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세계 태양광 시장, 미국과 아태지역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에 기대

유럽에서 미국과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신흥시장으로 태양광 성장 거점이 이동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변화는 다운스트림 시장 전략 및 채널 다변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NPD Solarbuzz 에서 최근 발행한 PV Market Quarterly에 따르면, 2012년 하반기의 전체 태양광 수요의 60% 이상이 북미 및 아시아 태평양과 같은 유럽 이외 지역에서 차지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그 동안 유럽국가들에 의하여 이끌어져 왔던 세계 태양광 수요 점유율이 줄어 들며, 전통적 수요 트렌드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 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2011년 하반기 동안 전 세계 수요의 50%가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형성된 반면 2012년 4 분기 수요의 54%는 중국, 인도, 일본 그리고 미국에서 점할 것으로 전망된다.

NPD Solarbuzz의 다운스트림 부분의 Research Director인 Wolfgang Schlichting은 “2012년 하반기 동안 전 세계 태양광 수요 시장의 확대는 미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존재하는 중대한 수익 창출의 기회를 극대화 하기 위한 기업들의 새로운 세일즈 마케팅 접근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은 유틸리티, 지상 설치형 및 임대용 프로젝트 등에 걸쳐 진행된 현재의 태양광 산업 구조 변화에 대한 이해 및 이에 걸맞는 다운스트림 사업의 다각화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고 전했다.

유틸리티, 지반 설치 프로젝트 및 임대 사업의 성장

2012년 하반기에는 유틸리티 규모를 갖춘 프로젝트들이 북미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전체 수요의 57% 가량의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 성장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정해진 예산 내에서 적시에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개발자들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 질 것이며, 특히 재무와 인허가 획득 그리고 EPC (엔지니어링, 구매 및 건설) 기업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그 역할은 강조 될 것이다.

또한 모니터링, 시스템 가동 보증 또는 제공되는 전력의 품질을 보장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운스트림 관련 기업들은 유틸리티 분야의 성장으로 수혜를 누리게 될 것이다.

중국과 인도 지역에서 설치되는 규모 5MW 이상의 대형 지반 설치형 프로젝트들은 2012년 하반기 동안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요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약 2.2GW에 이르는 설치 프로젝트가 연말 정책 만료 이전인 2012년 4분기 이전에 완성될 것으로 전망 된다.

일본시장은 이전까지 주거 부문을 위한 소규모의 지역별 태양광 설치업체들로 구성되었으나, 7월에 새로운 FIT (발전차액지원제도) 도입으로 인하여 설계/엔지니어링, 건설 및 대규모 태양광 시스템에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시스템 구축자(System Integrators)및 프로젝트 개발자들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연방 정부 차원에서 추진된 현금 지원제도(Cash Grant)의 만료는 2012년 태양광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2012년 1분기까지의 시장은 여전히 2011년 말 기준 현금 지원 제도의 지원 요건을 충족시키는 프로젝트들에 의하여 주도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설치 시장에 나타난 현금 지원 제도 시행으로 인한 가장 눈에 띄는 효과는 주거형 태양광 시스템 임대 사업이 떠오른 것이다. 현금 지원 금액이 줄어드는 것으로 인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2012년도 미국 수요의 60% 이상이 2012년 하반기 동안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다른 주들의 RPS(신재생 에너지 의무 할당제) 이행에 따른 유틸리티 규모의 프로젝트와 함께 동부 해안 지방의 주거부분 임대 프로젝트의 확장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유럽 시장의 기회는 여전히 간과 되어서는 안될 것

2012년, 유럽의 주요 시장은 태양광 장려 정책에 있어서의 지속적 압박과 재정적 제약으로 인한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독일 시장이 지난 4월에 있었던 대규모 지원금 삭감에 의해 영향을 받은 가운데, 이탈리아는 2012년 10월로 예상 되고 있는 태양광 자금 환경을 크게 제약할 수 있는 신규 정책인 Conto Energia V의 확정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이러한 정책 환경 하에서 독일과 이태리 시장은 예정 프로젝트들에 대한 설치 러쉬 및 주로 대규모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정부에서 허용된 유예기간에 완료되는 프로젝트 들로 인하여 단기적으로 시장 규모의 집중적 성장 효과를 누리게 될 것이다.

