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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태양광 사후관리서비스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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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설치 완료 태양광 시스템의 사후 관리 서비스 계약, 시스템 제공 기업들에게 새로운 매출 활로 제공

NPD Solarbuzz – 미국 태양광 시스템의 프로젝트 별 분석 리포트 신규 발행

NPD Solarbuzz가 최근 발행한 United States Deal Tracker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지방자치도시 및 교육구와 같은 다수의 태양광 설치 지역에서 시스템 사후 관리 서비스(Post-Installation Service) 계약에 대한 이행 조건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미국 내의 태양광 시스템 제공업체에게 현재까지 설치 사업에서 간과되었던 부분에 대한 매출 기회를 제공 하며 시장에서 주목 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사후 관리 서비스 계약은 미국 내의 시스템 제공 기업들에게 약 2,000개 이상의 시스템에 대한 즉각적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과거 2010년 1월 시점 기준 현재까지 누적되어 온 미국 내 50kW이상에 해당하는, 총 37GW 규모의 태양광 시스템 파이프라인에 대한 설치를 통한 매출과 더불어 추가적 사업 기회라고 볼 수 있다.

NPD Solarbuzz의 애널리스트 Christine Beadle은 “전통적으로 미국 태양광 시스템 제공 기업들은 현재까지 설치 중이거나 설치 계획 단계의 프로젝트에 사업 초점을 맞추어 왔다.

하지만 이제는 다양한 개발 단계에 있는 50kW이상 규모의 3,700여개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이 매우 심화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시스템 제공 기업들은 설치 완료된 태양광 시스템을 매출을 확대 하기 위한 목표 시장으로 조정 하기 시작하였다.” 고 분석 하였다.

현재 미국 시장에서 설치 완료된 태양광 프로젝트의 수는 설치 중에 있거나, 계획 단계에 있는 프로젝트들의 수를 넘어 섰다. 비율 상으로 보면 미국 내 태양광 프로젝트의 50% 이상이 설치 완료 되었고, 10% 이하가 설치 단계에 있으며, 35%가 약간 넘는 수의 프로젝트가 계획 중에 있다.

현재 미국 내에는 수 GW 규모에 달하는 설치 완료 된 태양광 시스템에 대한 사업 기회가 존재 한다. 이러한 기회 들을 보면 많은 경우에 기존 설치된 태양광 설치 규모를 확장하기 위한 옵션 및 발전된 태양광 기술로 기존의 설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추가 가능성을 명시하는 Post-Installation Service 계약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Beadle은 “태양광 시스템이 운영 되는 전 수명 기간 동안 시스템 내의 장비는 지속적으로 청결히 유지, 보수되어야 한다.” 고 하며, “따라서 이를 보장 하는 사후 관리에 대한 계약 업무는 시장에서 관련 설치 기업들로 하여금 진행 완료된 시스템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매출을 창출 하는 기회로 작용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내에 설치 완료된 태양광 프로젝트에 대한 지속적 파악을 통한 접근은 기업들로 하여금 미국 시장에서 새로운 매출 기회를 발굴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中 태양광시장, 건물 일체형 부문 성장- 전력 자체 수급 구조로의 시장 변화 반영

NPD Solarbuzz – 중국 태양광 시스템의 프로젝트 별 분석 리포트 신규 발행

건물 일체형 태양광 시스템이 중국 내 비주거 부문 태양광 프로젝트의 36% 이상 차지

NPD Solarbuzz가 최근 발행한 China Deal Tracker에 따르면, 비주거 건물 일체형 부문의 강력한 성장은 중국 시장에서 태양광이 자체적 전력 수급 구조를 갖추어 가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상업용 태양광 프로젝트 숫자는 유틸리티 부문을 초과 하였는데, 이는 중국 시장에서 태양광 시스템이 유틸리티 부문에 치중 되었던 것에서 벗어나 다각화된 부문을 통한 수용이 이루어 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2012년 5월, 원자바오 총리는 유틸리티 및 주거 부분에 있어서 자가 발전용 태양광 동력을 늘릴 것을 공식 요청하였다. China Deal Tracker에 따르면, 2012년 7월 말 기준 비주거 건물일체형 시스템 숫자가 400개 이상으로 증가한 가운데, 중국에서 현재 계획되어 있는 태양광 프로젝트 수는 700개를 넘어 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체 시장에서의 점유율로 보면 지반 설치형 태양광 프로젝트가 2012년에 전체의 58%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중국에서 가장 큰 부문을 차지 할 것으로 전망되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대규모의 건물일체형 시스템이 그 뒤를 이을 것이다.

