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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파주 8세대 생산라인 양산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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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대표 권영수)가 파주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내 8세대 LCD 생산라인의 양산가동을 지난 3월초 개시했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의 8세대 LCD 생산라인(투입기판 사이즈: 2,200㎜ X 2,500㎜)은 55•47•32인치 등 TV용 LCD 패널을 주로 생산할 계획이며, 투자 금액은 2조 5천3백5십억원이다.
LG디스플레이는 기존 6월보다 무려 3개월이나 앞당겨 조기에 파주 8세대 LCD 양산에 돌입했다. 이미 지난 3월부터 월 2만장 규모(원판 투입 기준)로 생산을 시작한 8세대 LCD 생산라인은 램프업(Ramp-Up, 생산량을 늘려가는 과정) 속도를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절한다는 계획이며, 연말까지 약 8만 3천장(유리기판 투입기준)의 생산 규모를 갖춘다는 목표이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상반기 중에 구미에 건설 중인 6세대 추가 생산라인의 양산을 앞두고 있어, LCD 산업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장치 산업임을 감안할 때 향후 LCD 업계 경쟁에서 더욱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TV용 LCD가 브라운관(CRT)과의 가격차를 크게 좁힘에 따라 브라운관을 대체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중국정부의 ‘가전하향(가전제품 농촌보급)’ 정책에 힘입어 중국 TV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LG디스플레이는 이번 8세대 LCD 생산라인 양산을 통해 이러한 시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DisplaySearch)에 따르면 급속한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LCD TV 시장 규모는 2011년에 이르러 약 1억 8천 1백만 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올해 예상 규모인 1억 3천4백만 대 보다 무려 35% 늘어난 규모이다.
산업용 이더넷으로 최적의 생산라인 구축
LCD 8세대 라인에서의 산업용 이더넷 통신망 수용도 자동화 제어 시스템 및 설비 관리 분야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LCD 제조장비의 특성상 각 제조장비가 각각의 독립적인 기기들의 결합과정을 통해서 제조 시스템 라인이 구성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LCD는 8세대 제조 라인에서 산업용 이더넷 EtherNet/IP를 세계 최초로 LCD라인에 도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도 8세대에서 산업용 이더넷 통신망을 도입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회사 설비 담당자 및 계열사 제어 시스템 담당자, 그리고 제어시스템 공급업체들을 통한 세부적인 논의가 있어왔다.
산업용 네트워크 및 산업IT 분야 전문 리서치 업체인 아이씨엔은 “삼성전자LCD가 산업용 이더넷EtherNet/IP를 8세대에 도입하면서, 수율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도 자사 8세대에서 본격적인 산업용 이더넷 도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산업용 이더넷 CC-Link IE를 선택했다. 무엇보다도 LCD 장비의 대부분에서 스펙인(Spec-in) 형태로 채용되어 있는 M사의 산업용 제어기(PLC)와 최적의 네트워크 구축과 데이터 관리가 가능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이번 8세대 생산라인을 최고의 생산라인으로 만들기 위해 각 공장에서 특별히 엄선한 베테랑 직원들만을 모아 70여명으로 구성된 ‘특별팀’을 운영했으며, 주요 협력회사들과도 다수의 공동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등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라인 구축 작업을 진행했다.
특별팀은 ‘신규 라인은 불가피하게 시행착오가 따른다’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과감히 깨버리고 ‘과거에 축적된 노하우를 충분히 활용하면 신규라인에는 시행착오가 생길 이유가 없다’는 신념을 가지고 라인 구축 작업을 진행했다는 후문이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최근 대만의 LCD 경쟁사들이 투자를 잇달아 보류 또는 연기하는 상황에서 LG디스플레이가 당초 계획했던 일정대로 투자를 진행했다는 것은 LCD 업계의 경쟁구도 속에서 분명한 실력 차이를 보여준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9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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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산업용사물인터넷 지원 netIOT 활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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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netIOT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11월 2일(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힐셔의 혁신적인 netIOT 전략 및 netIOT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IoT 기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힐셔 netIOT

netIOT

힐셔 프로덕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훙어(Christof Hunger)는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설비 제조업체들은 필드 디바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힐셔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힐셔의 netIOT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산업용 이더넷, 트랜스페어런트 이더넷(Transparent Ethernet)과 함께 OPC UA 서버 및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였고, 힐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인더스트리 4.0과 IIo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센서에서 클라우드까지 지속적인 통신을 요구한다. 힐셔는 이를 산업용 클라우드 통신이라 칭하고 고객들이 Industry 4.0, 스마트팩토리 및 IoT를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힐셔 netIOT 제품군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netIOT는 netIOT 서비스(Service), netIOT 엣지(Edge), netIOT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특히 netIOT 인터페이스는 IoT 기능을 갖는 netX기반의 통신제품으로 netIC IOT와 같은 모듈형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힐셔 넷프록시

netPROXY

 

netIC IOT는 필드 디바이스용 지능형 멀티 프로토콜 모듈로 하나의 하드웨어만으로 모든 Real-Time Ethernet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OEM 고객들은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고객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개발하면 되는 고객 디바이스용 프로토콜 독립형 객체 모델을 생성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변경은 툴 내에서 ‘Build Process’를 통해 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 별 조정이 없으며 OEM은 정확히 하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진정한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힐셔코리아 원일민 지사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IT영역과 OT영역의 연결에 있다”고 언급하며, “힐셔는 netIOT를 통해 시스템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기존OT영역의 사용자들이 IT영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클라우드에 연결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실수나 의도치 않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나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준다”고 덧붙혔다.

힐셔 netIOT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https://www.hilscher.com/products/product-groups/industrial-internet-industry-4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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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PTC, 3D CAD에 증강현실 접목해 디지털 트윈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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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PTC 코리아)


PTC코리아가 10월 18일 개최한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PTC의 3D CAD 소프트웨어 크레오(Creo®) 5.0은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현실화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로 제품의 면면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한다. (사진. PTC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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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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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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