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LTE 기반 ‘스마트 철도시대’ 열어 [아이씨엔]

철도에도 LTE, 스마트 시대가 열렸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홍순만 www.krri.re.kr)은 삼성전자(대표 권오현), 삼성SDS(대표 고순동)와 함께 12월 17일, 4세대 이동통신인 LTE 방식을 이용한 세계 최초의 철도전용 무선통신망 LTE-R을 대불선 일로역~대불역간 약 11km 구간에 시험 구축했다.

여기서 LTE-R(Long Term Evolution-Railway)은 제4세대 고속 데이터 이동통신규격을 철도 운영에 적합하게 개발한 규격(음성통신, 데이터•영상 전송, 열차신호제어 가능)을 말한다.

그 동안 철도 노선마다 서로 달랐던 통신망을 하나로 통합하고, 기존 유선 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을 무선 방식으로 변화시킨 LTE(Long Term Evolution) 기반 국가철도 통합무선망 기술이다.

운행 중 실시간 영상감시, 철도차량 고장진단, 전자발권, 철도 차량내의 멀티미디어 전송속도 증가 등 많은 응용분야의 기반이 되는 기술로 2세대 이동통신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기반 통신망으로 통합망을 이끌고 있는 철도교통의 선진국 유럽을 훨씬 앞선 신기술이다.

특히 영상정보와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할 수 없는 유럽 GSM 방식의 단점을 모두 해결했다. 차량내부에서 발생 가능한 열차와 승객의 안전사고를 포함, 차량과 선로 주변까지 진단, 감시, 제어하여 운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기존 지하철 무선통신망의 경우 평균 신호 도달거리가 300m에 불과하지만 LTE 방식(700Mhz) 적용 시 신호 도달거리가 최고 5km까지 증가하여 시설투자 및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와 함께 고속 및 간선 철도 통합무선망 적용 시 열차 운행 간격을 줄일 수 있어 철도 수송용량 증대 등을 통해 연간 약 6,762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LTE 방식을 통한 국가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구축계획을 2012년 초에 수립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능형 철도시스템 IRIS(Intelligent Railway Integrated(LTE-Rail Operation) System)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한 원주∼강릉구간에 시범 적용되는 것을 비롯하여 고속철도까지 LTE 기반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을 적용함으로서 철도 기술의 선진화와 대국민 교통 편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철도연 홍순만 원장은 “현재 무선통신은 음성통신만 가능하지만, 음성 • 신호제어 • 영상 • 데이터 전송까지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는 LTE 기반 국가철도 통합무선망 기술은 안정성과 경제성을 두루 갖춘 신기술로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LTE-R 시험망 구축을 계기로 기술 개발과 시험은 물론이고, LTE 기반 통합무선망 기술이 기술 표준화를 통해 국제표준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1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인텔, 세계 최대 뉴로모픽 시스템 ‘할라 포인트(Hala Point)’ 발표

할라 포인트는 과학 및 엔지니어링 문제 해결, 물류, 스마트 시티 인프라 관리, LLM 및 AI 에이전트와 같은 AI 애플리케이션 위한 실시간 연속 학습을 제공한다

인피니언,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용 PSoC™ Edge 마이크로컨트롤러 발표

인피니언의 PSoC™ Edge E8 시리즈는 메인 프로세서로 Helium™ DSP를 지원하는 고성능 Arm Cortex®-M55을 채택하고 에지의 머신러닝을 지원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