NPD Solarbuzz의 애널리스트인 Steven Han은 “중국 태양광 시장에서 유틸리티 및 상업용 시스템 부문이 2012년부터 2016년 까지 함께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하며, “그러나, 2013년부터는 상업용 시스템의 수요가 유틸리티 부문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칭하이(Qinghai), 간쑤(Gansu), 닝샤(Ningxia), 신장(Xinjiang) 및 산시성(Shaanxi)을 포함한 중국의 서북지역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중국 전체 태양광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의 63%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1-5MW급 시스템은 전체 프로젝트 중 30%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시행중인 Golden Sun 프로젝트가 완료 됨에 따라 기대되는 수치이다.

현재, 중국 시장 내 선두 태양광 시스템 개발 기업들로는 중국전력투자집단(CPI), 중국에너지절약환보그룹(CECEP), 중국대당집단 (China Datang Corporation) 등이 있는데, 이들 기업들은 합치면 중국 내 5GW이상의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을 점하고 있다.

한편 중국 태양광 시장에서 유틸리티 부문의 성장이 가장 두드러지면서 해외 태양광 기업들이 중국 내 태양광 모듈과 시스템 제공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그러나, 유틸리티를 제외한 상업용 부문의 태양광 프로젝트들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모듈, 인버터 및 다른 BOS (Balance of System) 부품 공급업체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유럽의 태양광 지원책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본 지역에서의 매출 성장의 기회가 위기를 맞게 된 현 시점에서 해외의 시스템 통합 업체(System Integrators)들이 중국 시장으로의 접근 가능성이 보다 가시화 된 것은 분명 긍정적인 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된 중국의 산업 환경 속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추구하는 전략 및 사업 모델에 가장 적합한 태양광 프로젝트와 협력업체 및 중국 내에서도 서로 상이한 입찰에 따른 매카니즘을 면밀히 이해 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한 시장을 공략 하는 것이다.

국제 태양광 전문 조사 기관 NPD Solarbuzz 가 최신 발행한 China Deal Tracker는 중국의 Utility 시장을 포함한 비주거 부문의 태양광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본 데이터 베이스는 매월 발행되며, 추적된 프로젝트들에 대한 다음의 상세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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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가트너, 2018년 RPA 소프트웨어 시장 6억 8천만 달러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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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ic process automation

세계적인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며, 2018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하 RPA) 소프트웨어 관련 전세계 지출액은 작년보다 57% 증가한 6억 8천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2022년 RPA 소프트웨어 지출액은 총 2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의 부사장인 케이시 톤보움(Cathy Tornbohm)은 “조직들은 수동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한 쉽고 빠른 해결책으로 RPA 기술을 채택한다”며, “일부 직원들은 데이터를 직접 잘라 붙여 넣고 수정하는 단순 작업들을 계속 수행할 것이다. 그러나 RPA 도구가 이들을 대체하면, 오류 발생이 감소하고 데이터의 품질이 향상된다”고 말했다.

오늘날 RPA를 가장 많이 도입하는 곳은 은행, 보험사, 공익기업, 그리고 통신사들이다. 톤보움 부사장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조직들은 회계 및 인사관리 시스템의 서로 다른 요소들을 통합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기존의 수동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레거시 시스템의 기능을 자동화하기 위해 RPA 솔루션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RPA 도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묘사 기술의 조합을 활용하여 사람이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하는 “수동” 경로를 모방한다. 시장에는 개인 데스크톱이나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 작동하는 도구를 사용한 광범위한 솔루션이 있다.

