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로 IT 자산 관리 최적화, 다운타임 단축, 인벤토리 비용 절감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제조사의 자산 관리 개선과 리스크 감소를 목표로 한 신규 소프트웨어 및 엔터프라이즈 평가 서비스를 공개했다. 오늘날 대다수의 생산 설비는 최신 기술과 기대 수명을 훨씬 넘긴 장비가 뒤섞여 운영되고 있고, 어떤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노후 장비로 인한 구체적인 리스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기업도 많이 있다.

생산 현장에 있는 자동화 장비와 IT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은 제조사가 정보 기술(IT)과 제조운영기술(OT)를 결합하거나 IT를 적극적으로 제조에 적용하여 스마트 팩토리 즉,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로 전환하려 하는 경우 특히 중요하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를 위해 2개의 새로운 평가 서비스를 출시했다.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평가(Software Inventory Evaluation) 서비스는 플랜트 현장 IT 자산(서버, PC, 노트북, 모바일 장치)과 이 자산에 설치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철저히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추가 시스템을 연결하고 장치를 업데이트할 때 특정 펌웨어와 소프트웨어 버전 간에 발생할 수 있는 호환성 위험을 식별할 수 있다. 또한, 수많은 장치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버전, 사용 또는 미사용 라이선스 수, 소프트웨어 적정 지원 여부 등에 관해 기술 지원 인력 간의 지식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앤드류 윌버(Andrew Wilber) 설치 기반 평가 서비스 매니저는 “단순한 소프트웨어 감사를 넘어,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평가 서비스는 유익한 분석 기반 보고 기능이 있다. 위험 부분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 실행 조치를 위한 판단에 도움을 받는다. ”라며, “또한, 비용을 현저하게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제거하여 동시 라이선스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다.”고 전했다.

엔터프라이즈 설치 기반 평가(Enterprise Installed Base Evaluation) 서비스는 복합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평가 서비스 또는 설치 기반(Installed Base) 평가 서비스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는 핵심 플랜트 자산 분석에 사용되어 기업 전체의 IT 및 OT 자산에 대한 상세한 계산 및 분석을 제공한다.

기업은 엔터프라이즈 설치 기반 평가 서비스를 사용하여 핵심 자산 식별, 노후 위험 감소, 재고 및 예비 부품 계획 관리, 모든 자산에 대한 BOM(Bill of materials) 업데이트 등 특정한 기업 전반의 계획을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서비스를 통해 설비를 검토하여 비즈니스 핵심 활동을 수행하는 부품, 인벤토리에 예비품이 없는 부품, 생산이 중단된 부품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각 현장 별로 최고 다운타임 위험을 나타내는 기업 위험 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윌버는 “사내에서 포괄적 평가를 수행하려는 기업은 한 시설에서 하드웨어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만 일년 이상을 소요한다.”라며, “이런 작업은 특히 여러 설비로 확장하는 경우 값비싼 자원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표준 방법을 사용하는지 여부도 문제가 된다. 엔터프라이즈 설비 기반 평가 서비스를 통해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단 몇 주 안에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행 가능한 통찰력 기반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엔터프라이즈 설치 기반 평가 보고서는 기업의 모든 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최고 위험도의 위치와 장비를 기준으로 또는 여러 설비에서 특정 비즈니스 유닛을 기준으로 맞춤화할 수도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