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프로세스 산업에서 필드버스 솔루션이 대세다

산업 현장에서 필드버스 솔루션(Fieldbus Solution)의 잇점이 더욱 확실해지고 있다. 세계 프로세스 산업에서 필드버스 솔루션은 연간 22%씩 성장중이다. 이에 최근 한양대학교와 ㈜영텍이 Foundation Fieldbus 범용 통신 모듈을 개발해 주목된다.
필드버스를 적용하는 산업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고, 필드버스 사용자층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산업 현장에서는 국제 표준의 개방형 필드버스 솔루션은 이제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필드버스 솔루션을 지원하지 않은 현장 계기들은 이제 국제 시장에서 발을 들여놓지 못할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 및 컨설팅 전문기관인 ARC의 최근 보고서에 이를 대변해 준다. 프로세스 산업에서 필드버스 솔루션 시장은 향후 5년간 22.3%의 고성장을 보일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 8억 3천만 달러 규모에서 오는 2011년에는 22억 8천만 달러로 성장, 5년내에 3배 가까이 시장이 늘어날 전망이다.
필드버스는 무엇보다도 현장의 필드 디바이스간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를 가능케하는 최고의 방안으로 제시된다. 필드버스는 우선 배선 절감과 설치 및 운용 비용의 획기적인 절감을 제공한다. 엔드유저들도 이제 이러한 필드버스의 잇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필드버스는 설비 운용 비용(OpEx)를 획기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디바이스 상호간 쌍방향 통신의 실현과 상호 연결된 지능형 디바이스들의 프로세스 효율 향상을 통해 실현된다.
최근에는 국제 공인의 필드버스 네트워크에 기반한 안전시스템(Safety System)과 OPC와 같은 기술을 적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 자산관리 솔루션 등이 주목되고 있다.
한양대-영텍, FF 범용 통신 모듈 개발
특히 프로세스 산업에서는 국제적으로 Foundation Fieldbus와 Profinet PA가 주요 필드버스 프로토콜로 성장했다. IEC 61158 국제 표준의 이들 개방형 필드버스 프로토콜은 이제 센서, 밸브 등의 필드기기들에게 있어서도 세계시장에서는 반드시 지원해야 할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양대학교 유비쿼터스 통신망 연구실과 컨트롤 밸브 및 포지셔너 전문 개발업체인 ㈜영텍이 Foundation Fieldbus 기반의 스마트 포지셔너를 개발해 주목된다.
영텍의 밸브제어기술연구소 이용희 연구소장은 “컨트롤 밸브 포지셔너의 세계시장은 2006년 8천억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5년후에는 전체 포지셔너 시장의 80%이상이 파운데이션 필드버스형 포지셔너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필드버스 기반의 제품화 기술의 확보가 향후 사활이 걸린 중요한 사안이기에 이번 개발을 적극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미 영텍은 해외 시장의 흐름을 간파하고, 스마트 포지셔너 및 HART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제품화에 성공한 바 있으며, 이번 필드버스 통신 모듈 개발은 2005년 4월부터 올해까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단의 기술개발 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산학 공동연구를 주관한 한양대학교 홍승호 교수는 “필드버스를 지원하는 제품이 국제시장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요구사양이 되었다. 따라서 이번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범용 통신 모듈의 개발은 세계 시장에서 취약한 국내 필드기기 업체들이 해외시장에 주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의 다수업체가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의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석유화학 설비용 압력계 등 전문 센서업체들은 시급히 이러한 필드버스 기술을 제품에 도입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범용 통신 모듈의 개발로 영텍은 2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300억원의 수출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09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