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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제어시스템, “벤더로부터 독립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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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제어시스템에서의 벤더 독립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삼성전자LCD는 이미 8세대용 모듈라인에서 시험적인 성격의 산업용 이더넷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 프로젝는 대형 LCD 라인에서의 수율 확보라는 목표로 추진됐다. 그러나 그 속내를 보면 기존의 미쓰비시전기라는 제어시스템 벤더로부터 독립이라는 숨은 과제가 있었다.
글_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세계 최대의 대형LCD 패널 제조업체인 삼성전자LCD가 LCD라인에서의 제어시스템 벤더 독립을 선언했다.
현재까지 LCD, 반도체, 자동차를 비롯한 제조 시스템은 자동화용 제어시스템에서 벤더에 종속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자동차 제조용 제어시스템의 경우에는 독일 지멘스, 미국 로크웰오토메이션, 일본 미쓰비시 전기 등이 분할하여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LCD 제어 시스템에서는 그 동안 거의 대부분의 제어시스템을 일본업체에 의존해 왔다. 따라서 국내 LCD 산업의 국제적 선두업체라는 위상에도 불구하고 더욱 제어시스템의 벤더에 종속되는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삼성전자는 수년전부터 제어시스템에서의 벤더 독립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모색은 제어시스템에서의 산업용 이더넷(Industrial Ethernet) 도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더넷 라인만 연결하면 별도의 작업없이도 전체 제어시스템에 아무런 문제없이 장비의 연결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벤더로부터 벗어나라
산업용 이더넷의 도입을 통해 제어시스템에서의 벤더 독립이라는 프로젝트 수행에 앞서 많은 기술적인 검토작업이 이루어졌다. 먼저 산업용 이더넷에 대한 검토를 통해 산업용 이더넷이 LCD 생산라인의 수율향상에 하나의 대안으로 잡혔다. 그리고 곧바로 현재 국제적으로 개방화되고 표준화된 산업용 이더넷이면서 장비에 구애받지 않고 소프트웨어의 자체개발만을 통해 구현이 가능한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을 삼성전자LCD의 자체표준으로 삼았다. 먼저 일본 미쓰비시를 배재했다.
로크웰과 오므론이 수혜
이 과정에서 미국의 로크웰오토메이션이 주도하는 EtherNet/IP와 독일 지멘스가 주도하는 Profinet 프로토콜이 검토되었다. 최종 선택은 EtherNet/IP에게 돌아갔다.
Profinet은 하드웨어 방식이어서 이를 자체표준 프로토콜로 선정할 경우, 또 다른 벤더 종속이라는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결국 삼성은 삼성전자 생산기술센터를 중심으로 EtherNet/IP를 기반으로 하는 LCD 라인 구축에 본격 돌입했다. EtherNet/IP를 기반으로 각종 소프트웨어를 생산기술센터에서 자체개발했다. 이를통해 이더넷 라인만 연결하면 어떠한 장비든 결합이 가능하도록 했다. 제어시스템의 벤더 종속에서 벗어난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삼성전자 8-1세대 P1의 모듈라인에 처음 적용됐다. LCD에서의 세계 최초 산업용 이더넷 적용 라인은 지난해 2007년말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결과는 성공적이라는 평이다. 이 과정에서 국내 시장에서 EtherNet/IP를 적극 추진해 온, 미국 로크웰오토메이션과 일본 오므론이 LCD 제어시스템에서의 최대 수혜자로 떠올랐다.
8-1라인 P1 모듈라인에서의 가동 결과를 토대로 삼성전자LCD는 EtherNet/IP를 기반으로 한 이더넷 사양을 향후 추진될 8-1차 P2라인 및 8-2차 라인에서도 적용할 가능성이 커졌다. 물론 여기에서도 제어시스템 관련 벤더 종속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에 제어기기 관련 많은 전문업체들이 이 시장진출을 적극 모색중이다. 특히 모션 시스템 관련 업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LG필립스LCD의 선택은?
이러한 삼성전자의 움직임에 LCD 패널관련 최대 경쟁자인 LG필립스LCD(이하 LPL)도 산업용 이더넷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일단은 산업용 이더넷으로 큰 방향을 잡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확한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 선정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와 달리 LPL은 미쓰비시로부터의 벤더 독립을 추진하는 모습은 아니다. 수율 향상에 산업용 이더넷이 한 몫을 톡톡히 해낼 수 있다는 기대감은 팽배하다.
따라서 LPL은 현재 EtherNet/IP와 미쓰비시전기의 CC-Link IE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미쓰비시전기는 지난해 이더넷용 MELSECNET 네트워크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 추진한데 이어, 지난 12월에는 이를 CC-Link IE라는 프로토콜 이름으로 CC-Link 협회의 산업용 이더넷 공식 프로토콜 사양으로 발표했다.
LS산전, RAFInet 제안에는 시기상조
LPL의 7세대용 제어시스템 공급업체로 선정되었던 LS산전도 자체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인 RAFInet 개발을 완료하고 IEC 국제 표준 상정에 적극 나서고 있다. 7세대용 제어시스템 수주를 통해 LS산전이 LCD 시장 진출에 성공하는가 했으나, LPL이 7세대 계획을 취소하면서 물거품이 됐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LS산전이 LPL에 8세대를 위한 산업용 이더넷을 제안했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LS산전의 RAFInet은 아직 공식적으로 개발이 완료되지 않고 검증된 레퍼런스가 전혀 없다는 문제도 안고 있다.
지멘스, Profinet 국내 인지도 너무 낮아
지난해말까지도 LPL은 미쓰비시의 CC-Link(CC-link IE)와 ODVA의 EtherNet/IP를 놓고 검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멘스도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국내에서 Profinet에 대한 인지도가 너무 낮은게 흠이다. LCD라인의 네트워크 실무 담당자는 지멘스의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인 Profinet을 Profibus PA쯤으로 이해하는 정도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네트워크” 이지만, 그저 “프로세스 제어용”이라는 것.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시장에서 Profinet이 세계시장의 선두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국내에서는 아직도 프로세스용 필드버스(Fieldbus)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Profinet은 LCD에서의 레퍼런스가 없다. 이것이 또 다른 문제점이다.
미쓰비시전기, LPL에 사활걸어
LPL도 삼성전자에 이어 LCD 라인에서 제어시스템에 대한 벤더 독립을 추구할 지는 미지수다. 아직까지는 실용주의(검증되지 않은 모험을 회피하는)를 고수하고 있는 LPL로서는 미쓰비시전기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쪽이 우세하다. 검증된 안정성을 통해 보다 빨리 8세대 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LPL의 시급한 과제로 당면했기 때문이다. 대형 LCD 패널의 공급부족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기 때문이다. 더구나 삼성전자 8-1세대 P2라인이 추진되고 있고, 대만 업체들의 8세대 투자도 동시에 추진중이어서 이들 8세대 라인이 동시에 본격 가동하면 2010년에는 공급포화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는 우려감으로 누가 먼저 라인의 정상가동에 들어가느냐가 중요해졌다. 이러한 주변 조건속에서 미쓰비시전기는 서둘러 CC-Link협회를 통해 개방형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톨를 발표하는 등 분주하다. LCD 제어시스템에서 세계 독보적인 시장을 가진 미쓰비시전기의 위상에서 LPL마저 놓칠 수는 없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LPL도 삼성전자와 같이 제어시스템에서의 벤더 독립을 선언할 가능성도 유효하다. 물론 LPL은 미쓰비시의 제어시스템을 제껴놓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비쓰비시전기를 포함한 벤더 다변화를 추진하는 선에서 산업용 이더넷을 도입하는 로드맵도 가능성이 있다.

