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USB Type-C™ 스펙을 기반으로 하는 케이블 및 케이블 어댑터의 개발 비용과 복잡도를 감소시켜 주는 포괄적인 레퍼런스 디자인을 발표했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USB 타입C 레퍼런스 디자인은 비용 효율적이면서 초저전력인 EFM8 마이크로컨트롤러(MCU), USB-IF(USB Implementation Forum)가 인증한 USB 전력공급(PD: Power Delivery) 프로토콜 스택, USB 빌보드 디바이스(Billboard Device) 소스 코드를 제공한다.

랩톱과 모니터에서 USB 타입C가 빠르게 채택됨에 따라, 레거시(legacy) 및 기존 제품들을 연결할 수 있는 동글 및 어댑터에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레퍼런스 디자인은 USB 타입C-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DP)를 위한 완벽한솔루션을 제공하여, USB-C를 지원하지 않는 레거시 제품들과 수월하게 통신하도록 지원한다. 검증된 개발자들에게 무료로제공되는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회로도,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및 스택, 소스 코드, 코드 예제, Simplicity Studio™ 개발 툴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되며, 개발자들이 USB-C 케이블과 어댑터를 빠르고 쉽게 최소 비용으로 설계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스택, 회로도, 자료, 툴, EFM8 MCU 정보를 포함해 실리콘랩스의 USB 타입C 레퍼런스 디자인에 대한 상세 정보는 www.silabs.com/usb-type-C에서 살펴볼 수 있다. 실리콘랩스는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타이페이 인터내셔널 컨벤션 센터 2층 룸 201F에서 열리는 Computex Taipei 에서 USB 타입C 솔루션을 시연할 예정이다.

USB 타입C (USB-C™)는 차세대 USB 기술로, 기존 USB 커넥터 제품 대비 더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최대 10 Gbps), USB PD를 통한 더 빠른 충전(최대 100W), 더 우수한 유연성, 더 작은 폼팩터를 지원한다. 최종 사용자는 기존 케이블의 복잡한배열 대신 “올인원”의 USB-C 케이블 하나만 사용하여 디바이스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으며, 오디오 및 비디오를 스트림하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초슬림 USB-C 커넥터는 플러그와 케이블의 방향을 뒤집어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개발자가 더얇고 수려한 제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이유로, USB-C는 모바일 기기, PC, 도킹 스테이션, 모니터, 다른 가전 제품에 적합한 커넥터 표준으로 선택될 기반이 마련되어 있으며, IHS에 따르면 오는 2019년까지 20억 대의 USB-C 구현기기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USB 타입C는 케이블 수를 줄이면서 기기 간 상호운영성을 실현시킴으로써 최종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제공한다. USB-C는 다양한 프로토콜도 지원하며 USB 3.0 과 2.0 프로토콜 간의 백워드 호환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USB-C기술의 간소성과 다양한 기능성은 개발자에게 설계상의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그 이유는 USB 케이블, 포트, 동글, 허브에서일단 간소화된 내부 동작들이 더 복잡해진 임베디드 부품으로 대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실리콘랩스는 USB-IF에서 인증받은 USB PD 반도체를 이용하고 USB-C 시스템에 알맞도록 시장출시시점을 가속화할 수 있는 간단하고 구현하기 쉬운 솔루션을 통해 설계 복잡도 문제를 해결했다.

제프 라벤크래프트(Jeff Ravencraft) USB-IF 대표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USB 타입-C 기술이 보급되려면 USB-C 호환 제품개발을 위한 위한 솔루션을 공급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들의 풍부한 에코시스템이 필요하다”면서 “이러한 성장하는 솔루션 에코시스템에 USB-IF에서 인증받은 USB PD를 갖춘 실리콘랩스의 USB-C 레퍼런스 디자인을 환영한다. 표준 준수(compliance)는 최종 제품들이 다른 인증 제품들과 상호 동작하도록 보장하며, 안정적인 연결을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실리콘랩스의 톰 패널(Tom Pannell)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 마케팅 이사는 “USB 타입C는 미래형 인터페이스 표준이다.실리콘랩스는 새로운 레퍼런스 디자인으로 USB 기술의 혁신 주도를 지원하고 있다”면서 “ USB-C 포트가 탑재된 스마트폰,태블릿, 랩톱은 이미 상용화되었으며, 이러한 선도적인 제품들은 이제 막 시작단계에 있다. 우리의 새로운 레퍼런스 디자인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USB 설계를 바로 구동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함으로써 USB-C를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하는 복잡도를 완화시킨다”라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