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Uncategorized LonWorks 네트워크, 이제는 에너지 절감 시장으로 달린다

LonWorks 네트워크, 이제는 에너지 절감 시장으로 달린다

애쉴론 코리아(대표: 위재건)는 지난 11월 28일 서울국제무역전시장(SETEC)에서 ‘2007 LonUser Korea’ 행사를 개최했다. LonUser Korea 행사는 국내 론웍스 전문업체와 관련업체들이 모여 각종 정보 교류, 제품발표의 자리로 올해에는 50여 업체의 100여명이 참가하여 성공리에 행사를 마쳤다.
이날 행사는 2007년 11월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론월드(LonWorld) 행사를 소개하며, 전세계의 최신 론웍스 관련 어플리케이션 현황으로 시작했다. 2007 론월드 행사는 주제인 Energy & Control에 걸맞게 에너지와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이 주를 이루었다고 밝히며 그 주요 사례를 소개했다.
유럽에서 에너지 절감 어플리케이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론웍스(LonWorks)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한 가로등 제어의 필요성과 환경에 미치는 효과, 이미 유럽의 많은 곳에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는 애쉴론의 NES 자동원격검침서비스와 스마트 론웍스 디바이스로 구성된 홈네트워크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에너지 절감 시스템 등이 소개되었다. 이는 론웍스 네트워크 기술이 단순한 제어 네트워크에서 벗어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솔루션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것이다.
이번 행사에는 애쉴론의 제품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국내 론웍스 업체들의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접할 수 있는 자리였다. 국내 최대 론웍스 NI(Network Integrator)업체인 대림I&S의 국내 론웍스 주요 사례발표를 시작으로 론웍스 디바이스 전문 개발업체인 ㈜ADIC의 전력선 통신관련 신제품 발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론웍스 에어컨 게이트웨이 소개 및 사례, LS산전의 론웍스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인버터 제품, 솜피 코리아의 론웍스 기반의 전동 차양 시스템 소개 및 국내외 사례, KT전기의 론웍스 기반 선박자동화 시스템 소개, Opto International의 i.LON 인터넷 서버를 이용한 HMI솔루션 소개 및 국내외 사례가 발표되었으며, 필터 전문업체인 동일기연은 전력선 통신용 인프라 장비인 블로킹 필터 제품 군을 발표하였다.
디바이스와 IT 네트워크의 결합
특히 애쉴론 코리아는 이번 행사를 통해 디바이스 네트워크와 IT네트워크와의 컨버전스 제품인 i.LON 스마트서버를 발표함과 동시에 출시기념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i.LON 스마트 서버는 미래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존의 론웍스, ModBus등의 통신방식 뿐만 아니라 Programmability기능을 통해 어떠한 통신방식과도 연결 가능한 기능을 선보이게 되었다. 또한 i.LON 스마트 서버 전력선 통신 제품의 경우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Dynamic Repeating기능을 통해 보다 신뢰성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어 앞으로 미래형 통합솔루션에 강력한 솔루션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리고 애쉴론의 홈네트워크용 셀프인스톨 프로토콜 ISI (Interoperable Self Installation)가 탑재된 전력선 통신칩인 PL3170발표와 전력선 통신관련 기술 업데이트가 이루어 졌으며, 론웍스 통신 기능을 가진 게이트웨이와 같은 보다 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ALTERA사의 FPGA솔루션과 애쉴론사의 론웍스 솔루션이 연계된 개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업체에게 좀더 다양한 개발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임베디드 컨트롤 네트워킹 플랫폼인 고속 Pyxos FT칩을 발표하여 센서네트워크를 위한 안정된 통신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이로써 애쉴론은 Last One Mile 제품의 네트워크부터 최상위 어플리케이션까지 막힘 없는 정보의 교류가 가능한 모든 개방형 통신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강력한 통합 네트워킹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1월호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