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알테라, 100Gbps 광모듈과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FPGA 시연

    알테라는 자사의 28nm Stratix V GT FPGA를 사용하여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발표했다. Stratix V GT 디바이스는 25G-QSFP+ 및 CFP2 폼팩터를 사용하는 차세대 100Gbps 접속 가능 광모듈, 라인 카드, 다이렉트-어태치(direct-attach) 구리 케이블 등을 위해 25Gbps에서 28Gbps까지의 데이터 스트림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알테라 (www.altera.com)가 자사의 28nm Stratix V GT FPGA를 사용하여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발표함으로써 차세대 100Gbps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이 FPGA가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시연한 것은 처음이며, 이로써 시스템 엔지니어들과 제조업체들이 보다 높은 집적도의 보다 낮은 전력소모의 광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알테라의 노력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OFC 컨퍼런스에서 2Km 광섬유 시연

    데모는 로스앤젤러스 컨벤션 센터에서 2012년 3월 6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OFC(Optical Fiber Conference)의 OIF(Optical Internetworking Forum) 멀티-벤더 부스 713에 전시와 함께한다.

    데모는 몰렉스의 zQSFP+ 인터커넥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2km의 단일모드(SM, single-mode) 광섬유 상에서 28Gbps 전송 기술을 테스트한다. 데모는 알테라의 Stratix V FPGA 내에서 생성되는 4개 채널의 PRBS31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데 이것은 가장 대역폭-집약적인 통신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었다.

    다음으로 데이터는 12dB의 삽입 손실 특성이 있는 제넘 VSR 호스트 채널을 통해 전송되며 몰렉스의 zQSFP+ 커넥터를 통해 제넘 CDR(clock and data recovery) IC로 전달된다.

    CDR의 시간이 재조정된 출력은 몰렉스 1490nm 광모듈로 전송되며, 이것은 2km의 SM 광섬유를 통해 광 데이터를 수신기로 루프-백시킨다. 수신기 방향에서 데이터는 FPGA에서 끝나는 확장된 블록을 통해 반대 순서로 흐른다. 알테라 FPGA에서 제공하는 에러 체커(error checker)가 시스템의 전체 전송 및 수신 데이터 경로가 에러 없이 동작하고 있는 지를 검증한다.

    전세계 인터넷 트래픽이 향후 수년 간 극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층 더 많은 대역폭이 요구될 것이며 이로 인해 대규모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알테라의 Stratix V GT 디바이스는 25G-QSFP+ 및 CFP2 폼팩터를 사용하는 차세대 100Gbps 접속 가능 광모듈, 라인 카드, 다이렉트-어태치(direct-attach) 구리 케이블 등을 위해 25Gbps에서 28Gbps까지의 데이터 스트림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들은 낮은 전력소모 특성과 함께 탁월한 지터 성능을 제공한다.

    업계 최저 지터 특성으로 높은 신뢰성 제공

    28Gbps 통합 트랜시버를 특징으로 하는 Stratix V FPGA는 28Gbps 조건에서 채널 당 200mW의 최저 전력소모 특성으로 최고의 시스템 대역폭을 제공한다.

    Stratix V FPGA는 28Gbps 트랜시버를 통해 백플레인, 광모듈, 칩-투-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최대 66개의 전이중 14.1Gbps 트랜시버를 지원한다. Stratix V GT FPGA의 트랜시버는 업계 최저 지터 특성으로 업계 최고의 시스템 신뢰성을 제공한다.

    알테라는 OTN(Optical Transport Network) IP 및 28nm FPGA 기술 분야에 대한 자사의 최신 혁신 제품들을 OIF의 부스 2825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알테라는 시스템 및 장비 제조업체들이 미래의 통신 시스템을 위한 보다 높은 집적도와 보다 낮은 전력소모의 광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핵심 빌딩블록에 대한 정보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3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