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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무선충전, 스마트폰을 넘어서나!… 자기공명 무선충전 기술 상품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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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일반화되기 시작한 무선충전 기술이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갈 길이 열렸다. 접촉식 무선통신을 넘어, 근거리 또는 장거리 무선전력 충전기술의 개발로 다양한 IoT 디바이스를 비롯한 의료기기, 산업용,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충전 및 전원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기술은 자기 공명 무선전력 송신용 반도체 솔루션을 통해 시작된다.

현재의 무선 충전 기술은 자기 공명방식과 자기 유도 방식으로 나뉘는데 현재 보급되고 있는 무선충전 방식은 자기 유도방식이다. 휴대폰을 비롯한 다양한 휴대기기에서 자기 유도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나, 다수 스마트폰에서 채택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근거리 충전의 한계는 극복해야할 과제다.

이에 1M 이상의 장거리 무선 충전이 가능한 자기공명 무선충전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국내 전자통신연구원에서도 지난해말 60와트급 자기 공명 방식을 이용해 1M 거리에서도 무선충전을 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존”과 같은 “에너지존”의 형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자기공명 방식은 공진 현상을 이용하며, 발신 장치와 수신 장치가 모두 같은 주파수를 사용해서 전력을 주고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접촉할 필요가 없고 거리가 다소 떨어져 있어도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자기유도방식과 자기공명방식 비교

가정내에서 또는 자동차내에서도 하나의 에너지존을 구성해 놓고 근처의 다양한 전기기기들을 충전하거나 전원을 공급하는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전기차의 경우에도 자기공명 무선충전 기술을 통해 주차장 근처에 주차한 다수한 전기차에 자동으로 충전이 진행되는 것도 가능해 충전소 자리를 별도로 마련하거나, 타 차량 충전시 대기해야 하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

스마트폰 제조업체들도 이제 자기공명 무선충전 기술을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장 먼저 애플은 1M 거리에서 충전이 가능한 근거리 자기공명 특허를 이미 2011년에 미국 특허청에 신청했으며, 이미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오는 2017년 상업 출시를 준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빠르면 내년 출시될 아이폰 7S와 아이패드에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LG전자도 자기공명 무선충전 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LG는 7cm 범위 7와트 무선충전 기술에 대한 상품화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만간 G5의 후속으로 나올 차세대 스마트폰에 채용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삼성전기도 자기공명 무선충전기술을 통해 지난 2014년 CES에서 이미 3cm 범위에서의 충전시연을 보인데 이어, 2015년에도 패드 위 어느 곳에 두어도 자유롭게 충전이 가능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용 무선충전 모듈과 메탈케이스용 충전모듈을 A4WP 협회 부스에서 공개한 바 있다.

현재 무선충전 기술은 에어퓨얼얼라이언스(AirFuel Alliance)와 무선전력컨소시엄(WPC)라는 2개 단체가 이끌고 있다. WPC는 치(Qi) 무선 규격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무선충전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치(Qi) 표준은 자기유도 방식이다. 처음에는 4mm이하의 근접충전이 가능했으며, 현재도 4cm까지 확장하는데 그치고 있다. 삼성, LG, 노키아, 애플, HTC 등 모든 핸드폰 제조 업체들이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다.

에어퓨얼얼라이언스는 A4WP와 PMA가 통합해 지난해 출범했다. 원래 A4WP는 자기공명 방식을 PMA는 자기유도방식을 추구했던 조직이 통합한 것으로 이후 자기공명 방식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 이 조직에는 AT&T, 브로드컴, 델, 삼성전자, 퀄컴, 미디어텍 등 170여개 업체가 참여한다.