가트너는 매출 10억 달러 이상인 조직의 60%가 올해 연말까지 RPA 툴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2년 말에는 대기업 및 초대기업의 85%가 어떤 형태의 RPA를 구축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톤보움 부사장은 “2019년에는 RPA의 평균 가격이 약 10%에서 15% 가량 낮아지면서 도입률을 견인할 것이며, 조직들이 기술을 통해 비용 절감, 정확도 향상, 규정 준수 개선 등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하면서 RPA 도입률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RPA는 모든 곳에 두루 적용 가능한 기술이 아니며, 오히려 다른 자동화 솔루션이 더 나은 결과를 달성하는 경우도 있다. RPA 솔루션은 조직이 체계적인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자동화된 기능을 레거시 시스템에 추가하며, 이를 다른 IT 옵션으로는 연결할 수 없는 외부 시스템에 연결하려는 목적으로 활용할 때에 가장 효과적이다.

robotic process automation

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미지. Laserfiche)

조직들이 비용 절감,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 그리고 높은 ROI 달성을 위한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RPA 도구는 현재 2018 가트너 AI 하이프사이클의 ‘기대의 정점(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단계에 있다. 그러나 강력한 ROI를 달성할 가능성은 각 조직의 요구사항에 RPA가 얼마나 적합한지에 달려있다. 톤보움 부사장은 “가까운 미래에 RPA 공급업체의 수가 증가하고, 이러한 기능으로부터 수익을 얻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업체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공급업체 등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인공지능(AI) 기능을 제품군에 통합하려는 또 다른 시장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RPA 업체들이 더 많은 유형의 자동화를 제공하기 위해 머신러닝과 AI 기술을 추가하거나 통합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RPA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리더들은 먼저 조직 내에서 가능한 RPA 사용사례를 평가하고 수익 창출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톤보움 부사장은 “RPA를 단순히 인력 비용 절감을 위해 활용해서는 안된다”며, “해당 도구가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자동화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조직이 이러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 단계는 RPA의 빠른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단순히 시스템 간 데이터를 이동하는 인력을 필요로 하거나, 미리 정의된 규칙에 의해 처리된 구조화되고 디지털화된 데이터를 수반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 사례들은 RPA가 높은 ROI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지만, 적절한 가격으로 필요한 기능의 상당 부분을 제공하는 기존의 대안적인 도구와 서비스들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대안들은 RPA와 병행하여 사용되거나 하이브리드 솔루션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는 향후 AI 기반 옵션을 요청해야 한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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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3분기 국내PC출하량 감소! 컨버터블, 울트라슬림, 게이밍 PC는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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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C 제품별 출하량 (출처, IDC)

2018년 3분기 국내 PC 출하량 90만대로 전년 대비 10.7% 감소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대표 정민영, https://www.idc.com/kr)의 최근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18년 3분기 국내 PC 출하량은 데스크톱 44만대, 노트북 46만대, 전체 90만대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컨수머 부문은 46만대 출하, 전년 대비 11.6% 하락하여 3분기 연속 감소폭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수요 약화에도 불구하고, 컨버터블 노트북과 두께 15mm 이하 울트라슬림 노트북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게이밍 PC 시장은 10.7% 성장하였으며, 특히 두께 21mm 이하 게이밍 노트북은 약 1만대를 출하하여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수 있는 기기의 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국내 PC 제품별 출하량 (출처, IDC)

국내 PC 제품별 출하량 (출처, IDC)

공공 부문은 6만3천대 출하하여 32.2% 급감 하였지만,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수량은 24만 9천대로 전년 동기 대비 6.9% 가 줄어들어 상반기 대규모 교체에 의한 하반기 잔여 물량의 감소가 주된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반대로, 교육 부문은 6만1천대를 출하하여 23.5% 급성장 하였지만,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수량은 22만 2천대로 3.7% 감소하여 대규모 투자가 아닌 분기별 균형을 맞추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 부문은 31만대 출하하여 전년 대비 8.4% 감소하였으며, 이는 하드웨어 투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PC 교체 시기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 내 노트북 비중은 31.9% 로 전년 동기 29.2% 대비 2.7%p 증가하여 모바일 근무 환경에 점차 부합하고 있다.

