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OEM의 딜레마 – 이윤이냐, 성장이냐

세계 생산 시장이 더욱 커갈수록, 아시아 지역에서의 생산 설비 구축 경향이 더욱 높아 갈수록 이들 제조업체에 설비를 납품하는 기계설비제작업체(OEM)들의 비중도 높아가고 있다. OEM 업체들은 지역중심의 단순 설비업체로부터, 국제적인 대형 통합 시스템 업체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분포돼 있다. 이들 OEM 업체들은 이제 시장 출시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며, 타 설비 시스템과도 데이터 통신 호환이 가능한 기기를 준비해야 할 때이다. < 편집자 주>
OEM 업체로 불리고 있는 수 많은 기계설비제작업들이 딜레마에 빠졌다.
이는 국내외의 지역적인 구분없이 모든 OEM 업체들의 현실이 되었다.
설비제작업체(OEM)는 기계 제작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성장을 꾀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의 기계를 개발해야 한다는 심각한 딜레마에 빠진 것이다.
무엇에 중점을 둘 것인가는 회사마다 다르다. 이는 결국 설비제작업체가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지의 여부는 회사 리더의 비전과 전략에 근거하여 OEM 업체가 어떻게 시장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하느냐에 달렸다.
최근 몇 년 까지만 해도 비용 절감에 총력을 기울였던 기계 설비업체가 고객 만족과 수익성을 모두 얻을 수 있었다. 이를위해 공급망 관리 비용과 시장으로 나가는 혹은 부품을 들여오는 물류 비용을 줄여왔다. 이러한 방식을 통한 절약 비용은 예측 및 관리가 수월하다. 그러나,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의 동력이 되는 혁신적인 제어시스템 없이는 그 의미가 반감된다. 비즈니스 성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OEM 업체는 이 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모색해 왔다. 예를 들어, 시장 출시까지의 시간 단축이나 좀더 호환성이 크고 안정적인 품질의 기계를 제공하는 등등의 방법을 연구하였다.
새로운 기술을 신속하게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전세계 OEM 업체들을 위한 다양한 글로벌 리소스를 갖추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리소스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이 ‘통합아키텍처’이다. 이는 생산 제어 측면의 Logix 제어 플랫폼과 정보관리 시스템 측면의 Factory Talk 서비스에 근간을 둔 솔루션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OEM의 현재 요구에 딱 맞춘 제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기계제작업체가 좀더 쉽게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고 로크웰은 밝혔다.
앞서 말한 통합 아키텍처는 하나의 제어 플랫폼으로 연속 제어 및 모션 제어, 프로세스 제어, 드라이브 제어, 안전 관련 제어를 모두 통합하여 관리가 가능하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OEM 업체를 위해 Compact Machin Solution이라 불리는 제품군을 개발하여, 지난해 상반기에 본격 출시하였다. 이는 Allen-Bradley CompactLogix 컨트롤러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고, 작은 규모의 기계제작 업체를 위해 설계된 솔루션이다.
정보 관리 시스템 부분에 있어서는 FactoryTalk 제품군을 통해 하나의 구조 내에서 기업의 성능 및 생산 관련 품질, 자산의 확인 및 설정, 관리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시작 및 시스템에 대한 교육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정보 교환이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Power Programming 방식을 통해 OEM 업체들은 여러 개의 기계 및 상황에 대해 같은 방식을 계속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시스템 설계 및 제작에 드는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같은 방식을 반복하여 사용할 경우, 각 시스템에 대한 특수 시스템 제작을 할 필요가 없게 되고, 각 시스템에 대한 프로그램 구축에 드는 시간이 그 만큼 줄어든다. 더 나아가, OEM 업체들은 제작한 기계에 대해 추가적인 지원을 해야 하기 때문에,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상황 모니터링 기능 및 원격 방식의 시스템 진단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업무 효율을 높이고 다운타임 횟수를 줄이고 기계 운용 및 기계 정비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컴팩트 머신 솔루션
OEM을 위해 특별히 제시된 로크웰오토메이션의 새로운 솔루션인 Compact Machine Solutions은 OEM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에 성장까지를 낚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Compact Machine Solutions은 Allen-Bradley CompactLogix PAC(Programmable Automation Controller) 계열 제품과 PanelView Plus 전자 사용자 터미널, POINT I/O 모듈, Kinetix Integrated Motion, PowerFlex 4 AC drive, 40 AC drive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들 제품을 EtherNet/IP 통신 네트워크와 연결시키면 여러 방면에서 기업의 신속성을 강화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실현 할 수 있다.
