECH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