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피니언 People 알테라, 최신 FPGA 코어 구동을 위한 PowerSoC 저전력 디지털 컨버터 출시

알테라, 최신 FPGA 코어 구동을 위한 PowerSoC 저전력 디지털 컨버터 출시

알테라는 최신의 고성능 FPGA의 코어 구동을 위해 자사의 Enpirion 전원 솔루션 포트폴리오로 새로운 30암페어 PowerSoC DC-DC 스텝다운 컨버터 제품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 30암페어 EM1130은 특히 Arria® 10 및 Stratix® 10 FPGA 코어 및 트랜시버 전원 레일을 비롯해서 Altera의 10세대 FPGA에 이용하기 위한 통합 디지털 DC-DC 스텝다운 컨버터 제품군의 첫 번째 제품이다.

알테라가 2013년에 전원 IC 회사인 Enpirion을 성공적으로 인수한 후의 성과물로서 EM1130 디지털 전원 관리 디바이스는 알테라가 프로그래머블 로직 시장으로 이전에는 이용할 수 없었던 최적화된 전원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일대 전환적인 제품이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EM1130은 업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풋프린트, 높은 수준의 엄격한 출력 레귤레이션, 신속한 트랜션트 응답을 특징으로 한다. 그럼으로써 FPGA 기반 시스템이 지극히 엄격한 성능, 전력 예산, 솔루션 크기 요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한다.

PMBus는 Altera SmartVID™ 기술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이 컨버터가 Arria 10 및 Stratix 10 FPGA로 더 낮은 전압(VCC)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지정된 디바이스 속도 등급에 요구되는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상당한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PMBus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EM1130이 시스템과 통신해서 전류, 전압, 온도 등의 주요 파라미터를 측정하기 위한 텔레메트리를 가능하게 한다.

 

페트릭 웨든(Patrick Wadden) 알테라 월드와이드 사업개발 이사
페트릭 웨든(Patrick Wadden) 알테라 월드와이드 사업개발 이사 (사진. 알테라)

 

페트릭 웨든(Patrick Wadden) 알테라 월드와이드 사업개발 이사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EM1130은 경쟁 솔루션 대비 3~6%의 효율향상을 이루었다. 3% 효율 향상은 1W의 성능향상을 의미한다. 이를 연간 소비량으로 계산하면 1개당 15~30 달러까지 절감이 가능해 진다. 이를 채용한 데이터센터를 예로 들자면, 연간 300만 달러까지 비용절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미 양산전에 인더스트리 및 통신 분야에서 예약주문이 진행중이다.”라고 소개했다.

EM1130은 적응식 제어 기술을 적용해서 필요한 외부 보정 소자를 줄이고 자동으로 조정을 함으로써 변화하는 동작 조건들에 대해서 견고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여기에 사용하기 편리한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제공하므로 프로그래밍을 간소화한다. 그럼으로써 설계 엔지니어가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빠르게 이전할 수 있다. GUI 툴은 웹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EMI1130내에 8개의 프로파일을 저장하는 것이 가능해 인벤트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알테라는 EM1130이 30암페어 제품으로 출시됐으며, 올해중에 30암페어 이상 및 이하 용량의 제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대부분의 FPGA가 30암페어를 채용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사의 FPGA나 ASIC에도 이 제품을 프로모션해 나가는 방안도 적극 구상중이다.

한편 알테라의 DC/DC 컨버터는 고밀도, 고성능, 사용 편의성을 특징으로 하는 전원 솔루션을 제공한다. 보드 공간은 절약하면서 엄격한 전원 예산을 충족하는 Altera DC/DC 컨버터는 훌륭한 POL(point-of-load) 솔루션을 제공한다. Altera DC/DC 컨버터는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이용해서 소형화된 향상 패키징으로 제공되며 인덕터를 내부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전체적인 솔루션 크기를 줄일 수 있게 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