삼성전자LCD 설비투자 현황과 전망
삼성전자LCD는 지난해 LCD부문이 가장 빛났다. 반도체부문에서는 매출이 전년보다 2% 감소하여 18.66조원에 머물렀으나, LCD부문에서는 전년대비 25% 증가하여 14.66조원으로 껑충 뛰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대형 LCD 부문에서의 선전이 가장 큰 몫을 담당했다. 삼성전자는 8세대 LCD 라인을 먼저 가동함으로써 LG필립스LCD나 대만 LCD 패널업체들보다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었다. 현재 대형 CD 패널은 공급부족이 이어지고 있다.
LPL은 2009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8세대 LCD 패널 제조라인 구축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LPL의 월 8만3천매의 생산능력을 확보한 8세대 LCD 패널 제조라인에는 총 2조 5천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대만의 AU옵트로닉스(AUO) 및 CMO도 2009년 8세대 양산을 목표로 대규모 설비투자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8세대 P2 라인, 7세대 증설라인 올해 가동
삼성전자는 우선 지난해 양산에 들어간 8-1 P1라인에 이어 8-2 P2라인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총 2조원이 투입된 8세대 P2라인은 오는 3분기에는 양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조속한 양산을 통해 46, 52인치대의 대형 LCD 패널 공급에 대응한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삼성전자는 7세대 라인에 대한 증설도 진행한다. 최근 삼성전자는 7세대 라인 증설에 8000억원을 투입하고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7세대 증설은 7-1라인과 7-2라인에 각각 3만매씩 생산능력을 확장하는 것으로 현재 공급부족에 처해있는 대형 LCD 패널중 46인치급 LCD 패널을 당분간 7세대 라인에서 추가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8-1 P2라인이 본격 가동하기까지의 공백을 채우겠다는 것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8-2라인 구축도 서둘러 돌입하고 있다. 현재 소니와의 합작라인 설립여부가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조만간 삼성 단독이든, 소니와의 합작이든 8-2 라인이 필요하다는 방침하에 올해중으로 8-2라인 건물외관공사부터 시작한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올해에만 총 3조 7천억원의 LCD 부문 설비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며, 올 하반기에는 7세대 LCD 패널 라인에 이어서 8세대용 8-1 P1(소니와 합작), P2 라인이 모두 양산에 들어가게 된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8세대에서만 월 11만매의 LCD 패널 생산이 가능한, 명실공히 세계 최대의 대형 LCD 패널 제조업체로 부각될 전망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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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산업용사물인터넷 지원 netIOT 활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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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netIOT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11월 2일(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힐셔의 혁신적인 netIOT 전략 및 netIOT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IoT 기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힐셔 netIOT