무선충전 기술

이러한 가운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장거리 무선전력 송신 분야를 개척해 온 와이트리시티(WiTricity)가 자기공명 무선전력 송신용 반도체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고 발표해 주목된다. 양사는 가전, IoT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의료, 산업용,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의 충전 및 전원 공급에서 편의성을 증진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와이트리시티와 ST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반도체 솔루션은 와이트리시티의 지적 재산권 원천기술 및 무선 전력전송 혼합 신호 IC설계 기술력과 ST의 전력반도체 설계, 제조 그리고 패키징 및 지원 능력의 강점을 살린 합작품이 될 것이다. 가전 및 사물인터넷 시장에서는 이 새로운 반도체를 탑재한 전력 송수신 시스템으로 다수의 기기들을 동시에 무선 급속 충전하면서도 공간적인 여유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무선 충전 2.0’으로 명명된 이 반도체 솔루션은 자기 공명 기술이 적용되며, ST는 ”금속체 스마트폰, 태블릿 및 스마트 워치의 효율적인 충전과 같이 기존 기술을 넘어선 특별한 장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이번 제품에는 공명 및 유도 충전 방식이 통합된 다중 모드 솔루션뿐 아니라 에어퓨얼(AirFuel™) 자기공명 규격을 준수하는 설계도 포함된다.

ST와 와이트리시티는 2016년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고전력 무선 전송 기술을 함께 시연할 예정이다.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서는 와이트리시티가 자사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 충전용 11kW 솔루션을 적용하여 무선 ‘주차-충전(Parking-and-Charge)’ 개발 키트를 최근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신규 세계 표준 등록을 위한 미국 자동차 기술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이하 SAE)의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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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기업들의 사물인터넷 도입과 투자 규모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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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물류센터 이미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제2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 조사 결과 발표

지능형 기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형 기업으로 정의된 기업의 수는 전년대비 두배 증가한 1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제2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Intelligent Enterprise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지수는 기업이 ‘지능형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 중 어느 지점에 있는지를 측정하는 글로벌 조사다. 지능형 기업이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함으로써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협업 모바일 워크플로우를 통해 혁신을 이끄는 기업을 말한다.

올해 전체 지수에서 75점 이상을 기록하며 ‘지능형 기업’으로 정의된 기업의 수는 전년대비 두 배 증가한 10%로 나타났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진정한 ‘지능형’ 기업으로 평가된 기업은 기존 20% 포인트에서 올해 22% 포인트로 증가했다. 이 지역 평균 점수는 2017년 49 포인트에서 2018년 63포인트로 상승해 사물인터넷(IoT) 채택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음이 드러났다. 해당 지수는 기업들이 오늘날 지능형 기업을 정의하는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하는지를 측정한다. 전반적으로 이는 사물인터넷(IoT) 도입 및 투자 규모의 전년 대비 성장세를 나타내며, IoT 도입에 대한 기업들의 반감이 줄어들고 IoT 솔루션을 조직 전반의 미래 성장을 촉진할 핵심 요소로 인식하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새로운 모멘텀을 강조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고기술책임자(CTO) 톰 비앙컬리(Tom Bianculli)는 “신기술들이 계속해서 비즈니스 최전선에 변혁을 일으키면서, 운영 엣지의 실시간 데이터 기반 신호는 현장 직원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 및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됐다”며, “제2회 연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다 많은 기업들이 IoT 전략 활용의 가치를 인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IoT 도입 및 투자를 이어 나갈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주요 조사 결과

1. IoT에 대한 투자 증가 및 도입에 대한 거부감 감소: 이번 지능형 기업 지수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기업들의 글로벌 연평균 IoT 지출액은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들 중 86%는 향후 1-2년간 IoT 지출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으며, 그 중 절반은 지출액 증가율이 11%에서 20%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답했다. 직원들의 신기술 수용이 늘어남에 따라, 조직의 IoT 계획에 반발이 예상된다는 기업의 수는 2017년 75%에서 올해 64%로 감소했다.

2. 실시간 지침을 통해 엣지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업들: 전세계 응답자들 중 52%가 자체 IoT 솔루션에서 나온 정보를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직원들과 공유한다고 답했다. 이는 작년 결과 대비 37% 증가한 수치로, 협업 모바일 워크플로우의 필요성이 한층 높아졌음을 시사한다. 아시아 태평양 기업들은 이 부문에서 한층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였는데, 응답자의 58%가 이미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직원들과 정보 공유를 한다고 답했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응답자의 3분의 2 가량은 데이터의 조직 및 분석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다고 답했으며, 이는 작년보다 10%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실시간 분석(66%) 및 보안(63%)은 기업의 데이터 관리 계획 중 가장 보편적인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3. 현장 강화: 응답자의 32%가 현장 직원들에 인사이트를 제공한다고 답하며 실행 가능한 데이터로 현장 직원들에 힘을 실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엣지(edge)에 혁신과 기술, 실시간 데이터를 갖춰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아시아 태평양 기업 중 이러한 행보를 보이는 기업은 41%로, 작년 대비 7% 포인트 상승했다.