2012년 하반기 프랑스 시장의 하락은 2011년에 시행되었던 자금 지원 제약의 영향이 반영 될 것으로 전망 된다. 스페인, 벨기에 및 불가리아 또한 시장 규모의 하락이 예상 되고 있다. 현재의 정책 환경 기준으로 분석해 볼 때, 향후 1~2년 안에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되는 신흥 소규모 시장은 오스트리아, 불가리아, 체코, 이스라엘, 루마니아, 세르비아와 슬로바키아가 될 것이다.

또한, 유럽 시장에서는 태양광 산업에 대한 지원금 프리미엄이나 공공 자금 지원에 의존하지 않는 더 많은 독립적 프로젝트 개발사업들이 시장에서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 2012년 1분기에서 2분기 사이에 나타난 중요한 세그멘트별 점유율 변화를 보면 지반 설치형(Ground-Mount) 부문 점유율이 28%에서 33%로, 주거(Residential) 부문 점유율은 19%에서 22%로 각각 상승한 반면 건물 일체형(Building-Mounted) 점유율은 53%에서 44%로 하락하였다.

그러나 2012년 하반기에는 정책적 주안점이 변화됨으로 인하여 지반 설치형(Ground-Mount) 부문이 하락하는 특징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특히 성숙된 유럽 시장에서 두드러질 것이다.

제공. Behind Every Business Decision – NPD Solarbuzz

파워 마켓
에너지 규제 강화는 스마트 에너지 시장를 키운다

세계 각국에서 대규모 프로젝트인 핵발전소 사업을 포기하면서까지 핵발전소에 대한 전력생산 비중을 줄이고자 하는 공감대 형성과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세계 각국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스마트 에너지 시장이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 에너지 시장은 신재생에너지의 생산 기술, 에너지 저장 기술, 에너지 변환 기술로 크게 구분된다.

세계 각국에서 스마트 에너지라는 개념이 도입되고 있고, 혁신 기회가 찾아오고 있다. 여러 가지 시장 견인 요인들이 스마트 에너지 업계의 가능성과 매출 증가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그러한 요인으로 현행의 에너지 시스템 유지 비용 증가와 세계 각국의 규제 및 촉진책을 들 수 있다.

Pike Research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에너지 및 스마트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2011년 2,22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까지 4년간 90% 증가해 4,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Pike Research는 스마트 에너지의 정의로 ‘분산형 발전에 의해 로컬용 혹은 그리드용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효율성 높은 기술군’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에너지 3대 영역
– 재생에너지 생산, 저장, 변환기기

리서치 디렉터인 케리 얀 아담손(Kerry-Ann Adamson)은 스마트 에너지가 이제 이슈화되는 최초의 틈새 시장이 아님을 강조한다. “스마트 에너지 시장 전체의 성장 속도는 빠르고, 국제 에너지 기관(IEA)이 발표한 2020년까지의 세계 신규 추가 에너지 생산량 중 10% 이상을 점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U의 정책 덕분에 현재 유럽이 스마트 에너지 최대 시장에 등극했다. 한편 북미는 발전용량을 빠른 속도로 늘려 나가고 있다. 만약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현재 개발 속도가 유지된다면 이 지역에 발전설비가 신설되면서 북미를 위협하게 될 것이 확실하다.

북미의 스마트 에너지 발전 신규 증설 및 매출의 대부분은 바이오 연료, 바이오 발전에 집중되어 있으나, 그 외에도 향후 5년간 가치 있는 성장을 달성하게 할 수 있는 잠재성 있는 분야도 다수 존재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3개 영역, 즉 재생에너지 생산, 에너지 저장, 에너지 변환 기기에 대해 포괄적으로 분석했다. 또 세계 주요 시장 동향과 문제점, 30개 이상 관련 기업 개요 등의 정보도 게재했다.

2011년, 2013년 시장 규모 데이터 및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는 2015년까지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Pike Research는 청정에너지 시장에 특화된 리서치사로서 기업 분석과 고객측 정보, 기술 평가 등 폭넓은 관점에서 시장을 분석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7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