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SK텔레콤, 시스코·엔텔스와 지능형 네트워크 플랫폼 개발 MOU 체결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 www.sktelecom.com)은 글로벌 통신장비업체인 시스코(Cisco Systems International B.V., CEO 척 로빈스, www.cisco.com), 유무선 통신 솔루션 업체인 엔텔스(대표이사 심재희, www.ntels.com)와 ‘지능형 네트워크 플랫폼’ 개발을 위한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2일 SK텔레콤의 을지로 사옥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과 시스코의 스캇 야우 모바일 가상화 솔루션 제품 총괄 부사장, 심재희 엔텔스 대표 등 3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MoU가 실질적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MoU의 핵심인 ‘지능형 네트워크 플랫폼’은 고객들의 네트워크 사용 패턴 등에 따라 필요한 때, 필요한 곳에 가상화된 네트워크 기능들을 설치하고 연결하는 미래형 네트워크 구조를 의미한다.
    ‘지능형 네트워크 플랫폼’이 상용화되면 사물인터넷(IoT), 공공안전망, 미디어 스트리밍 등 용도에 따라 특화된 네트워크를 신속하게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 발생하는 다양한 트래픽을 고객이나 서비스, 단말 유형별로 나눈 맞춤형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3사는 플랫폼의 개발을 위해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이하 NFV)’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oftware Defined Networking, 이하 SDN)’ 등의 핵심 기술들도 공동 개발한다.
    또한, 가상화된 각종 네트워크 기능들을 고객이나 서비스 유형, 각종 상황 별로 필요에 따라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를 신속히 구현하는 ‘서비스 체이닝(Service Chaining)’,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복수의 상호 독립된 논리적 네트워크로 분할해 사용하는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등의 기술 개발에도 힘을 모은다.
    SK텔레콤과 시스코, 엔텔스는 3사의 노하우를 모아 연말까지 ‘지능형 네트워크 플랫폼’의 설계 및 개념증명(Proof-of-Concept, PoC)*을 완료할 계획이다. [※ 개념증명: 기존 시장에 없었던 신기술 도입 전 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해보는 것]
    시스코의 스캇 야우 부사장은 “네트워크 구조를 단순화하면서도, 쉽게 확장이 가능한 차세대 서비스 플랫폼을 SK텔레콤, 엔텔스와 공동 개발하게 되어 매우 의미가 깊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향후 이동통신 네트워크에서 NFV/SDN 도입이 가속화되고 새로운 차별화 서비스가 출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텔스의 심재희 대표는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인 IoT및 5G 네트워크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효율적이고 동적인 코어 네트워크 아키텍처가 필수적”이라며 “지능형 이동통신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된 플랫폼 개발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의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이번 시스코, 엔텔스와의 협업을 통해 ‘지능형 네트워크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서비스 중심의 네트워크 진화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네트워크 진화를 위한 핵심기술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조용히 노력하는 중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혁명적인 디지털 전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발전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AI, 디지털트윈, 로보틱스, 네트워크 최신 기술들과 최신의 산업 솔루션들을 당장 탄소중립(Net-Zero)을 위해 활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구 생태계를 보존해야 할 때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노르딕, CSA IoT 기기 보안 인증 지원.. 국제 IoT 기기 보안 사양 및 규정 요구사항 통합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CSA의 IoT 기기 보안 사양 1.0과 인증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IoT 제품의 안전성을 강화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셀룰러 IoT 솔루션 nRF9151 출시

    저전력 무선 연결 솔루션 분야의 선도 공급업체인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nRF9151 SiP를 출시하고, 자사의 셀룰러 IoT 디바이스 제품군인 nRF91 시리즈를 확장한다

    [MWC 2024] SKT, 텔코 LLM·AI DC·엑스칼리버·UAM 등 통신사발 AI 혁신 기술 소개

    SKT는 이번 MWC 24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3홀 중앙에 992㎡ 규모의 대형 전시장을 꾸민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