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시장분석

시만텍, 애플 플랫폼 보안 위협 현황 발표

Published

on

윈도우, 안드로이드에 비해 여전히 적은 수준이나 꾸준히 증가… 사용자 대비 필요

시만텍(www.symantec.co.kr)이 ‘애플 보안 위협 환경(The Apple threat landscape)’ 백서를 통해 애플 기기를 겨냥한 신종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며 애플 사용자들도 잠재적인 보안 위협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애플은 고유의 에코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여타 플랫폼들과 비교했을 때 자사의 기기에 설치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뛰어난 통제 역량을 갖춰왔다. 강력한 보안을 목표로 애플이 추구해온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운영체제(OS)가 긴밀하게 연결되고, 사용자들은 대부분 공식 앱스토어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형태로 발전해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애플 기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사이버 공격자들의 새로운 목표가 되고 있다. 시만텍이 발표한 백서에 따르면, 2014년 맥 OS X 위협 건수는 15건으로 2013년 13건 대비 15% 증가했으며, iOS 위협 건수는 2014년 한해 3건에서 2015년 올해 현재 기준 7건으로 증가했다. 애플 기기를 겨냥한 위협의 범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애플 플랫폼으로 위협 범위를 넓혀가는 경우나 맥 OS X와 iOS용 맞춤형 악성코드를 개발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위협의 종류가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백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신종 맥 OS X 위협 건수는 2014년에 전년대비 15% 증가했다. 2012년과 2013년에 각각 전년대비 29%, 44% 증가를 기록한 것보다는 낮은 수치이지만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 신종 위협의 증가와 함께 올해 맥 컴퓨터를 겨냥한 악성코드 감염 건수 역시 작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2015년 1월부터 9월까지 OS X 컴퓨터의 악성코드 감염 건수는 2014년 연간 전체 감염 건수의 총합보다 7배 더 높았다. 시만텍의 분석 결과,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OS X 컴퓨터를 겨냥한 악성코드의 감염 사례가 크게 증가한 것은 애드웨어(adware)와 같은 그레이웨어(grayware), 사용자 동의 없이 설치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위장 애플리케이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사용자에게 위험도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낮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최근에는 다른 형태의 악성코드로 인한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시만텍이 지금까지 발견한 13개의 iOS 위협 가운데 9개는 탈옥 기기만을 겨냥한 것으로 밝혀졌다. 탈옥 기기는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위협이 탈옥한 휴대폰을 이용할 목적으로 개발된다.

– 신종 iOS 위협은 2014년에 3건이 발견되었는데, 2015년에는 현재 기준으로 7건의 신종 iOS 위협이 발견되었다. 모바일 운영체제를 목표로 삼는 공격자들은 악성코드를 기기에 설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것이 고도로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발견되는 위협의 숫자 자체는 많지 않지만, 최근 몇 년 사이 iOS 위협의 숫자가 증가하기 시작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최근 몇 년간 새롭게 발견된 맥 OS X 취약점 개수는 연간 39~70개 수준을 유지하며 상대적으로 큰 변동이 없었다. 대부분 신종 맥 OS X의 취약점 개수는 윈도우의 취약점 개수보다 적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MS 운영체제의 시장점유율이 더 높고, 공격자나 보안 전문가 모두 취약점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2011년부터 2014년까지 iOS를 겨냥한 취약점은 주요 경쟁상대인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겨냥한 취약점보다 더 많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2015년 역전되어 올해 현재 신종 안드로이드 취약점이 iOS 취약점을 앞질렀다.

시만텍은 애플 디바이스를 겨냥한 전체 위협 건수가 데스크톱의 윈도우나 모바일 안드로이드 기기와 비교했을 때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지만, 애플 운영체제를 겨냥한 공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애플의 인기가 지속된다면 애플 관련 보안 위협 건수도 비례해서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시만텍은 애플 사용자 역시 보안 위협을 인식하고 애플 기기에 대한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 잠재적인 보안 위협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한다.

애플 사용자를 위한 보안 수칙

– 강력한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최신 버전으로 유지한다.

– 운영체제와 기타 모든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파일에는 공격에 이용될 수 있는 새로운 보안 취약점에 대한 패치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 iOS기기 탈옥으로 노출될 수 있는 리스크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대다수 iOS 위협은 탈옥 기기를 목표로 하고, 비공식적인 앱스토어는 트로이목마가 설치된 앱을 호스팅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만 설치한다. 일부 써드파티 OS X 앱스토어는 트로이목마에 감염된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드웨어와 같은 그레이웨어 및 잠재적으로 원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위장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다른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위한 인스톨러가 함께 설치되기도 한다.

– 의심스러운 이메일, 특히 링크나 첨부파일이 포함된 경우 바로 삭제한다. 합법적인 기관에서 보낸 메일처럼 보이더라도 해당 기관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Continue Reading
Advertisement
Click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스마트홈/컨수머

스마트콘텐츠 해외 진출 성공을 위한 3가지 조건

Published

on

살린의 EpicLive

서비스 시작부터 글로벌 지향, 타겟 국가 잠재 고객에 대한 충분한 분석
글로벌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마케팅
국가별 다양한 수요에 맞출 수 있는 콘텐츠의 유연성

‘핑크퐁’, ‘배틀그라운드’ 등 한국의 디지털 콘텐츠가 해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대한민국 수출액 증가에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는 가운데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NIPA)이 올 한해 20개의 스마트콘텐츠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두드러진 성과를 창출한 기업의 사례를 토대로 스마트콘텐츠 기업의 해외 성공 비결을 3가지로 분석해 발표했다.

