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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텍 모터제어기 ‘EZi-Servo’, 세계로 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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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토종 기술로 한우물만을 파 온 파스텍(Fastech; 대표 송진일)이 모터 제어기 분야에서 획기적인 신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파스텍은 제품 개발에 안주하지 않고 모터 제어기의 본고장 일본에 자체 브랜드로 공급함은 물론 전세계 32개국에 대리점 개약을 체결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글_ 김철민 기자, min@icnweb.co.kr
로봇, 반도체, 검사장비, LCD 제조 장비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중 하나인 정밀 모터 제어기인 파스텍의 EZi-Servo 제품이, 현재 일본, 미국, 독일, 이탈리아, 대만 등을 포함한 전세계 32개국에 대리점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전세계 시장을 상대로 글로벌 마케팅을 시작했다.
야스카와전기, 미쓰비시전기, 파나소닉, 산요 등 일본의 대기업 메이커들이 수 십년 동안 국내의 정밀 모터 제어기 시장을 휩쓸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중소기업이 국내 시장에서 일본 제품과 경쟁하여 큰 성과를 내고 있음은 물론, 정밀 모터 제어기의 본고장인 일본, 미국, 독일 등에까지 순수 국산 제품의 수출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는 또한 그 동안 국산 제조 장비의 고질적인 기술 종속 부품중 하나인 모터 제어기의 독립을 알리는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파스텍은 2001년 창업하여, 모션 및 모터 제어기 관련 기술개발을 전문으로 수행해 왔다. 주로 LCD 및 반도체 제조장비에 필요한 모션 제어기, 모터 제어기, 디스펜서 제어기 등을 국내 제조장비 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특히 LCD 제조장비 중 액정 및 접착제 도포를 위한 ODF 디스펜서 장비의 국산화에 참여하고 있다. 이 장비는 국내 장비업체가 일본 장비업체를 제치고,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하여 대만, 중국 등에 수출하여 세계 1등의 마켓을 장악하고 있는 LCD 제조장비 중 핵심장비의 하나이다.
성능과 기술에서 앞선 명품 개발로 세계 시장 진출
파스텍(www.fastech.co.kr)은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2006년부터 정부의 지원을 받아 매년 10개 이상의 해외 전시회를 참가하여 시장 개척을 꾀하였으며, 특히 독일에서 개최되는 하노버 산업박람회는 기계산업진흥회의 지원하에 4년 연속 참가하고 있다. 이렇게 장기적인 안목에서 파스텍 제품을 홍보한 결과 유럽지역에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폴란드, 헝가리 등 전 유럽지역에 대리점을 개설하는 등 유럽시장 진출에서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경기도에서 주관한 UT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미국내에 약 2,000개의 대리점을 갖고 있는 미국의 유명한 로봇 Actuator 업체에 공식적인 모터 제어기로 선정되어, 공식 파트너로서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특히 일본시장은 일반 판매를 위한 대리점이 아닌, 모션 제어 및 모터 제어기 분야의 약50년 역사를 가진 일본의 중견 제조업체와의 협력에 의해 일본 시장의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국산 모터제어기의 성능과 신뢰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일본 시장의 판매를 위해 일본 업체에 의해 1년 이상의 성능 및 검증 작업이 이루어졌다.
파스텍의 EZi-Servo 제품은 스텝모터에 고정도 엔코더를 장착하여, 정밀 위치제어가 가능한 모터 제어기로서, 서보 시스템의 단점인 정지후 진동, 정지시 Hunting, 제어게인 설정의 어려움 등을 해결한 제품이다. EZi-Servo는 이미 국내의 LCD, 반도체, 검사장비, 로봇 업체 등 200여개의 장비업체에 적용되어, 성능과 품질이 검증되었다. 또한 고성능 DSP에 의한 모터 제어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정부의 지원으로 국내외 대학 등과 공동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개발된 모터제어 알고리즘은 서보모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유럽, 미국, 일본 등 세계 시장 진출
파스텍의 송진일 사장은 “그 동안 모션 및 모터 제어기 분야의 개발에 약 25년동안 한 우물만 판 결과로 EZi-Servo 제품이 탄생했으며, 모터제어기 성격상 본격적인 매출이 일어나려면 2~3년 시장에서의 인큐베이팅 시간이 필요하지만, 각 나라에서 최소한 평균 10억 정도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2001년 창업시점부터 모터 제어기 시장에서 명품 하나만 만들면, 회사는 자연스럽게 발전한다는 생각으로 오직 기술개발에만 매달려 온 결과, 모터 제어기 시장에서 명품인 “EZi-Servo” 제품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기술 개발에 매달려 온 결과로 향후 글로벌 마케팅 활동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기술 개발의 보람을 느끼고 싶다고 송진일 사장은 덧붙였다. 또한 학교 졸업 후 현업에서 기술개발 업무를 담당하면서 항상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일본 제품과 경쟁하면서 받은 스트레스를 일본에 역수출함으로써 한방에 날려 보냈다고 함박웃음을 지었다.
또한 모터 제어기의 시장 성격상 시장진입이 어렵지, 한번 시장에 진입하면 최소 10년에서 20년 이상 지속적으로 같은 제품의 판매가 가능하다. 이러한 매우 보수적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함으로써 EZi-Servo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위해 파스텍은 성능 및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속 고정도 서보시스템, EZi-Servo(이지 서보)
‘Ezi-SERVO’는 고성능 DSP 및 고정도 엔코더에 의해 위치 보정 시간 25ms를 실현한 고성능 모터 제어 시스템이다. 스텝 모터의 특성을 이용하여 별도의 게인 조정이 필요치 않으며, 일반적인 서보 시스템에서 문제가 되는 저강성의 부하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하였다. 모션제어기, 단독형 제어기, PLC 등의 각종 제어기기들과도 손쉽게 접속하여 다양한 제어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Ezi-SERVO’는 모터가 정지한 후에 완전 정지하기 때문에 기존의 시스템에서 곤란하였던 헌팅(모터 정지후의 미세 진동)의 문제를 해결한 고성능 시스템이다. 독자적인 DSP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빠른 위치결정이 가능하며, 위치 결정 시간이 짧기 때문에 연속운전에도 적합하다. 일반적인 오픈 루프 스테핑 모터는 부하의 변동에 관계없이 모든 동작 속도에서 정전류 구동을 하는데 비해, ‘Ezi-SERVO’는 부하에 따라 전류를 제어하기 때문에 고속 운전이 가능하다.
특히 스테핑 모터의 장점인 지령 위치에 매우 큰 추종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위치 결정시간이 매우 짧다. 따라서 단핏치 운동이 빈번한 경우에 위치 결정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다. 그 동안 일반적인 서보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지령 위치와 응답위치 사이에 지연이 발생하여 지령위치의 종료 후 응답위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여 위치결정 시간이 증가해 왔다.
저속영역에서 일반적인 서보 모터에 비해 큰 토크를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탈조없이 100% 부하에서도 연속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스테핑 모터와 같이 토크 마진을 고려할 필요가 없고, 회전 속도에 따른 전류의 최적 위상제어 기능을 탑재하여 고속 영역에서 고 토크 운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동안 일본 메이커에 의해 점령되었던 정밀 모터 제어기 시장에서 이지서보의 출시를 통해 200와트 미만의 핵심시장을 대부분 대체할 수 있어 국내시장에서만 연간 2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번 국산화 개발을 통해 일본, 미국 등 해외 제품에 의존해 왔던 모터 드라이브 시장에서 연간 2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반도체 및 LCD 제조장비, 각종 전용 제조장비, 로봇의 축 제어 액추에이터로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비전(Vision) 등을 이용한 고속 정밀 검사장비에서의 생산성 향상에 큰 성과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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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산업용사물인터넷 지원 netIOT 활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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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netIOT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11월 2일(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힐셔의 혁신적인 netIOT 전략 및 netIOT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IoT 기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힐셔 netIOT