netIOT

힐셔 프로덕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훙어(Christof Hunger)는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설비 제조업체들은 필드 디바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힐셔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힐셔의 netIOT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산업용 이더넷, 트랜스페어런트 이더넷(Transparent Ethernet)과 함께 OPC UA 서버 및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였고, 힐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인더스트리 4.0과 IIo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센서에서 클라우드까지 지속적인 통신을 요구한다. 힐셔는 이를 산업용 클라우드 통신이라 칭하고 고객들이 Industry 4.0, 스마트팩토리 및 IoT를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힐셔 netIOT 제품군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netIOT는 netIOT 서비스(Service), netIOT 엣지(Edge), netIOT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특히 netIOT 인터페이스는 IoT 기능을 갖는 netX기반의 통신제품으로 netIC IOT와 같은 모듈형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힐셔 넷프록시

netPROXY

 

netIC IOT는 필드 디바이스용 지능형 멀티 프로토콜 모듈로 하나의 하드웨어만으로 모든 Real-Time Ethernet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OEM 고객들은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고객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개발하면 되는 고객 디바이스용 프로토콜 독립형 객체 모델을 생성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변경은 툴 내에서 ‘Build Process’를 통해 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 별 조정이 없으며 OEM은 정확히 하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진정한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힐셔코리아 원일민 지사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IT영역과 OT영역의 연결에 있다”고 언급하며, “힐셔는 netIOT를 통해 시스템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기존OT영역의 사용자들이 IT영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클라우드에 연결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실수나 의도치 않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나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준다”고 덧붙혔다.

힐셔 netIOT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https://www.hilscher.com/products/product-groups/industrial-internet-industry-4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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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PTC, 3D CAD에 증강현실 접목해 디지털 트윈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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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PTC 코리아)


PTC코리아가 10월 18일 개최한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PTC의 3D CAD 소프트웨어 크레오(Creo®) 5.0은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현실화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로 제품의 면면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한다. (사진. PTC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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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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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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