첫째, Compact Machine Solutions은 제품과 개발 툴이 기계에 맞게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기계 시스템 부품에 대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통합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예를들어, Compact Machine Solutions은 태그 기반의, 사용자 정의 구조로 되어 있어 드라이브나 I/O 와 같은 기계에 대한 태그가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또 이는 HMI에도 적용된다. HMI 역시 추가적인 엔지니어링 작업 없이 태그가 생성되어 쓸 수 있다.
명령어 추가기능을 통해 기계 개발 주기내에 추가적인 엔지니어링이 가능하면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사용자정의 방식의 명령어 추가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Logix 제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내장형 사용자 정의의 instruction 추가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Logix 제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의 성능을 증폭하는 특정 상황의 instruction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명령어추가기능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반 환경을 제공한다. 코드는 이미 사용중인 모듈에 적용되어 있어 수정 없이 바로 재사용이 가능하게 되어 OEM 업체는 표준화된 라이브러리를 생성하여 프로젝트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기계장비의 시운전 및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둘째, Compact Machine Solutions은 공용 모델을 제공하여 기계 개발 성장에 유리하다. 이는 교육 비용과 설비 진단 및 수리 비용을 줄여준다. 또한 빌트인 스테이트 머신과 같은 기능과 템플렛을 제공하여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의 경우 경우 엔지니어의 추가 작업 없이 자체 해결한다. 로크웰은 또한 기계 개발에 있어 공용모델을 적용하면 포장산업용 PackML과 NASI/ISA S88 배치 표준과 같은 산업과 호환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셋째, Compact Machine Solution은 OEM 업체에 최신 기술의 경쟁력을 제공함으로써 업체의 성장을 도와준다. Daily 씨는 Compact Machine Solution이 로크웰오토메이션의 통합 아키텍처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계제작업체에게 다양하고 실질적인 솔루션, 즉 분산제어, 모션제어, 프로세스제어, 배치, 드라이브제어, 안전제어, 정보관리 등의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전통적으로 드라이브에 제어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툴을 가지고 씨름하고 새로운 드라이브 구성 파일을 관리함을 의미한다.
RSLogix5000은 RSLogix5000 드라이브 계열에 대한 완전 설정과 다운로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통해 제어 시스템상의 드라이브 관리 작업이 훨씬 수월해 진다. 그 외에 Compact Machine Solutions의 각 부분은 EtherNet/IP를 기반으로 하는 하나의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EtherNet/IP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OEM은 구입이 간편한 표준 부품과 CIP(Common Industrial Protocol)를 쉽게 적용할 수 있어 CIP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비용을 절약 할 수 있고 쉽게 통합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EtherNet/IP 기술을 통해 공장 현장과 엔터프라이즈 레벨을 연결 시킬 수 있고, 이로써 OEM은 엔드 유저의 정보 시스템을 통합 관리 할 수 있다. 또한 기계의 원격 진단, 인터넷 연결 및 email 이 가능하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이 대형 PLC 시장에서의 선두 위치에 있도록 했던 그 경쟁력을 이젠 우리의 고객인 기계설비업체도 컴펙트하고 모듈화된 Compact Machine Soultion 제품군을 통해 갖출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Compact Machine Solutions은 기계 제조 업체가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임으로써 기업 성장을 돕는다. 오늘날 고객은 기계제조업체에게 좀더 다양한 서비스를 요구한다. 이를 실현시키려면 더 많은 설계시간, 비싼 고급 인력 배치, 긴 납기시간이 필요하다. Compact Machine Solutions 제품군은 새로운 고객에 대한 제품안내 (비디오 시연)에서부터 CAD, 전기도면에 이르기까지 설계, 프로그래밍, 보수 관련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지원한다. 이로써 제품 개발에 필요한 개별적인 고객의 요구를 쉽게 만족시킨다. 과거 대형 시스템에서만 적용이 가능했던 통합 아키텍처의 장점을 중소형 기계제작업체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말한다. “더 좋은 제품을 더 빠른 시간 내에 공급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져다 주는 이익이 얼마나 큰지는 계산하기 어렵겠지만, 로크웰오토메이션의 Compact Machine Solutions는 고객이 더 좋은 기계를 제작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어 궁극적으로 기업 성장의 동력이 되는 경쟁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 자료제공: 로크웰오토메이션>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3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