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가 전세계 주요 모바일 사업자, OEM, 칩셋, 모듈 및 인프라 업체 26곳의 지원을 받아, 라이선스 스펙트럼 내에서 저전력 광대역(Low Power Wide Area, 이하 LPWA) 솔루션 사용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프로젝트인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Mobile IoT Initiative)’를 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그룹은 선정된 보강용 LPWA 라이선스 스펙트럼 기술의 시연과 개념 증명 및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모바일 IoT 기술의 상업적 가용성을 가속화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기술 표준화 과정에서 3GPP(3세대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분석 및 피드백을 제공할 것이다. LPWA 솔루션의 초기 사양은 2015년 말경 완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 초반 첫 구현에 이어 같은 해 후반에 완전한 상용 솔루션이 출시될 계획이다.
LPWA 네트워크는 낮은 데이터율, 긴 배터리 수명을 보유하고 오랜 기간 별도의 조작 없이 운영되는 기계 간(machine-to-machine, M2M) 어플리케이션들을 위해 고안된 것이다. 이는 현재 부상 중인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분야로 IoT의 성장과 함께 거대한 시장 기회가 잠재되어 있다. 어낼리시스 메이슨(Analysys Mason), 머시나 리서치(Machina Research) 및 스트래티지 어낼리틱스(Strategy Analytics) 등의 분석에 따르면, 2022년경 27억 건의 LPWA 연결이 발생할 전망이다.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 GSMA 사무총장 대리 겸 최고기술책임자는 “LPWA에 대한 시장 기회는 IoT의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동력원이 될 것이며 모바일 산업이 LPWA에 대한 요구를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를 계기로 업계가 통합되어 업계 표준 솔루션의 가용성을 가속화하기 위한 공동의 비전을 제공해 시장 분열을 줄이고 도입을 가속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라이선스 스펙트럼을 사용한 보완적 기술
단일 기술로는 모든 LPWA 사용 사례들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 이니셔티브는 다음 세 가지의 제안된 보완적 라이선스 3GPP 표준에 주력할 예정이다: LTE 에볼루션(LTE Evolutions), GSM 에볼루션 및 클린 슬레이트(Clean Slate) 기술. 라이선스 스펙트럼 내에서의 LPWA 기술들은 배터리 수명이나 보안 등 중요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간소화되고 비용효율적인 방법으로 배치될 수 있다.
모바일 사업자들은 이미 고객들이 확장할 수 있고 그들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종단간 IoT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그들은 또한 고객들의 변화하는 요구에 반응하기 위한 기술적, 사업적 지원뿐 아니라, 최고 수준의 글로벌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다.
광범위한 업계 지원
이번 이니셔티브는 AT&T, 알카텔-루슨트(Alcatel-Lucent), 벨 캐나다(Bell Canada),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 차이나 텔레콤(China Telecom),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 에릭슨(Ericsson), 에티살랏(Etisalat), 화웨이(Huawei), 젬알토(Gemalto), 인텔(Intel), KDDI, 노키아(Nokia), NTT DOCOMO, 오레두(Ooredoo), 오렌지(Orange), 퀄컴 인코퍼레이티드(Qualcomm Incorporated), 시에라 와이어리스(Sierra Wireless), 싱텔(Singtel), 텔레콤 이탈리아(Telecom Italia), 텔레포니카(Telefonica), 텔레노어(Telenor), 텔스트라(Telstra), 유블럭스(u-blox), 보다폰(Vodafone) 등 유수 업체들이 지원하고 있다.
GSMA 소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250여개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