netIOT

힐셔 프로덕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훙어(Christof Hunger)는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설비 제조업체들은 필드 디바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힐셔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힐셔의 netIOT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산업용 이더넷, 트랜스페어런트 이더넷(Transparent Ethernet)과 함께 OPC UA 서버 및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였고, 힐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인더스트리 4.0과 IIo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센서에서 클라우드까지 지속적인 통신을 요구한다. 힐셔는 이를 산업용 클라우드 통신이라 칭하고 고객들이 Industry 4.0, 스마트팩토리 및 IoT를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힐셔 netIOT 제품군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netIOT는 netIOT 서비스(Service), netIOT 엣지(Edge), netIOT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특히 netIOT 인터페이스는 IoT 기능을 갖는 netX기반의 통신제품으로 netIC IOT와 같은 모듈형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힐셔 넷프록시

netPROXY

 

netIC IOT는 필드 디바이스용 지능형 멀티 프로토콜 모듈로 하나의 하드웨어만으로 모든 Real-Time Ethernet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OEM 고객들은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고객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개발하면 되는 고객 디바이스용 프로토콜 독립형 객체 모델을 생성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변경은 툴 내에서 ‘Build Process’를 통해 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 별 조정이 없으며 OEM은 정확히 하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진정한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힐셔코리아 원일민 지사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IT영역과 OT영역의 연결에 있다”고 언급하며, “힐셔는 netIOT를 통해 시스템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기존OT영역의 사용자들이 IT영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클라우드에 연결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실수나 의도치 않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나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준다”고 덧붙혔다.

힐셔 netIOT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https://www.hilscher.com/products/product-groups/industrial-internet-industry-4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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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PTC, 3D CAD에 증강현실 접목해 디지털 트윈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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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PTC 코리아)


PTC코리아가 10월 18일 개최한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PTC의 3D CAD 소프트웨어 크레오(Creo®) 5.0은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현실화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로 제품의 면면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한다. (사진. PTC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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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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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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