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윈드리버, 개방형 플랫폼 기반 국방 항공 소프트웨어 전략 강화

윈드리버, 개방형 플랫폼 기반 국방, 항공 소프트웨어 전략 강화

사물인터넷 연결성이 확대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국방, 항공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윈드리버는 지난 6월 30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개최된 ‘윈드 포럼 2016’을 통해 개방형 플랫폼 기반의 국방/항공 소프트웨어 전략을 소개했다. ‘국방/항공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Past, Present and Future of Aerospace and Defense)’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방산 및 항공, 우주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한 가운데 최신 기술 정보를 공유했다.

현재 시장에는 항공 전자 공학 국제 표준 ARINC 653과, FACE 컨소시엄의 FACE 기술 표준, POSIX, DO-178, IEC 61508 등의 개방형 표준을 비롯한 많은 표준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표준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국방, 항공 산업의 중차대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윈드리버는 이러한 표준을 지원해 신속한 통합을 가능하게 하고, 특정 업체에 종속되지 않도록 이에 대한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항공우주, 국방 업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은 리스크를 제거하고 SWaP(Size, Weight and Power; 크기, 무게, 전력 소비량)을 줄이는 것이다. 윈드리버는 멀티코어 아키텍처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여러 종류의 다양한 OS를 포용하는 상호운용성을 보장함으로써 항공 전자 소프트웨어의 다양성 및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킨다.

윈드리버의 VxWorks 653 멀티코어 에디션은 항공 전자 공학 국제 표준 ARINC 653을 준수한다. 싱글코어 실리콘 플랫폼에서 가능했던 기능들을 확장시켜 기존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고객들은 새로운 통합 플랫폼을 통해 공유된 컴퓨팅 플랫폼상에서 서로 다른 공급 업체의 여러 가지 안전 규격을 보유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들을 통합할 수 있다.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필요에 따라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추가 및 변경할 수 있으며, 오픈 소스 코드기반이 아닌 윈드리버 자체 상용 솔루션 기반이므로 지적 재산권 보호에도 유리하다.

칩 다우닝 윈드리버 이사는 “윈드리버는 고신뢰성 미션 크리티컬 제품 개발의 기술 자문 파트너로 참여해 오면서 특히 전세계 국방, 항공 산업에 사용되는 운영체제 시장에서 60~7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국방, 항공 산업의 고객들은 윈드리버의 전문성을 활용해 통합 및 인증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절감하는 대신, 미션의 핵심이 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실질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윈드리버, 가장 널리 쓰이는 엣지 OS 플랫폼 선정… VDC 리서치

향후 몇 년 동안 기업 데이터의 방대한 양이 엣지에서 처리될 것으로 예측하는 가운데, 소프트웨어 정의 지능형 기기 경제를 위해 설계된 플랫폼은 자동차, 항공우주 및 국방, 산업 자동화 및 통신 등 산업의 요구를 충족하는데 필수적이다

윈드리버, 엘리사의 에지 데이터센터 상용화 프로젝트에 윈드리버 스튜디오 클라우드 플랫폼 공급

이 데이터 센터는 엘리사에서 올해 두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한 엣지 사이트로 윈드리버 스튜디오 클라우드 플랫폼과 엘리사 5G 코어망의 UPF(User Plane Function)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됐다

윈드리버, 리눅스 플랫폼 모니터링 지원하는 윈드리버 스튜디오 리눅스 보안 스캐닝 서비스 제공

윈드리버는 임베디드 리눅스 플랫폼의 CVE(공개적으로 알려진 보안 취약점) 모니터링 및 관리를 지원하는 ‘윈드리버 스튜디오 리눅스 보안 스캐닝 서비스(Wind River Studio Linux Security Scanning Service)’를 무료로 제공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