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 이젠 디자인도 소비자 중심으로…

소비자가 에너지소비효율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현행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의 디자인이 변경․개선한다.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제도는 일반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고 에너지 소비가 많은 기자재를 대상으로 에너지소비효율 또는 에너지사용량에 따라 효율등급을 1~5등급으로 표시하도록 하고, 일정수준 이하의 최저소비효율기준 미달제품에 대해서는 생산․판매를 금지하는 제도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에너지소비효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라벨 크기를 대폭 확대하고 에너지비용 산출근거를 명시하는 등 효율등급라벨을 개선하는 내용의 ‘효율관리기자재운용규정’을 개정고시(‘15.9.1)하고, 2016년 7월부터 출시되는 제품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
특히,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에너지비용에 대한 표기는 연령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크기를 대폭 확대하고, 주요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에너지비용에 관한 구체적 산출근거를 명시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사용시간 등을 조절하여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전기냉방기, 전기난로(stove), 전기온풍기 등에 적용되고 있는 월간 에너지비용 대상품목에 제습기를 추가하고, 현재 등급판정 적용기준 시행일시에 대한 정보가 없어 소비자가 겪는 혼란(동일 제품이면서 등급이 상이)을 해결하고자 적용된 기준의 시행일시를 명시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에너지효율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산업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효율 향상위해 노후 설비 교체 지원 확대

에너지 저소비 고효율 구조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국가 에너지 소비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 부문의 효율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산업부, 2023년 해외지사화사업 참여기업 모집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현지 지사 역할을 대행하여 수출 및 해외진출 지원을 추진하며, 2023년 해외지사화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산업부, 미래차 전환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 발표

산업통상자원부는 제18차 혁신성장 빅3 추진 회의에서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으로 자동차 산업이 데이터·망·인공지능(D·N·A) 기술과 융합하여 산업 가치사슬 혁신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주목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