4. 기업 전반의 최우선 요소인 보안: 기업들은 IoT 솔루션에 보안 표준을 적용하는데 있어 더욱 적극적이며 철저한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작년보다 18% 포인트 많은 기업들이 IoT개인정보보호 및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단순히 관례적이 아닌 보다 지속적으로 IoT 보안을 모니터링한다고 답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이에 해당하는 기업은 작년 대비 20% 포인트 증가했다.

5. 솔루션 생태계에 대한 기업의 의존도 증가: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의 40%는 전체 IoT 솔루션을 관리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를 활용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2017년 대비 21% 상승한 수치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조금 더 높은54%를 기록했다.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사바나(Savanna) 플랫폼 등과 같이 제3자의 IoT 프로세스 관련 전문성 및 관리에 의존한다는 것은 기업들이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가속화하고 IoT를 도입하는데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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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PTC, 증강현실이 스마트 팩토리 앞당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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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C,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

PTC, 증강현실 도입 기업의 공장 운영, 서비스, 교육 성과 보고서 발표

PTC는 리서치 기관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과 공동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증강현실(AR)이 서비스 관리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양사는 2018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에서 공개한 연구 보고서 “양질의 서비스 관리를 위해 최고수준의 기업이 증강현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인용해 증강현실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전년에 비해 상당한 수준의 성장률을 달성했고, 순익 또한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PTC,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

PTC,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

PTC는 지난 18일 독일에서 개최된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증강현실 트렌드와 함께 기업들의 도입 사례를 소개하고, 사람들의 일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제품의 제조, 판매, 운영 및 서비스 제공의 방식을 새롭게 재구성하는 증강현실의 잠재력을 설명했다.

애버딘과 PTC가 2018 AWE에서 공동 발표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기업의 82퍼센트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밖에 이번 보고서에 담긴 서비스 관리에서의 증강현실 현황에 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AR을 사용하는 서비스 조직은 고객 유지, 고객 만족도 및 연간 매출 개선 전반에 걸쳐 비사용 조직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기록했다.
2. 최고 수준의 기업들은 컴플라이언스 관리 및 SLA 준수를 비롯한 성과 측정치 전반에서 다른 기업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25퍼센트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다.
3. 최고수준의 기업 중 34퍼센트가 AR이 적용된 훈련을 활용하고 있고 31퍼센트는 현장 지도에 이용하고 있으며 25퍼센트는 AR을 기반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PTC는 올해 새롭게 구성한 AR 전담 사업부의 빠른 성장을 통해 증강현실의 잠재 가능성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현재 전세계 6만개 이상의 상용 AR 애플리케이션의 PTC의 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뷰포리아 엔진(Vuforia® Engine)을 통해 구축되었으며, 55,000여명의 등록된 개발자들이 뷰포리아를 선호하는(preferred) 플랫폼으로 선택하여 앱을 개발한다. 또한 14,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뷰포리아 스튜디오(Vuforia Studio) 무료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활용 사례 우선 순위 및 하드웨어 요구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증강현실(AR) 기술이 미치는 영향 조사 결과

증강현실(AR) 기술이 미치는 영향 조사 결과

짐 헤플만(Jim Heppelmann) PTC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증강현실은 기술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 중 하나로 이를 채택하는 기업들은 상당한 수준의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인더스트리얼 영역의 기업들이 제품과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새로운 증강현실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고객 체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는 한편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종 사용자들을 위한 활용사례의 경우 서비스 및 유지보수 지침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증강현실이 기계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제품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톰 패퀸(Tom Paquin) 애버딘 그룹 애널리스트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장 경쟁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확산, 고급 기술 인력 부족의 심화는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도전과제이다. PTC와 함께 발간한 이번 보고서의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 최고 수준의 기업들, 특히 제조 및 서비스 기업의 경우 증강현실에 투자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TC와 애버딘의 공동 연구 조사 보고서 전문은 웹사이트 https://www.ptc.com/en/AWE-Europe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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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공장

Control Valves Market to Reach $16,057.5 Million by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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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sto, ASCO, Numatics, Aventics의 밸브 터미널은 POWERLINK를 사용하여 B&R 자동화 솔루션에 매끄럽게 통합될 수 있다.

