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파리 메트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로 달리는 브레인 구현

    CBTC (Communication-Based Train Control), 즉 통신지원 열차제어 방식은 철도기술의 혁명을 가져왔다. 열차 내부와 해당 선로에 장착된 강력한 설비 시스템들은 지역 대중교통 회사의 물류 및 승객운송량 증가를 감당하는 한편, 가장 엄격한 안전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은 자사의 커넥터 제품 공급과 아울러 운송 루트 건설 및 백플레인 기술분야에서 축적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파리 지하철(Paris Metro)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서 지멘스 모빌리티 프랑스(Simens Mobility France)를 지원하고 있다.

    글: 로마릭 테베넷(Romaric Thevenet), Product Manager of France, HARTING Technology Group

    신뢰성 있고 즉시 적용 가능한 솔루션

    Trainguard MT CBTC 시스템은 Siemens Mobility France가 개발한 것으로, 다양한 설비를 탑재한 열차들을 단일 철도구간에서 동시에 구동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해당 루트와 열차 시스템 간의 지속적인 쌍방향 통신에 기반한 것이다.

    지멘스는 구간 신설 및 기존 설비 현대화 사업을 담당하는 현지 운송회사를 위해 이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는 또한 현행 승객운송체계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기존 라인을 이용한 전자동 무인 열차운송 시스템 구축에도 적용될 수 있다.

    차량에 장착된 열차 제어시스템은 특정 구간에서 최적의 열차운행 속도를 계산하며, 운전자가 개입된 “반자동” 운행을 비롯하여 운전자가 전혀 필요 없는 전자동 운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운전모드를 지원한다.

    승객이 누리는 직접적인 혜택

    지멘스가 개발한 CBTC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차량 속도와 차간 거리를 최적 상태로 조절함으로써 보다 유연하고 탄력적인 열차운행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을 채택한 구간들은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운행 서비스를 승객에게 제공한다.

    – 운행주기 단축으로 30% 이상 열차 증설효과

    – 차량 운행속도가 증가하여 열차 대기시간과 탑승 시간 단축

    – 최고 수준의 정시운행

    – 신뢰성 있고 정확한 승객 정보

    HARTING, 지멘스와 공동으로 파리 지하철 1호선 현대화 사업 참여

    파리 대중교통 행정당국 RATP은 파리 지하철 1호선 (Chateau de Vincennes – LaDefense) 구간을 전자동 운행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사업을 지멘스 프랑스 지사에 발주하였다.

    1호선 (25개역, 16.6 km)은 파리 지하철 14개 노선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붑비는 구간이다: 매년 2억명 이상의 승객들이 이 노선을 이용하여, 하루 70만명 이상이 왕래하는 셈이다. 1호선은 파리 금융가이자 주요 장거리 철도 역사인 La Defense를 비롯하여 “Hotel de Ville” 시청, 루브르 박물관 및 샹젤리제 거리 등을 지난다. 특히 중요한 과제는 지하철 운행을 지속하는 가운데 무인 운행방식의 차량으로 전환하는 작업이었다.

    지멘스의 입장에서, 특별한 이 노선을 자동화하는 사업은 힘들지만 자랑스러운 도전과제였다. 지멘스는 1호선 및 Octys 프로젝트에 투입될 자사의 표준 Trainguard MT CBTC에 구현할 특수 소형화 솔루션이 필요했다. 이들 프로젝트는 6U-하이 랙(high rack)을 소위 OBCU (On-Board Computer Unit)에 사용한다.

    지멘스는 신규 OBCU 프레임 모델 개발 과정에 HARTING France 지사의 지원을 확보했다. HARTING은 이미 그 성능이 입증된 DIN 41 612 커넥터 제품은 물론, 백플레인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축적한 HARTING 통합 솔루션(HIS)의 경험과 라우트 케이블 컴포넌트 부문의 노하우를 지멘스에 제공하였다.

    이때, OBCU는 CBTC 시스템의 핵심을 구성한다. OBCU는 결선이 완비된 프레임으로, 컴퓨터 확장카드(소위 부속카드)들과 해당 열차간의 통신을 보장함으로써, 결과적으로 CBTC 백본 기능을 담당한다.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이 담당한 작업과제는 다음과 같다.

    – HIS 구축 경험을 기초로 일체의 백플레인 설계

    – 해당 프레임에 백플레인 통합 및 결선

    – 트랙 시스템 관련 표준 호환성 점검

    – 지멘스 시방서 규격에 준하여 완전 통합 시스템 시험

    HARTING 소속 전문가들은 지멘스가 설정한 기술요건들이 OBCU 프레임 설계와 제작에 전적으로 보장되도록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쳐 지멘스측과 긴밀히 협력하였다. 또한 HARTING은 지멘스의 최종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 높은 제품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도록 모든 권한을 부여하였다.

    모든 제품은 개별 검사를 거쳤으며, 포괄적인 품질 기록으로 필요한 검사절차를 충족하여 평가를 완료하였다는 사실을 보장하였다.

    파리 지하철 1호선 (Metro Line 1) 전환 프로젝트가 종료된 이후, RATP는 해당 노선망에 대한 Octys 현대화 프로그램을 지속할 의사를 표시했다. 그 결과, 지멘스 프랑스와 HARTING의 파리 지하철 협력관계는 향후 수년간 계속될 전망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4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