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LG 폴란드 LCD 클러스터 완공

    업계 최초로 유럽에 LCD 일관생산체제 구축 완료
    LG 그룹이 업계 최초로 폴란드에 LCD클러스터를 완공, LCD 일관생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세계 최대의 LCD모듈 및 LCD TV 시장인 유럽현지 판매확대를 위한 유리한 고지를 확보했다.
    LG는 국내에서 핵심부품인 LCD패널과 편광판을 공급하고, 유럽현지에서는 후공정인 LCD모듈 및 LCD TV세트를 조립생산하는 형태로 역할을 분담해 세계최대 LCD TV 수요처인 유럽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LG는 지난 5월 30일 폴란드 남서부 브로츠와프(Wroclaw)시 코비에르지체 (Kobierzyce)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LG 폴란드 LCD클러스터’ 준공식을 가졌다.
    남용 LG전자 부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번 폴란드 클러스터 준공은 LG가 추진해온 한국의 파주, 중국의 난징과 연계한 세계 3대 LCD 클러스터의 완성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세계최고의 생산방식과 경영방식을 적극 도입해 폴란드 클러스터가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산업 클러스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 폴란드 LCD클러스터’에는 LG전자의 LCD TV 완제품 및 LG필립스LCD의 LCD모듈 조립라인을 비롯해 LG화학의 편광판 세트, LG이노텍 및 3개 협력회사의 인버터와 파워모듈 등 LCD부품 생산라인이 들어섰다. 총 47만평 규모로 설립된 폴란드 클러스터는 LG가 구축한 135만평 규모의 파주와 62만평 규모의 중국 난징에 이은 세번째 규모의 LCD클러스터이다.
    LG는 이번 ‘폴란드 LCD클러스터’ 구축으로 세계 최대의 LCD모듈 및 LCD TV시장인 유럽지역을 겨냥해 물류비 등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는 것은 물론 유럽 현지 고객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이 지역에 LCD TV 세트공장만 보유한 소니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세계 최대의 LCD 시장 전진기지 구축
    LG전자는 폴란드 공장을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전담 생산기지 역할을 수행케 함으로써 올해 기준 세계 LCD TV 시장규모 7,200만대 가운데 37%를 차지하는 2,700만대 규모의 유럽시장에서 LCD TV 업계 1위로 올라설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게 됐다.
    LG전자는 폴란드 공장에서 생산된 LCD TV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태리, 스페인 등 유럽의 전략시장에 공급하면서 브랜드 투자 및 영업조직을 강화해 고급 유통망 진입을 확대하는 동시에 팬 유럽 딜러와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함으로써 유럽 LCD TV 시장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또한 LG전자는 유럽에서 보쉬, 일렉트로룩스, 월풀과 경쟁하기 위해 폴란드 클러스터內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양문형냉장고 공장도 준공했으며, 올 연말에는 에어컨 생산라인도 설립해 폴란드를 유럽지역에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공급하는 전진기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폴란드 브로츠와프에는 LG필립스LCD 폴란드 법인에 19.9%의 지분을 출자한 도시바가 올해 8월 가동을 목표로 LCD TV 공장을 건설하고 있어 ‘폴란드 LCD클러스터’는 명실공히 유럽 LCD TV산업의 중심축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LG 폴란드 LCD 클러스터’는 2005년 9월 폴란드 정부와 투자계약을 체결한 이래 지금까지 4억 유로(약 5,000억원)를 투자해 1년 8개월만에 준공하게 되었다.
    LG 관계자는 “이번 폴란드 LCD 클러스터 준공으로 한국의 파주, 중국의 난징, 폴란드의 브로츠와프를 잇는 총 244만평 규모의 ‘글로벌 3대 LCD 클러스터’를 완성 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06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