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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파워 브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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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 PD 회로내 전력 손실 & 방열 최소화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다이오드 브리지 정류기 2개를 저손실 N채널 MOSFET 브리지로 대체하여 PoE PD(Power Ethernet Powered Device)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력을 증대시키고 열 발산을 감소시키는 이상적인 다이오드 브리지 컨트롤러 LT4321를 출시한다.

IEEE 802.3 PoE 스펙 기준은 PD가 이더넷 입력에서 어떠한 극성의 DC 전원 전압이라도 수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공간 효율적이고 전력 효율적인 신제품 LT4321은 듀얼 구동 브리지로서 한 방향, 극성의 전원 출력에 데이터 및 스페어 페어 모두에서 전류를 정류시키고 자연스럽게 결합시켜 준다.

향상된 전력 효율성이 히트 싱크 요건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회로 크기 및 비용이 감소된다. 10배 또는 그 이상으로 전력 절감이 되어 PD는 PoE 분류 기준 내에 머물 수 있거나 부가 기능이 다양한 기능성을 추가하면서 분류 기준을 유지한다.

IEEE 802.3를 준수하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LT4321의 바이어스 전류는 검출 기능과 분류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페어 또는 4페어 이더넷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컨트롤러는 PoE, PoE+ 및 LTPoE++ 표준을 준수한다.
리니어테크놀로지 코리아 www.linear.com

DC-DC 전력 컨버터 솔루션
Altera는 Enpirion 인수를 통해 획득한 전력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기준 설계 4종을 발표했다.

이 기준 설계는 FPGA 사용자와 보드 개발자에게 경쟁 전력 솔루션에 비해 전력 효율을 최대 35퍼센트 높여주고 보드 공간을 최대 50퍼센트 줄여주며 전체 BOM 벌크 커패시턴스 비용을 최대 50퍼센트 줄여주는 턴키 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

알테라의 전력 최적화된 기준 설계는 고객에게 다운로드 가능한 설계 패키지로 제공되며 하드웨어에서 알테라 개발 킷에 시연된다. Cyclone V SoC를 대상으로 하는 설계 패키지는 현재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28nm FPGA를 대상으로 하는 추가 설계 패키지는 현행 분기 후반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알테라의 전력 최적화 기준 설계는 최소형 열 효율적 패키지에 컨트롤러, 고주파 전력 FET 및 인덕터를 통합한 Enpirion PowerSoC DC-DC 컨버터를 사용한다. 초소형의 고성능 부품들은 FPGA 전력 공급에 필요한 높은 동적 성능을 제공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으며 최소형 보드 공간을 구현한다.

Enpirion PowerSoC는 FPGA 보드 개발자가 시스템 전력 효율을 최대 35퍼센트 높이는 동시에 전력 컨버터 공간을 최대 50퍼센트까지 줄일 수 있게 한다.

알테라의 전력 최적화 기준 설계는 설계 팀에게 많은 생산성 이득을 제공한다. 알테라는 보드 레이아웃을 최적화했으며 고객에게 상세한 회로도를 제공함으로써 보드 개발자가 간편하게 자신들의 FPGA 기반 시스템에 전력 최적화 기술을 통합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알테라 www.altera.com

전기 차량용 충전 스테이션을 위한 컨트롤러
피닉스 컨택트는 IEC 61851-1에 따른 충전 모드 3의 향상된 새로운 전기 차량용 충전 컨트롤러를 제공한다.

모듈의 디지털 출력은 통합된 웹 서버를 통해 30개 이상의 내부 상태로 연결되며, 이는 다양한 오류와 상태 메시지를 컨트롤러에 의해 통합되게 하기 위해 충전 스테이션에서 LED 및 추가 시스템 구성요소를 통해 신호를 받게 한다. 통신 인터페이스는 높은 수준의 컨트롤러에서 직접적으로 이러한 출력들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Modbus TCP 인터페이스는 충전 컨트롤러를 부하 균형 시스템(load balancing system)에 통합함으로써 가능한 동력이 최대한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장한다. Modbus RTU 인터페이스가 장착된 파워미터는 직접적으로 컨트롤러에 연결될 수 있으며, 관련된 전력 데이터는 컨트롤러, 웹 서버 및 Modbus TCP에서 구할 수 있다.
피닉스컨택트 www.phoenixcontact.co.kr

