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시스코, 6대 핵심기술 신제품으로 사물인터넷 시대 이끈다

    네트워크 연결 기기 및 사물에 대한 대규모 관리 효율성 및 보안 증대


    사물인터넷(IoT)이 산업 전반에 확산됨에 따라 시스코는 6개 핵심 기술 영역에 걸쳐 다수의 신제품이 포함된 새로운 ‘시스코 IoT 시스템’을 발표했다. 시스코 IoT 시스템은 디지털화의 기술 복잡성을 줄여주는 한편, 성능과 보안을 강화하고 운영 효율성은 높여 준다. 애플리케이션 활용 및 데이터 수집, 관리를 더욱 안전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새로운 시스코 IoT 시스템이 포함하는 6개 핵심 기술 요소는 ▲네트워크 연결 ▲포그 컴퓨팅 ▲보안 ▲데이터 애널리틱스 ▲관리 및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지원 플랫폼이다.

    IoT에서의 시스코의 역할
    IoT에서의 시스코의 역할


    시스코 IoT 시스템의 6개 핵심 기술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네트워크 연결: 외부 충격과 민감한 환경변화에 잘 견딜수 있도록 제품의 내외부에 추가적인 보호장치 또는 설계를 반영하여,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제조공장 네트워크, 전력송수신 네트워크, 에너지 관련 네트워트등의 특화된 장소에 사용할수 있도록 설계된 라우팅, 스위칭, 무선 제품을 제공한다.

    2. 포그 컴퓨팅: ‘포그’는 IoT 실현을 위해 컴퓨팅 능력과 데이터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 에지(Edge)까지 확장하는 분산 컴퓨팅 인프라다. 포그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국지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게 함으로써, 연결 즉시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시스코는 2018년까지 IoT가 생성하는 데이터의 40%는 포그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한다. 25개 이상의 시스코 네트워크 제품이 시스코 포그 컴퓨팅이나 에지 데이터 처리 플랫폼인 IOx에서 활용 가능하다.

    3. 보안: 시스코 IoT 시스템은 운영상 이점을 강화하고, 디지털/물리적 자산의 보호를 위해 사이버 보안과 물리적 보안을 통합한다. 시스코의 IP 감시 포트폴리오, 네트워크 장비와 클라우드/사이버 보안 제품에 내장된 트러스트 섹(Trust Sec) 보안 기능은 사용자가 IT와 OT(운영기술, Operational Technology) 복합 공격을 모니터링하고 감지해 즉각 대응하도록 해준다.

    4. 데이터 애널리틱스: 시스코 IoT 시스템은 시스코 커넥티드 애널리틱스(Cisco Connected Analytics) 포트폴리오와 써드파티 애널티틱스 소프트웨어를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한다.

    5. 관리 및 자동화: 엔드포인트와 애플리케이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코 IoT 시스템은 운영자가 여러 개별적 기능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보안 및 제어, 지원 능력을 강화했다.

    6. 애플리케이션 지원 플랫폼: 여러 산업군과 지자체, 에코시스템 파트너, 써드파티가 IoT 시스템 역량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고 개발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한다.

    킵 콤튼(Kip Compton) 시스코 IoT 시스템/소프트웨어 그룹 부사장은 “시스코의 독특한 시스템 접근법은 IoT 시대의 운영, 민첩성, 그리고 혁신을 실현한다”며, “시스코 IoT 시스템은 총체적인 IoT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며, 이는 인프라 운영을 간소화하고, 사물인터넷을 향한 여정을 가속화할 수 있는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CISCO IoT 사물인터넷 시스템
    CISCO IoT 사물인터넷 시스템


    시스코가 이번에 선보인 신제품은 다음과 같다.

    1. 네트워크 연결 부문:
    – IE5000: 공장 수준의 제조업체 및 도시에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만들어진 IE 스위치
    – IE3702: 대중교통시스템 및 도시형 와이파이용 무선 액세스 포인트
    – IR809, IR829 시리즈: 운송 및 IoT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적합하도록 와이파이와 4G/LTE 연결 기능을 갖춘 산업용 라우터 신제품 7종
    – 기타: 유틸리티용 CGR 1000를 위한 4G/LTE 모듈, 레일 연결 솔루션용 모바일 IP 게이트웨이(MIG-2450), 원격 환경으로의 산업 네트워킹 방어 범위를 확장한 5921 임베디드 서비스 라우터 등

    2. 사이버 보안과 물리적 보안 부문:

    – 360도 5MP & 720p IP 카메라: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하며 써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한 고품질 카메라. 전방위 상황 인지가 가능한 360도 회전, 오디오 및 디지털 센서 기능이 탑재됐다.
    – 물리적 보안 애널리틱스: 오디오 감지, 센서 통합, 오디오 메시지 트리거, 메타데이터 생성, 로컬 비디오 플레이어, 비디오 서머라이제이션 등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3. 데이터 애널리틱스

    – 포그 데이터 서비스: 센서에서 수집된 입력 데이터 및 실시간 데이터(data-in-motion)로부터 사용자가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IOx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하며 사용자는 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

    4. 관리 및 자동화

    – IoT 필드 네트워크 디렉터: 운영자가 산업 규모에 따라 IoT 네트워크 인프라를 커스터마이징 및 모니터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 포그 디렉터: 에지에서 운영되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사용자가 IOx 애플리케이션 세팅 및 라이프사이클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돕고 보다 쉽게 IoT를 대규모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시스코 IoT 시스템은 제조, 정유ㆍ가스, 유틸리티, 운송, 치안 등의 다양한 산업군 및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고자 하는 지자체가 IoT 솔루션을 도입하고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한다. 스마트FOA(smartFOA), GE, 아이트론(Itron), OSI소프트, 비트 스튜(Bit Stew), 다브라(Davra), SK 솔루션즈(SK Solutions), 도시바 등 핵심 산업 선두업체들은 이미 자사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시스코의 포그 컴퓨팅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또한 시스코는 최근 제조업 예측 분석 서비스를 IOx를 활용하고자 코박시스(Covacsis)와도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시스코는 포괄적인 IoT 컨설팅과 전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스코의 선도적인 네트워킹 전문성은 기술 협력사와 IT와 OT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산업 전환을 가속화 하도록 지원한다.

    시스코는 2020년까지 약 500억 개 이상의 기기와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현재까지 99% 이상의 사물이 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기업과 지자체는 점진적으로 IoT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지만 디지털화의 복잡성 때문에 난항을 겪고 있다.

    대규모로 기기와 사물을 연결하고 무관한 네트워크를 서로 융복합하거나, 보다 복잡한 데이터 분석 적용을 통해 연결 자체에만 가치를 두기도 한다. 신규 사업 모델을 발전시키고 생산성을 높이는 새로운 차원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하 요구도 높다. 따라서 개별 기기부터 데이터센터,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의 어느 시점에서든 보안에 대한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아이씨엔매거진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HM 2024
    • AI Expo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HM24] 네트워크화된 생산을 보장하는 강력한 보안

    achelos는 네트워크화된 생산을 위한 포괄적인 보안 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개별 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에이디링크, TSN 지원 산업등급 인텔 Amston-Lake 기반 모듈 출시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는 최신 Intel® Atom 프로세서 기반의 두 가지 새로운 컴퓨터 온 모듈을 출시한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