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칠레의 광산사고와 같은 경우들은 지하 작업장의 엄격한 안전요건에 대한 필요성을 부각하여 일반의 지대한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서 통신 및 데이터 전송은 최우선 순위에 해당한다. 이 때, HARTING 커넥터 시리즈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지하 채굴 분야의 안전표준 레벨이 갈수록 엄격하게 강화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물적 자산 보호와는 별도로, 이들 표준 규격은 무엇보다 우선 광부들의 안전을 규정한다. 천연자원 채광 및 현장 작업 인력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광산업 회사들은 폭넓게 분포된 지하 터널망과 제어센터 사이에서 장애 없이 탄력적인 통신을 보장하는 데이터 네트워크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갱도 굴착이 진행됨에 따라, 수많은 클라이언트와 연결된 네트워크도 확장되기 마련이다. 휴대형 채광 및 이송 장비가 카메라, 무전기, 모바일 데이터 처리장치 및 데이터 수집장치 등과 함께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해당 제어센터가 지하 현장 상황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위험을 조기에 탐지하고 대응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긴급상황 발생 시, 안전 및 구조 조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개시 및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해당 통신 경로들은 예를 들어, 갱도 내에서 부상을 입은 광부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극한의 조건에서도 주변장치들을 제어센터와 연결해야 한다. 네트워크는 이중화 설계로 구축되며, 주변장치는 리니어(선형) 토폴로지로 설정된다.

극한의 상황에도 제어센터와 연결

주변장치들은 무선 네트워크 스위치를 써서 연결된다. 한 채광장비 업체가 이러한 스위치 제품을 공급하여, HARTING 테크놀로지 그룹의 Han® 3 A 하이브리드 LC 듀플렉스 커넥터가 케이블 네트워크상의 개별 스위치 연결에 채택되었다.

원래 통신 산업용으로 개발된 이 커넥터 제품은 유리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전력과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는 데 사용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모델로 설계되었다.

신뢰성, 내구성 및 안전성 등은 지하 채광에서 가장 우선적인 덕목이다. Han® 3A 하이브리드 LC 커넥터는 여기서 기존의 맞춤형 솔루션에 비해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종래에 스위치당 8개 커넥터를 사용한 반면, 이제 커넥터 4개로 작업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커넥터 하나로 전원과 신호를 결합한 전송방식은 광산업계의 최신 기술을 월등히 초월한 것이다.

www.harting.com.cn/kr/home/

혜택

• 하이브리드 인터페이스

• 열악한 환경조건

• 광섬유 케이블을 이용한 무장애 데이터 전송

• 데이터 전송 및 전력공급을 병행 지원하는 공간절약형 설비구축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9월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