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16, 2024
spot_img

산업용 네트워크, 프로피버스와 프로피넷의 독보적인 현장 노드 수

프로피넷(PROFINET)은 출시이래 이미 100만 이상의 노드가 설치됨에 따라, 산업 자동화에 있어 최선의 대책으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최초로 노드수를 계산하기 시작한 이래 100만 이상의 노드 숫자는 프로피넷의 확고한 자리매김을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각각의 노드 숫자는 프로피넷 인터페이스를 갖춘 말단 기기숫자를 의미한다. 네트워크 스위치류, 허브, 라우터 등 이더넷 통신에 필요한 기본기기 등은 숫자에 포함되지 않았다. 시중에 이미 나와있는 프로피넷의 노드수를 확실하게 하고자 PI (PROFIBUS & PROFINET International)는 프로피넷 노드수를 공증제도와 같은 방법으로 결정해 가고 있다.
최초의 숫자는 2002년부터 2007년까지를 대상으로 추출 하였고 2007년 말 기준으로 114만 노드의 프로피넷 기기가 이미 다양한 형태로 적용 되었다. 요그 프레이탁(Jorge Freitag) PI (PROFIBUS & PROFINET International) 회장은 “우리는 2010년 말까지 3백만의 노드가 설치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간 평균37% 의 신장세를 의미 합니다.”라며 매우 야망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는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평균이상의 숫자이다. ARC Advisory Group의 연구결과인 2008년 1월의 예측에서, 향후 5년간 글로벌 마켓에서 이더넷 성능을 가진 네트워크 기기의 성장세를 연간 27.5%로 전망하였다.
프로피넷은 현재 자동화 시스템의 사용자 요구 조건과 표준 이더넷 기반위에 프로피넷 인터내셔날(PI)라는 메이커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협회에 의해 주창되고 발전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이다. 프로피넷은 표준 TCP/IP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산업용 이더넷이 갖추어야 할 모든 요소를 갖추었다. 특히 자동화 시스템 중 실시간성을 보장하며,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필드버스(Fieldbus) 시스템과의 완벽한 호환을 제공한다.
프로피넷 114만 노드, 프로피버스 2,500만노드 달성
“프로피버스(PROFIBUS)는 필드버스(Fieldbus) 시장에서 최대의 설치실적을 기록 하였습니다. 프록시를 통하여 프로피버스와 프로피넷을 통합함으로써 기기 메이커나 시스템 운용자로 하여금 기존의 투자된 설치나 기술이 보호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요그 프레이탁 PI회장은 강조하였다.
프로피버스의 시장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대단히 신장되고 있고 이제까지 설치된 노드수의 최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2007년 한 해에만도 450만 노드가 증가 되었다. 이로서 2007년말 기준으로 2,330만 노드를 기록하였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요그 프라이탁 회장은 수년후에는 1억 노드까지 세계시장의 자동화 설비에 PROFIBUS가 구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로피버스 PA는 2007년에 12만 노드가 증가 하여 75만에 이르렀고 이를 포함하여 프로피버스가 공정제어 (Process Industry) 에 설치된 총 노드수는 4백만에 이른다. 이는 2007년에 프로피버스가 공정제어 (Process Industry)만 7십만 노드가 증가 하였음을 의미한다.
프로피세이프 (PROFISafe) 의 노드수나 시스템 수도 엄청난 성장세를 타고 있다. 프로피세이프는 2007년 18만 노드가 증가하여 41만을 달성하고 시스템 수는 15,000시스템 증가하여 41,000에 도달 하였다.
이러한 숫자는 프로피버스가 필드버스계의 글로벌마켓에서 리더임을 입증하는 것이며, 프로피넷도 순탄하게 이러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설명 : 새롭게 PI 회장으로 부임한 요그 프라이탁 회장은 “2007년말 프로피넷 노드의 숫자는 이미 114만 노드수를 달성하여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PI는 2010년까지 300만 노드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10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