극저밀도 iCE40 FPGA 상황 인지 모바일 기기로 always-on 센서 솔루션 가능
래티스반도체(Lattice Semiconductor)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연성이 뛰어난 단일칩 센서 솔루션으로서 새로운 세대의 상황 인지(context-aware) 초저전력 모바일 기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초저밀도 iCE40™ FPGA 제품을 출시한다.

iCE40 FPGA 제품군으로 새롭게 추가되는 이들 제품은 고객들이 제약적인 공간으로 더 많은 기능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1.4mm x 1.48mm x 0.45mm 패키지로 제공되는 이들 제품은 소형화된 크기와 뛰어난 경제성으로 거의 어느 위치에나 채택할 수 있으며 보드 공간을 절약하고 시스템 복잡성을 낮추도록 한다.

스트로브 발생기, I2C, SPI 인터페이스에 이용하기 위한 하드 IP를 지원하는 이들 새로운 iCE40LM FPGA는 모바일 시장으로 제로에 가까운 지연시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최소한의 지연 또는 오류로 사용자 및 환경 입력을 실시간으로 포착하는 상황 인지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그럼으로써 디자이너들이 움직임, 이동 방향, 위치, 그 밖에 환경과의 여타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달성하는 모바일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래티스반도체 www.latticesemi.com

UHF TV 전력 증폭기용 신형 트랜지스터 출시로 RF 포트폴리오 확장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UHF TV 방송 송신기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50V LDMOS 트랜지스터를 발표했다.

신제품 중 한 디바이스는 현재 UHF TV 방송 송신기 용으로 시장에서 제공되는 제품들 중 최고의 피크 출력을 제공한다.

이들 신형 제품은 전체 470 – 806MHz TV 방송 대역에서 더 높은 출력을 제공하므로 증폭기 설계자는 더 적은 수의 트랜지스터를 사용해 목표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따라서 단순해진 설계로 부품 수는 줄이고 신뢰성을 높여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다.
인피니언 www.infineon.com

3축 고중력 MEMS 가속도계
ADXL375 MEMS 가속도계는 최대 ±200 g까지 지속시간에 충격의 세기와 강도를 포화됨 없이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 신형 센서는 최대 1,600Hz의 대역폭에서 소비 전력이 140μA에 불과해 경쟁 제품의 절반 이하 전력 소비로 두 배 이상의 샘플링레이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성능 덕분에 ADXL375는 뇌진탕 감지, 차량, 상품 추적 등의 갑작스럽고 고강도의 힘에 영향을 받는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배터리 전원 공급 방식의 저전력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한편 ADXL375는 블랙박스 바이오메트릭스(BlackBox Biometrics)가 개발한 몸에 착용하는 폭발 감지 시스템인 최신 블라스트 게이지(Blast Gauge™)에 사용되었다. 블라스트 게이지는 현재 미군에 도입되어 건강 및 안전 평가에 사용되는 뇌진탕성 이벤트의 데이터를 측정 및 기록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 www.analog.com

월드와이드 세일즈 수석 부사장에 크리스 알렉손드 임명
고성능 파워 및 모바일 반도체 솔루션의 선도적인 글로벌 공급회사인 페어차일드 반도체가 크리스 알렉손드 (Chris Allexandre)씨를 월드와이드 세일즈 수석부사장에 임명했다.

크리스 알렉손드 신임 수석 부사장은 15년 이상의 업계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exas Instruments, TI) 에서 EMEA 지역 판매 및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유통 담당 부사장으로 근무했다.

유럽의 광범위한 인더스트리얼 및 오토모티브 시장과 모바일 핸드셋 시장의 대형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유통관리를 포함한 폭 넓은 세일즈 경험을 가지고 있다. TI China 에서 2년을 근무했고 전자 엔지니어링 및 물리학 석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다.

