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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뉴스

오토모티브 네트워크 AUTOSAR, MOST 네트워크로 통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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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모티브 전자제어장치 네트워크인 AUTOSAR과 오토모티브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인 MOST가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통합을 추진한다.
선도적인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술인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의 표준화 단체인 MOST® 코퍼레이션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슬링겐에서 오는 4월 21일 개최하는 MOST 포럼에서 AUTOSAR 프레임워크 내에 MOST 구현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공식 밝혔다.

오토모티브 네트워크 AUTOSAR, MOST 네트워크로 통합

The MOST Cooperation Presents AUTOSAR Integration


AUTOSAR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는 개방형 자동차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서 자동차 전자 제어 장치(ECU)의 표준화를 위해 개발됐으며, 점차 전통적인 차량 전자 도메인에 적용되고 있다. MOST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를 위한 사실상의 표준으로 성장했다. MOST코퍼레이션의 기술 코디네이터인 볼프강 보트(Wolfgang. Bott) 박사는 “MOST 기술은 차량 내 다양한 도메인을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그리고 AUTOSAR와 같은 많은 다른 표준과 호환된다”면서 “MOST와 AUTOSAR를 연동하는 것이 유용한 여러가지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전시 참여사는 AUTOSAR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MOST 네트워크와 차량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MOST/AUTOSAR 게이트웨이를 시연할 예정이다. 두 번째 시연에서는 2개의 AUTOSAR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이 MOST 컨트롤 채널이나 MOST 이더넷 채널과 같은 MOST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록 할 예정이다.
 
[참조]
MOST 기술에 대하여
MOST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는 자동차와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단일 전송 매체를 통해 패킷 데이터 및 실시간 제어와 높은 서비스 품질(QoS, Quality of Service)의 오디오/비디오 전송이 가능하다. MOST는 물리계층(PHY, Physical Layers)으로 자동차 환경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플라스틱 광섬유(POF, Plastic Optical Fiber), 동축(coax) 기반의 전기적 물리계층(ePHY), 차폐/비차폐 트위스티드 페어(STP/UTP) 구리선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MOST는 175개가 넘는 자동차 모델에서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장비의 통신 백본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이씨엔 온라인 뉴스팀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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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공장

이플랜코리아-현대건설기술교육원,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 훈련사업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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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플랜코리아(대표이사 구형서)는 현대건설기술교육원(기술교육원장 채병석)과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 훈련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지난 12월 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기술교육원의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 중, EPLAN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교육 과정이 운영 중에 있다. EPLAN 전문과정은 2015년부터 개설하여, 총 180여명의 수료인원을 배출했다. 또한,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의 핵심인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2018년 8월부터 시행중이다.

2018년 상반기부터 총 2개의 학과(전기시스템제어학과 및 플랜트전기학과)에서 EPLAN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상반기 수료자는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84%의 수료자가 취업에 성공했다. 현재 총 2개의 학과에서 교육과정이 진행되며, 2019년에는 총 5개의 학과로 교육과정을 증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플랜코리아, 현대건설기술교육원과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을 위한 MOU 체결

이플랜코리아, 현대건설기술교육원과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을 위한 MOU 체결 (오른쪽이 구형서 이플랜 대표이사)

현대건설기술교육원 채병석 원장은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 (단기 3개월 이내 고급 기술자 양성) 과정을 개설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전기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플랜코리아 구형서 대표이사는 “이플랜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주요 고객의 컨설팅을 수행한 현장 경험의 노하우와 전기배선, 판넬, 하네스, P&ID, 유공압 설계 등이 가능한 EPLAN 플랫폼을 바탕으로 4차 산업의 현장 투입이 가능한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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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뉴스

[인사] 현대차그룹 사장단 인사 단행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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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이 국내 사장단 인사를 공식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김용환 부회장을 현대제철 부회장으로 승진시키고, 전략기획담당 정진행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켜 현대건설 부회장으로 보임했다.

현대케피코 박정국 사장은 현대모비스 사장에, 현대제철 우유철 부회장은 현대로템 부회장에, 현대글로비스 경영지원본부장 이건용 전무는 현대로템 부사장으로 발령했다.

현대·기아차 기획조정2실장 여수동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 현대다이모스-현대파워텍 합병 법인 사장으로 발령했다.

신임 현대오트론 대표이사에는 현대파워텍 문대흥 사장이, 신임 현대케피코 대표이사는 현대·기아차 품질본부장 방창섭 부사장이, 산학협력 및 R&D 육성 계열사인 현대엔지비 대표이사에는 현대·기아차 환경기술센터장 이기상 전무가 각각 내정됐다.

현대캐피탈 코퍼레이트 센터부문장 황유노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기아차 차량성능담당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사장을 신임 연구개발본부장에, 현대오트론 조성환 부사장을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으로 발령했다.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디자인최고책임자(CDO)로,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상품전략본부장에 임명했다.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 생산개발본부장 서보신 부사장을 생산품질담당 사장으로, 홍보실장 공영운 부사장은 전략기획담당 사장으로 각각 승진, 보임했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담당 양웅철 부회장, 연구개발본부장 권문식 부회장, 생산품질담당 여승동 사장, 현대모비스 임영득 사장, 현대다이모스 조원장 사장, 현대제철 강학서 사장, 현대로템 김승탁 사장 등은 고문에 위촉됐으며 현대엔지비 오창익 전무는 자문에 위촉됐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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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ABB,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전력 공급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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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ABB, 유럽 최대 전기 자동차 배터리 공장(LG화학 폴란드 공장)에 전력 공급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 공급. 지속가능한 운송을 지원하는 변전소 및 핵심 기술 제공

ABB(www.abb.com)는 세계 최대 화학 회사 중 하나인 LG화학의 폴란드 유럽 최대 전기차 배터리 공장의 변전소 공급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핵심 장비에는 안전하고 신뢰되는 전력 공급을 위한 변압기, 피뢰기, 가스 절연 개폐장치가 포함된다.

브로츠와프(Wroclaw) 인근 코비에르지체(Kobierzyce)에 있는 신규 자동차 배터리 공장은 연간 250,000대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 가능 규모이며,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LG화학의 폴란드 공장은 전극에서 셀, 모듈과 팩까지 모든 배터리 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대 규모의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이다.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변전소는 그리드와 공장의 전원 장치를 연결하는 전력 공급 시스템의 핵심 요소이다. 특히 고도로 자동화된 설비의 경우, 에너지 안보를 위해 올바른 운영이 중요하다. 특히, 전력 공급에 문제 발생시 높은 비용을 수반하는 운영정지를 야기할 수 있다.

패트릭 프래그만(Patrick Fragman) ABB 파워 그리드 사업본부 그리드 통합 사업부 총괄은 “이 변전소 솔루션은 ABB 전문지식, 동종 최상의 제품 및 시스템 통합 역량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ABB는 지속가능한 운송에 대해 헌신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ABB는 전기제품, 로봇 및 모션, 산업 자동화 및 전력망 분야의 글로벌 기술 리더로서 전 세계 유틸리티, 산업, 운송 및 인프라 고객에게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30년 이상 혁신 역사를 바탕으로 ABB는 산업계 디지털 미래를 조성 중이다. 또한 국제자동차연맹(FIA) 순수 전기 모터스포츠 경기인 포뮬러 E(Formula E)의 타이틀 스폰서로도 알려져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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