Global control valves market is projected to reach $16,057.5 million by 2023, according to P&S Intelligence.

The market growth is driven by high energy demand due to growing population and increasing need of wireless infrastructure for equipment maintenance.

Insights of market segments

Based on actuation technology, the control valves market is categorized into manual control valve, pneumatic control valve, hydraulic control valve, and electric control valve. In terms of volume, pneumatic control valve is expected to be the fastest growing category in the market, advancing at a CAGR of 6.3% during the forecast period. This is attributable to the simplicity in the use of the technology, and comparatively low cost. Moreover, pneumatic control valves can be used in a wide range of temperatures.

On the basis of type, the control valves market is classified into ball valve, butterfly valve, cryogenic valve, globe valve, and others. The “others” category includes diaphragm valve, plug valve, and gate valve. Along all types, the volume sales of butterfly valve accounted for the largest share in the market in 2017, contributing more than 32.3%. Low maintenance cost is driving the demand for butterfly valves globally.

In terms of application, the control valves market is categorized into classified into power generation, oil and gas, chemicals, food and beverages, automotive, pharmaceuticals, wastewater management, and others. The “others” category includes mining, agriculture, and marine industry. Power generation category accounted for more than 15.0% volume share in the market in 2017. The largest share of this category is attributed to the rising energy demand which leads the setup of new power generation plants. The plants require controlling valves for maintaining the flow of the raw material required for the generation of power, in the firefighting lines, and in other units. Such wide scale applications are boosting the demand for valves in power generation industry.

Browse report overview with 109 tables and 46 figures spread through 150 pages and detailed TOC on “Control Valves Market by Actuation Technology (Manual Control Valve, Pneumatic Control Valve, Hydraulic Control Valve, Electric Control Valve), by Type (Ball Valve, Butterfly Valve, Cryogenic Valve, Globe Valve), by Application (Power Generation, Oil and Gas, Chemicals, Food and Beverages, Automotive, Pharmaceuticals, Wastewater Management), by Geography (U.S., Canada, Mexico, U.K., Germany, Italy, France, China, India, Japan, South Korea, Brazil, Saudi Arabia, South Africa) – Global Market Size, Share, Development, Growth, and Demand Forecast, 2013–2023”.

Asia-Pacific (APAC) has the largest control valves market

The APAC control valves market is expected to grow at a CAGR of 6.9% and 7.5% in terms of volume and value, respectively, during 2018–2023. The high demand for such valves is driven by its growing penetration in the different industries. Partnerships and client wins are some of the major developments which will further boost the market. For instance, in 2017, Metso Corporation announced that it received four major valve orders from the oil and gas industry. The orders include approximately 2,500 Neles ball, segment, and butterfly valves which are used in different processes such as coal gasification and ethylene cracking.

Discovery of new reserves in the APAC region is expected to create immense opportunities

Due to the advancement in exploration technology, new reserves of oil and gas have been found in different countries in APAC region, such as China and Thailand. These discoveries will lead to the increased exploration and production activities, which in turn, will lead to the increased usage of controlling valves. This is attributed to the fact that the new oil and gas facilities will be setup to extract the crude oil. Also, the producers are increasing the production capacities of oil and gas facilities in the region. Hence, these factors are expected to create ample opportunities for the growth of the control valves market.

Control Valves Market Competitive Landscape

Some of the major players operating in the global control valves market are AVK Holding A/S, Bürkert Fluid Control Systems, Emerson Electric Co., Flowserve Corporation, General Electric Company, Goodwin International Limited, Honeywell International Inc., KITZ Corporation, Rotork Plc, Velan Inc., Schlumberger N.V. (Schlumberger Limited), Swagelok Company, Armstrong International Inc., Metso Corporation, IMI plc, and Samson AG.

https://www.psmarketresearch.com/market-analysis/control-valves-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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