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산업용 이더넷 EtherNet/IP가 OEM과 고객을 가까이 연결한다

    제조산업에서의 기술적인 전문화가 가속화되면서, 설비제작업체(OEM)의 비중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제조사는 자신의 생산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대신에 각종 전문 설비들을 개발에서부터 설치, 시운전, 정비까지를 OEM 전문업체에 의뢰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OEM 업체들은 자신들만의 기술력을 확보한 기계설비를 빠른 시일 내에 개발, 제작, 설치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제는 제조 현장의 보전업무까지를 담당하게 되었다. 때문에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OEM에서 공급한 설비가 안정적으로 가동되고 있는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야 할 시점에 다다랐다. 더구나 설비에서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제조업체 현장 책임자보다 먼저 문제를 인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장에 엔지니어를 투입하지 않고서도 신속하게 문제를 처리해야 할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은 설비제작업체(OEM)가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을 바꾸어 놓았다. 미래를 내다보는 OEM 업체들은 최신 기술을 총동원하여 고객에게 더 큰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도의 Bangalore에 위치한 로크웰 오토메이션 Integrated Architecture Centre of Excellence의 Sandip Chaudhari 의 말에 따르면, OEM 업체들이 점차로 선진 제어 시스템과 EtherNet/IP 네트워크를 모두 갖추어 기계의 고장을 예방할 뿐 아니라 문제 발생시에도 고객에게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변모하고 있다고 한다.
    Sandip은 또한 전통적으로 기계에 전기적 제어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은 OEM 업체에 전화를 걸어 문제 해결을 요청하며, OEM 업체가 고객과 멀리 떨어져 있거나 심지어 다른 나라에 위치한 경우에는 전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때로는 기술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야만 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러한 과정들은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생산력과 매출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OEM 업체의 입장에서는 애프터 서비스 비용을 증가시키게 된다.
    OEM 설비를 위한 EtherNet/IP
    오늘날의 기계는 인터넷에 바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지원 방식이 많이 개선될 수 있다. OEM 엔지니어는 먼 곳에 떨어져 있는 문제가 발생한 고객의 기계를 곧바로 연결하여 기계 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원격연결 방식은 컨트롤러와 네트워크, I/O, 센서 및 HMI 등 전체 제어 시스템을 한눈에 보여주며, 따라서 OEM은 현장에 투입해야 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의 다운타임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러한 피동적 서비스 외에도, OEM 업체는 기계의 기능확장이나 진단과 같은 사전 예방 서비스도 제공 할 수 있다. 원격 연결을 통해, OEM은 기계의 주요 파라미터를 주기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모니터하여 기계가 고장 나기 전에 필요한 사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기계 성능에 대한 중요한 업그레이드를 이메일로 보내고 간단한 텍스트 메시지를 컴퓨터 및 휴대전화로 전달하여 사용자가 항상 현재의 상태를 인지하도록 할 수 있다.
    EtherNet/IP 기술을 통해 OEM 업체가 얻는 이익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EtherNet/IP 기술이 소개된 이래로 지속적인 지원을 해 오고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과 Encompass 협력 업체들의 제품을 통해 OEM 업체들은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포함된다.
    (1) 원격데이터접속기능
    Allen-Bradley Remote Access Dial-In 모뎀을 통해 로컬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 OEM 업체들은 원격으로 기계의 문제해결 및 프로그램 수정 작업을 할 수 있으며, 기계성능 확장 및 기계상태에 대한 진단작업도 할 수 있다. 다시말해, OEM 업체는 현장방문 없이 기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웹서버 기능
    컨트롤러와 I/O, 드라이브,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각종 연결 기기 등과 같은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EtherNet/IP 제품에는 진단정보를 제공하는 웹 서버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ControlLogix 및 CompactLogix 컨트롤러용 웹서버 모듈의 경우, 사용자는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의 표시화면을 바꿀 수 있고, 자체 제작한 웹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이메일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3) 3rd Party 제품과의 연계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Encompass 파트너 업체들은 Allen-Bradley 컨트롤러와 통신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한다.(중량계, 각종 공압장치들, 바코드 스캐너, 비전 카메라 등)
    (4) 무선기술
    무선 기술은 이동하는 기계나 위험한 환경에 설치된 기계들, 또는 가격이 비싼 전선 또는 케이블 연결을 대체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OEM 업체들은 상용화된 표준 무선 기술 제품들을 활용할 수 있다.
    (5) 미래를 보장하는 EtherNet/IP 기술
    EtherNet/IP는 역동적인 표준 기술이다. 안전 관련 통신이나 모션제어와 같은 새로운 기능 확장들을 통하여 OEM 업체들은 단 하나의 네트워크만으로도 제어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게 될 것이며,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러한 기능확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표준 Ethernet의 이점
    Sandip은 OEM 업체가 이러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방형 표준 EtherNet/IP를 적용하여 상업용 및 산업용 기술이 네트워크상에 공존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EtherNet/IP 기반의 시스템은 인터넷 및 전화, 휴대전화 네트워크 등을 통한 연결이 가능하다. EtherNet/IP는 또한 컨트롤러와 I/O, 드라이브, 안전시스템, HMI 등 대부분의 기계 제어 시스템 부품과의 연결도 가능하다.
    EtherNet/IP 표준 Ethernet IEEE 802.3과 TCP/IP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실시간 I/O 데이터 및 제어정보 전송에 CIP(Common Industrial Protocol)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개방형 표준 프로토콜이다. EtherNet/IP 기술은 2001년부터 생산현장에서 사용되어 오고 있다.
    Sandip은 “EtherNet/IP의 가장 큰 이점은 성능이다. 표준 Ethernet 상에서 millisecond 이하의 반응속도로 동작한다는 점은 오늘날 OEM 업체들이 기계제작에 활용할 만한 장점이다”라고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표준 Ethernet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OEM 업체들은 진단 소프트웨어 및 도구들을 쉽게 구하여 활용할 수 있다. 현재 120개 이상의 업체들이 생산하는 20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제품들이 EtherNet/IP 연결되어 사용될 수 있다.
    Sandip은 “이 기술은 OEM 업체와 그들의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기”이라고 말한다. “OEM 업체는 고객에게 추가적인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고, 그 고객들은 기계 가동시간을 증가시켜 그 만큼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제공_ 로크웰 오토메이션, www.rockwellautomation.co.kr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9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