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키사이트 ENA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 속도로 승부한다

키사이트,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 출시
계측기기 전문기업 키사이트코리아(대표이사 윤덕권)가 업계 최고 RF 측정 성능과 10배 빠른 측정 시간을 가능케 하는 속도가 결합한 E5080A ENA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ector network analyzer, VNA)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ENA는 키사이트 PNA 네트워크 분석기와 PXI 시리즈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엔지니어들이 키사이트의 여러 VNA를 이용하더라도 측정이 편리하다. 또한, 넓은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의 GUI를 제공하여 기본 측정을 보다 빨리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는 연구개발(R&D)용 RF 부품 테스트 및 제조생산 환경을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신제품이다. 증폭기(앰프), 믹서, 안테나 그리고 케이블과 balanced DUT(Device Under Test) 등의 액티브 및 패시브 부품 측정을 위해 필요한 광범위한 기능들도 제공한다.

아키히로 오기누마(Akihiko Oginuma) 키사이트 부품 테스트 디비전의 ENA 마케팅 매니저는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는 연구개발(R&D)와 제조생산 모두에서 황용이 가능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더 나은 설계 마진을 제공하고, 생산라인에는 보다 빠른 수율을 가능케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에서 주도해 온 PNA 네트워크 분석기와 미국에서 주도해 온 PXI 시리즈 소프트웨어 아키텍터를 결합 설계함으로써 활용 유연성을 확장했다. 그는 또한 “최대 장점은 GUI에 있다. 과거에는 버튼을 2~3번 눌러야만 구현되었던 기능을 이제 한번을 클릭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다양한 성능 개선을 이루었다.”고 강조했다.

아키히로 오기누마(Akihiko Oginuma) 키사이트 부품 테스트 디비전의 ENA 마케팅 매니저 (사진. 키사이트)
아키히로 오기누마(Akihiko Oginuma) 키사이트 부품 테스트 디비전의 ENA 마케팅 매니저 (사진. 키사이트)

현재 판매중인 모델인 E5071C ENA와 비교해, 신제품 E5080A는 10dB 이상 더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일반적으로 147dB)와 실제 테스트 환경에서 최대 10배 빠른 측정 속도 등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성능 향상 덕분에 깊은 저지 대역이 있는 필터들 같은 RF 부품 테스트에서 더욱 향상된 정밀도와 수율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키사이트는 벤치탑과 PXI 기반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ector network analyzer, VNA)에서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최초의 VNA 제조생산 업체이다. 이러한 통합 플랫폼은 ENA와 PNA 제품군의 가장 뛰어난 특성과 성능을 사용하면서도, 키사이트의 모든 VNA에서 친숙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색인 된 소프트키와 드래그앤드롭 기능을 포함하는 새로운 터치 기반 GUI 로, E5080A는 측정 과정을 간소화하고, 엔지니어가 더 짧은 시간에 더 좋은 결과를 얻도록 도와준다.

한편 E5080A 네트워크 분석기는 현재 2포트 및 4포트 제품으로 구성되며, 9kHz에서 9GHz까지 레인지를 가진다. 향후에는 20GHz까지 확장한다는 구상으로, 특히 5G 통신 및 국방분야에서 수요가 기대되고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키사이트, 정밀 통합형 EDA 소프트웨어로 설계 생산성 향상

키사이트 EDA 2024는 시스템 및 회로 설계 워크플로 통합, 전력 앰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최적화, Satcom 설계 개선 사항을 포함하며, 소프트웨어 자동화, 지적재산 및 설계 데이터 관리, 시뮬레이션 가속 기능을 개선했다

CEVA, 삼성 SAFE 파운드리 에코시스템 프로그램 합류

무선 커넥티비티와 스마트 센싱 기술 및 맞춤형 시스템온칩(SoC) 솔루션의 선두적인 라이선스 기업인 CEVA가 삼성 어드밴스드 파운드리 에코시스템(Samsung Advanced Foundry Ecosystem, SAFE)에 합류한다.

윈드리버, 엘리사의 에지 데이터센터 상용화 프로젝트에 윈드리버 스튜디오 클라우드 플랫폼 공급

이 데이터 센터는 엘리사에서 올해 두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한 엣지 사이트로 윈드리버 스튜디오 클라우드 플랫폼과 엘리사 5G 코어망의 UPF(User Plane Function)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됐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