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광저우 메트로 라인이 어떻게 다양한 감시 장비들을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의 ControlNet과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HMS Industrial Networks)의 Anybus Communicator에 연결하였을까.

광저우 메트로 라인 5호선은 광저우 시를 동에서 서로 40km를 가로지른다. 이 노선은 24개의 역사가 있고, 하루에 무려 5천만 명의 승객을 실어 나를 수 있다. 현대의 모든 지하철 노선처럼 광저우 지하철 5호선도 환기, 공기상태, 급수, 배수, 엘리베이터 등을 관찰하는 광범위한 감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감시 시스템의 하나인 소위 ‘BAS 시스템’은 PLC 방식으로 상당량의 감시 장치와 보조 시스템을 연결하고 있다. 수많은 설비들과 보조 시스템들이 서로 다른 프로토콜에 기초하고 있어 광저우 메트로는 이런 다양한 설비들과 BAS 시스템이 소통되는 해법을 찾을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들은 일련의 AnyBus Communicator가 그 해법을 보여주는 바로 그 제품임을 알게 되었다.

도전과제

광저우 메트로 5호선 시스템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갖고 있는 수많은 포인트를 보유하고 있다.

이 광범위한 감시체계는 약 21만개의 I/O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그 전체 프로젝트는 28만개의 포인트를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 7만개의 포인트는 BAS 시스템에 할당되었다. 따라서 시스템 통합은 엄청난 양의 작업이 요구되었고, 마감은 촉박한 상황에서 24개의 역사가 동시에 개방되어야 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그 이전에 그렇게 많은 역사가 동시에 개방된 적이 없었다.

광저우 메트로 5호선이 성공적으로 개통되기 한달 전에 BAS 시스템이 구현되었다. 이 시스템 통합은 베이징에 근거를 둔 홀리시스 오토메이션 테크놀로지스(HollySys Automation Technologies)에 의해 수행되었다. 프로젝트 책임자인 자오 펭(Zhao Feng)은 공식적으로 이 시스템이 작동되는 것이 개방되었을 때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각각의 서브 시스템은 Anybus Serial Gateway를 통과하여 BAS 시스템으로 접근합니다. 이는 기계적, 전기적 설비와 시스템을 감시하고 연결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Anybus Serial Gateway는 지하철에서의 전기와 기계 장비의 감시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안전 및 안정성을 개선한 것입니다.”

Anybus Communicator에 대하여

Anybus Communicator는 산업 장비와 대부분의 산업 네트워크(PROFIBUS, PROFINET, DeviceNet, EtherNet/IP, ControlNet, Modbus, CC-Link 등)를 연결하는 프로토콜 전환장치의 일종이다.

Communicator는 어떠한 표준이나 사용자가 특별히 소유하고 있는 어떠한 프로토콜도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교환할 필요없이 거의 모두 전환시킬 수 있다. PC에 설정된 소프트웨어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하지 않아도 연결되어 설정된다. www.anybus.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6월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