크리스 신임 수석 부사장은 “페어차일드에 합류해서 전세계 판매 팀을 이끌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페어차일드는 모바일, 산업용 기기 및 자동차 시장에서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했고 변화를 탄력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제품, 기술, 사람 및 문화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 www.fairchildsemi.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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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유니티,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한 자율주행 시뮬레이터 ‘에어심’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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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자율주행용 딥러닝 및 인공지능(AI) 테스트 오픈소스 플랫폼 ‘에어심(AirSim)’ 발표
GitHub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얼타임 3D 개발 플랫폼을 제작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개발자가 가상 환경을 제작하고 자율주행 시스템에 관한 딥러닝 및 인공지능(AI)을 테스트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 ‘에어심(AirSim)’을 공개했다.

에어심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GitHub(https://github.com/Microsoft/AirSi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유니티의 AI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머신러닝 에이전트(Machine Learning Agents, ML 에이전트)’ SDK를 사용하는 에어심은 운영 효율화 및 사업 비용 절감을 꾀하는 자동차 및 드론 제조업체에게 큰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시 카푸르(Ashish Kapoor) 마이크로소프트 연구 & AI 분야 수석연구원은 “에어심을 통해 제조사와 연구자들이 자율주행 차량용 AI와 딥러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유니티는 자동차 제조업계의 기업들이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실적인 가상 환경을 개발하고, 자율주행과 딥러닝에 관한 새로운 실험을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모빌리티 업계의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비용 부담과 매출 변동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어, 높은 비용이 드는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기 어렵다. 자율주행 테스트에 필요한 사실적인 가상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잡한 인프라와 값비싼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반면 에어심은 커뮤니티 중심의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기존에 판매되던 패키지를 사용해 빠르고 손쉽게 가상 환경을 생성할 수 있어 이러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에어심은 유니티의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CS, Entity Component System)’과 ‘C# 잡 시스템(C# Job System)’을 활용해 시뮬레이션 실행 시 더 높은 초당 프레임 수와 원활한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유니티의 ML 에이전트를 에어심에 통합해 새로운 딥러닝 및 강화 학습 테스트를 실행할 수도 있다.

호세 데 올리베이라(Jose De Oliveira) 유니티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현재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브랜드들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동시에, 전면 도입과 수익 창출에 몇 년이 더 걸릴 기술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만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유니티와 에어심을 활용하면 테스트 비용을 절감하고,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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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빌딩

마이크로칩, 업계 최저 소비전력 LoRa SiP 제품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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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무선 커넥티비티 및 시스템 배터리 수명 증대 구현

LoRa® (Long Range) 기술은 저전력 성능과 원거리 무선 커넥티비티를 결합해 사물인터넷(IoT)의 통신 거리를 넓히고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LoRa 기반 커넥티드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초저전력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sub-GHz RF LoRa 트랜시버 및 소프트웨어 스택을 갖춘 고도로 통합된 LoRa 시스템 인 패키지 (SiP, System-in-Package)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SAM R34/35 SiP 는 인증된 레퍼런스 디자인과 함께 주요 LoRaWAN™ 게이트웨이와 네트워크 제공 업체를 통해 검증된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므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지원을 통해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크게 간소화할 수 있다. 이들 디바이스는 슬립 모드에서 업계 최저 소비전력을 지원하고 원격 IoT 노드의 배터리 수명을 더욱 늘려 준다.

대부분의 LoRa 엔드 디바이스는 장시간 슬립 모드를 유지하며 적은 양의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경우에만 깨어나 동작한다. 초저전력 SAML21 Arm® Cortex® -M0+ 기반 MCU가 탑재된 SAM R34 디바이스는 전력 소비를 크게 줄이고 엔드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최저790nA에 불과한 소비전력으로 슬립 모드를 지원한다. 소형 6×6 mm 패키지에 고도로 통합된 SAM R34/35 제품군은 작은 폼팩터 설계 및 수년간의 배터리 수명을 요하는 장거리용 저전력 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러한 초저 소비전력 외에도, 개발자들은 간소화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마이크로칩의 LoRaWAN 스택과 결합하여 Atmel Studio 7 SDK(Software Development Kit)로 지원되는 ATSAMR34-XPRO 개발 보드(DM320111)를 활용하여 신속히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보다 빠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IC(Industry Canada), RED(Radio Equipment Directive) 로부터 인증 받은 이 개발 보드를 통해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설계가 여러 지역에 걸쳐 규제기관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블록 다이어그램