한국IDC에서 디바이스 리서치를 총괄하는 권상준 수석 연구원은 “컴퓨팅 디바이스로서 PC는 다양한 형태의 근무 환경이 도입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기업 내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성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 것” 이라고 언급하면서, “사용자의 업무 환경에 따라 최적의 기기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묶어 제공하는 PC as a Service 모델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련 업계의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고 덧붙였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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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기업들의 사물인터넷 도입과 투자 규모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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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물류센터 이미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제2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 조사 결과 발표

지능형 기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형 기업으로 정의된 기업의 수는 전년대비 두배 증가한 1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제2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Intelligent Enterprise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지수는 기업이 ‘지능형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 중 어느 지점에 있는지를 측정하는 글로벌 조사다. 지능형 기업이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함으로써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협업 모바일 워크플로우를 통해 혁신을 이끄는 기업을 말한다.

올해 전체 지수에서 75점 이상을 기록하며 ‘지능형 기업’으로 정의된 기업의 수는 전년대비 두 배 증가한 10%로 나타났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진정한 ‘지능형’ 기업으로 평가된 기업은 기존 20% 포인트에서 올해 22% 포인트로 증가했다. 이 지역 평균 점수는 2017년 49 포인트에서 2018년 63포인트로 상승해 사물인터넷(IoT) 채택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음이 드러났다. 해당 지수는 기업들이 오늘날 지능형 기업을 정의하는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하는지를 측정한다. 전반적으로 이는 사물인터넷(IoT) 도입 및 투자 규모의 전년 대비 성장세를 나타내며, IoT 도입에 대한 기업들의 반감이 줄어들고 IoT 솔루션을 조직 전반의 미래 성장을 촉진할 핵심 요소로 인식하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새로운 모멘텀을 강조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고기술책임자(CTO) 톰 비앙컬리(Tom Bianculli)는 “신기술들이 계속해서 비즈니스 최전선에 변혁을 일으키면서, 운영 엣지의 실시간 데이터 기반 신호는 현장 직원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 및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됐다”며, “제2회 연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다 많은 기업들이 IoT 전략 활용의 가치를 인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IoT 도입 및 투자를 이어 나갈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주요 조사 결과

1. IoT에 대한 투자 증가 및 도입에 대한 거부감 감소: 이번 지능형 기업 지수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기업들의 글로벌 연평균 IoT 지출액은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들 중 86%는 향후 1-2년간 IoT 지출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으며, 그 중 절반은 지출액 증가율이 11%에서 20%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답했다. 직원들의 신기술 수용이 늘어남에 따라, 조직의 IoT 계획에 반발이 예상된다는 기업의 수는 2017년 75%에서 올해 64%로 감소했다.

2. 실시간 지침을 통해 엣지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업들: 전세계 응답자들 중 52%가 자체 IoT 솔루션에서 나온 정보를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직원들과 공유한다고 답했다. 이는 작년 결과 대비 37% 증가한 수치로, 협업 모바일 워크플로우의 필요성이 한층 높아졌음을 시사한다. 아시아 태평양 기업들은 이 부문에서 한층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였는데, 응답자의 58%가 이미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직원들과 정보 공유를 한다고 답했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응답자의 3분의 2 가량은 데이터의 조직 및 분석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다고 답했으며, 이는 작년보다 10%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실시간 분석(66%) 및 보안(63%)은 기업의 데이터 관리 계획 중 가장 보편적인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3. 현장 강화: 응답자의 32%가 현장 직원들에 인사이트를 제공한다고 답하며 실행 가능한 데이터로 현장 직원들에 힘을 실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엣지(edge)에 혁신과 기술, 실시간 데이터를 갖춰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아시아 태평양 기업 중 이러한 행보를 보이는 기업은 41%로, 작년 대비 7% 포인트 상승했다.

4. 기업 전반의 최우선 요소인 보안: 기업들은 IoT 솔루션에 보안 표준을 적용하는데 있어 더욱 적극적이며 철저한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작년보다 18% 포인트 많은 기업들이 IoT개인정보보호 및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단순히 관례적이 아닌 보다 지속적으로 IoT 보안을 모니터링한다고 답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이에 해당하는 기업은 작년 대비 20% 포인트 증가했다.

5. 솔루션 생태계에 대한 기업의 의존도 증가: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의 40%는 전체 IoT 솔루션을 관리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를 활용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2017년 대비 21% 상승한 수치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조금 더 높은54%를 기록했다.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사바나(Savanna) 플랫폼 등과 같이 제3자의 IoT 프로세스 관련 전문성 및 관리에 의존한다는 것은 기업들이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가속화하고 IoT를 도입하는데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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