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안전 계측 시스템을 위한 FOUNDATION SIS 프로젝트 추진 현황

산업 안전에 대한 현장 엔지니어들의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산업용 필드버스 네트워크 그룹들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이러한 가운데 프로세스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FOUNDATION 진영에서 공정 제어 설비에 대한 안전 계측을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을 제시하여 주목된다. < 편집자 주>
산업 안전 시스템에 기반을 둔 표준규격을 위한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의 SIS(Safety Instrumented Systems) 프로젝트가 자동 장비 공급자와 최종 이용자들이 파운데이션 기술 해법 개발에 도움을 줌으로서 탄력을 받고 있다.
파운데이션의 SIS 롤아웃 팀은 2006년 9월 12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Shell Global Solutions에서 회의를 가졌다. 약 20여 주요 업체의 대표자들이 앞으로의 SIS 기술 시연을 위한 프로모션, 프로그램 목적과 계획에 초점을 맞춘 이 모임에 참석하였다.
안전 단계의 향상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의 이사회는 2002년 10월 SIS 상세 개발 프로젝트를 승인하였다. 프로젝트 개발 팀은 전반적인 시스템 개념을 충족하는 TÜV로 2003년 말 첫번째 획기적인 개발을 이루었다. 2004년 10월,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은 SIS개발을 위한 드레프트 세부서 초안의 완성을 발표하였다. 2005년 개발 초안을 입증하는 실험실 테스트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기반을 둔 독립 컨설팅사인 R&M Industrieservice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
2006년 1월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은 국제적으로 독립된 자동화, 소프트웨어와 정보 기술 분야에서의 공인된 테스트 기관인 TÜV 라인란트를 통해 파운데이션의 SIS 스펙의 프로토콜 형식 승인을 허가하였다고 발표하였다.
TÜV 프로토콜 형식 승인으로 파운데이션 기술은 산업 공정 응용의 안전 계측제어 시스템을 위한 종합적인 해법을 제공하는 등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SIS 기술 지원 증가
파운데이션 기술은 분산 기능 블록과 개방 통신 프로토콜이 입증된 안전 계측제어 시스템에 기초한 표준 규정 접근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은 세계의 손꼽히는 최종 이용자, 제어장치 제조업자와 안전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가이드라인과 SIS 발명 명세를 개발하였다.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의 기술 개발 담당자, David A. Glanzer는 SIS 프로젝트에 산업체가 적극 참여하는 것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이러한 중요한 시작점에 최종 이용자와 공급자가 참여하여 활동하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자동화와 공정 안전 시스템에 참여한 여러 업체들은 우리의 SIS 기술의 성공에 헌신적으로 임하고 있으며, 그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이룰 때까지 계속 노력하겠다.” 라고 Glanzer는 말했다.
개발로 인해 기대되는 이점들
Glanze는 SIS 개발이 프로세스 산업에 많은 중요한 이점들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있다.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의 SIS 기술은 최종 이용자들에게 공정안전 시스템에 필드버스의 이점을 확장함으로써 소유권의 총 비용이 상당히 감소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대다수의 자동화 공급자들은 독점적인 시스템 플랫폼으로 제한되어 있는 것 대신에 공동 사용이 가능한 필드버스 장치로 시장을 개척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SIS기술을 지원하는 것이다. 최종 이용자들은 현재의 비SIS 장비를 즐기는 것처럼 공급체로부터 가장 뛰어난 SIS 장비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연구를 돕는 것이다. SIS를 실행하고 있는 제어 계측기 제조업자들은 인증된 국제 표준규격을 준수할 수 있다. 우리의 SIS 프로토콜은 안전 무결성 기준 SIL 3을 포함해 전기 기능 안전성, 시스템과 관련한 전기와 프로그램 가능 전기 안전에 이르는 61508개의 IEC 표준규정을 만족한다. “고 그는 덧붙였다.
SIS 제품으로 최종 이용자는 프로세스 산업에서 SIS 기능상 안전성으로 보호되어 있는 IEC 61511 표준 규격에 의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IEC 61511은 또한 ANSI/ISA-84.00.01-2004 표준 규격에도 이용이 가능하다. 최종 이용자들은 파운데이션 기술로 가능한 강력한 진단루틴을 이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SIL3 환경의 보호를 지속할 수 있다.
안전제어계측시스템 프로토콜을 확장하는데 기존의 FOUNDATION H1 프로토콜에 변화는 필요하지 않다. Softing의 필드버스 기술 R&D 부서의 담당 Dr. Hans 은 “SIS 프로젝트는 기능상 안전성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업체들은 현재와 미래의 안전성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비 필드버스 안전 시스템에 의존하는 대신, IEC 61508의 요구를 만족하는 다양한 판매자로부터 공동이용이 가능한 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인해 막대한 비용 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연구팀은 여기 Softing에서 모든 기능상 안전성 측면을 실현할 수 있는 SIS 프로토콜의 확장의 요구를 부합하기 위해 TÜV와 주요 고객들과 함께 긴밀히 작업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작이 프로세스 산업에서 파운데이션 기술의 선두를 좀더 강화시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
사용자 논증을 위한 계획
SIS 롤아웃 팀은 현재 안전 장치, 논리 연산기와 다른 관련 장비의 호환성에 대해 사용자 입증을 위한 계획을 연구 중에 있다. 네덜란드 Shell Global Solutions, 사우디 아라비아 Saudi Aramco, 독일 BP, 미국 Chevron이 이러한 입증을 수행할 것이다.
롤아웃팀은 또한 잘 훈련된 처리절차와 테스트 도구와 동시에 SIS 최상 규정과 가이드 라인을 개발 중에 있다. 입증 작업 그룹에 참여한 업체는 다음과 같다. : ABB, BIFFI, BP, Chevron, Dresser-Masoneilan, Emerson Process Management, Endress+Hauser, Fieldbus Diagnostics, HIMA, Honeywell, Invensys, Magnetrol, Metso Automation, Moore Industries, MTL, Pepperl+Fuchs, Risknowlogy B.V., Saudi Aramco, Shell Global Solutions, Smar, Softing, TopWorx, TÜV Rheinland, Westlock Controls / Tyco and Yokogawa.
향후 계획
암스테르담에서의 성공적인 모임의 결론으로, SIS 롤아웃 팀은 다음 회의를 2007년 5월 9-11일 이탈리아 리토의 ABB의 사무실로 계획하였다. 연구팀원들은 TÜV를 이용한 SIS 기능 블록들의 미결정된 승인과 2009년 초에 있을 SIS 적합성 & 정보 처리 상호 운용 가능성 테스트 키트의 공개를 포함한 앞으로의 프로젝트 개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06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