블록 다이어그램

LoRa 기술은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이 LoRaWAN 오픈 프로토콜을 통해 지그비®(Zigbee®), Wi-Fi® 및 Bluetooth® 대비 훨씬 넓은 범위에서 통신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마트 도시, 농업 모니터링 및 공급망 추적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합한 LoRaWAN은 도시 및 농촌 환경에서 모두 동작할 수 있는 유연한 IoT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로라 얼라이언스(LoRa Alliance™)에 따르면, LoRaWAN 사업자 수는 1년새 40곳에서 80곳으로 2배 이상 증가했으며, 100여개가 넘는 국가에서 LoRaWAN 네트워크를 활발하게 구축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의 무선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인 스티드 콜드웰 (Steve Caldwell)은 “LoRa 생태계는 급속한 성장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마이크로칩은 로라 얼라이언스(LoRa Alliance)의 창립 멤버로서 LoRa 기술 성공을 위한 강력한 성장 동력이다”라고 전하며, “마이크로칩은 SAM R34를 통해 무료 소프트웨어, 우수한 고객 지원 및 신뢰할 수 있는 공급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소형 및 저전력 디바이스를 위한 종합 공급업체로서 명성을 이어나간다”고 덧붙였다.

SAM R34/35 제품군은 마이크로칩의 LoRaWAN 스택 지원과 인증 및 검증된 칩 패키지를 통해 고객의 위험 부담을 낮추고 RF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862-1020 MHz 범위에서 동작하는 전세계 LoRaWAN 지원으로 개발자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재고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어느 곳에서나 단일 가변부(part variant)를 이용할 수 있다. SAM R34/35 제품군은 특허권을 보유한 포인트 투 포인트 연결은 물론 Class A, Class C 엔드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마이크로칩의 SAM R34/35 LoRa 제품군은 6가지 변형 디바이스로 출시되어 개발자들에게 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주변장치 및 메모리의 최적 조합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군은 64-리드 TFBGA 패키지로 제공되는 SAM R34 디바이스와 USB 인터페이스가 없는 SAM R35 디바이스를 포함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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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인피니언, 차량용 LED 드라이버 제품군 LITIX™ Basic+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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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ieon Litix Basic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는 시중에서 유연성이 가장 뛰어난 싱글 LED 단락 회로 진단 기능을 통합한 LED 드라이버 제품군 LITIX™ Basic+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엑티브 리트라이(Active Retry) 기능 모드는 오진단 가능성을 줄여, 운전자가 불필요하게 정비소를 방문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는 것.

이미 미국과 독일 자동차 회사들은 싱글 LED 단락 회로를 검출할 수 있는 LED 드라이버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LITIX Basic+ 제품군은 이 기능을 통합한 3개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1개 입력 및 1개 출력 채널(1in/1out) 제품인 TLD2132-1EP, TLD2131-3EP(1in/3out), TLD2331-3EP(3in/3out)이다. 결함 진단을 위해서 LED 체인의 전압을 사전에 지정된 레퍼런스 전압과 비교한다. 사용하는 LED와 동작 조건에 따라서 저항을 사용해서 레퍼런스 전압을 조절할 수 있다.

오류가 발생하면 LED 드라이버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상태를 보고한다. 시스템의 진단 요청에 따라 해당 채널을 비활성화 하거나 활성화 상태로 놔둔다. 시중의 다른 솔루션과 달리, LITIX Basic+ 제품은 채널이 비활성화 되더라도 추가적인 엑티브 리트라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엑티브 리트라이는 채널들을 잠시 다시 활성화하여 LED를 주기적으로 스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럼으로써 오류 조건이 제거되었을 때 자동으로 재시작 할 수 있다.

LITIX Basic+ 제품은 싱글 LED 단락 회로 외에도 개방 부하 결함과 접지 단락 회로 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진단 기능들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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