하나.
타겟 국가의 잠재고객에 대한 충분한 사전분석

첫 번째 성공요소는 서비스 초기부터 타겟 시장의 잠재고객에 대한 철저한 사전분석을 통한 시장 진출이다. 2016년 8월 글로벌 웹툰 플랫폼 ‘TappyToon(대표 방선영)’ 서비스를 론칭한 콘텐츠퍼스트의 경우 서비스 기획 초기부터 일본 만화가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북미 시장을 타겟으로, 이 시장에서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한류 팬들이 13~18세 여성이라는 것을 고려, 기획과정에서부터 이들을 대상으로 한 리서치를 통해 특정 작가, 장르, 작품에 대한 사전 수요 조사를 실시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독자 수요가 높은 작품으로 라인업을 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처음부터 유료화라는 프리미엄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시장에 진출한 결과, 서비스 오픈 첫 달부터 바로 월 500만원의 매출 성과를 올리며 좋은 출발을 보였다.

웹툰 원작의 뉘앙스가 외국인에게도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공을 들인 원어민 번역, 고해상도 이미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에 대한 투자 등은 매출 증대로 이어져 매월 2~30%의 성장세가 꾸준히 지속됐고, 업계에 입소문이 퍼져 좋은 작품을 소싱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현재는 애초에 목표로 했던 북미 시장을 넘어 유럽, 중동, 아시아 지역에서 고른 인기를 얻으며 전세계 192개국에서 82만의 회원을 확보한 유료 콘텐츠 플랫폼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냈다.

여기에 올해 NIPA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지원을 받아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Comics’ 카테고리 수익부분 8개국(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독일, 스웨덴, 체코, 스페인) 1위, 애플 스토어에서 ‘도서’ 카테고리 수익부분 6개국(네덜란드, 캄보디아, 아이슬란드, 싱가포르, 쿠웨이트, 베트남) 1위 등 글로벌 리딩 유료 웹툰 서비스라 불러도 손색없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둘.
독보적인 기술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마케팅

두 번째 요소는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시의적절한 마케팅이다. AR/VR 미디어 솔루션 전문기업 살린(대표 김재현)은 올 한 해 동안, 공연, 스포츠, 영화, 웹툰 등 다양한 VR 콘텐츠와 부가정보 등을 직접 꾸민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 친구와 대화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소셜 VR 방송 플랫폼 ‘EpicLive’로 세계 곳곳의 VR 관련 업계에서 러브콜을 받으며 눈부신 성장을 이뤄냈다.

살린은 2014년 글로벌 VR/AR 미디어 솔루션 시장의 선점을 목표로 설립돼 국내 대기업과 다양한 VR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글로벌 전시회에 참가해 호평을 받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었으나, 작년까지는 개발자 위주로 채워진 인력구성으로 인해 마케팅이나 홍보 인프라 제작 등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못하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올 해는 NIPA 지원사업을 통해 그 동안 미뤄왔던 홈페이지 개편과 홍보 동영상, 해외 전시회에서 배포할 브로셔 등의 홍보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었다. 특히 VR 글래스를 쓴 듯 화면 안쪽으로 빨려 들어가고 나오는 느낌을 구현한 홈페이지는 즉각적으로 해외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고 초기 바이어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제작을 끝내고 해외 보도자료 배포, 구글 검색광고 등의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자마자 전 세계 VR콘텐츠 기업들로부터 문의가 쇄도하는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진 것이다. 또한 전문적인 비즈매칭 서비스를 통해 동남아 6개국과 중국 타겟 시장조사를 한 후 인도네시아로 최종 타겟을 정해 시장진출 전략수립, 바이어 매칭, 바이어와의 현지 미팅과 계약체결 등의 종합적인 지원을 받으며, 인도네시아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다.

셋.
국가별 다양한 수요에 맞출 수 있는 콘텐츠의 유연성

세 번째 요소는 국가별 다양한 수요에 맞출 수 있는 콘텐츠의 유연성이다. 크리스피(대표 손대균)는 2012년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앱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제작해 공급하는 원소스멀티유즈(OSMU) 전략을 추구하는 콘텐츠 전문 벤처기업을 표방하고 설립됐다.

대표 콘텐츠 ‘롤러코스터 보이-노리’는 2013년에 애니메이션 시나리오가 만들어져 2017년 3월 국내 첫 방영을 거쳐 해외로 진출해 미국, 중국, 유럽의 다양한 국가에서 방영됐다. 시작부터 글로벌 진출을 염두해두고, 중국 허난요커, 뉴질랜드 POW와 함께 TV 시리즈로 공동 제작된 ‘노리’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동화, RC 자동차 등의 다양한 상품 개발이 함께 추진됐고, 이처럼 디지털 콘텐츠 상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해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은 세계 최초의 ‘디지털 인터랙티브 테마파크-노리파크’에서 그 정점에 이르게 됐다.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든 캐릭터 ‘노리’ 애니메이션 안에 구현된 세상을 오프라인에 실현하고자 한 크리스피의 상상은 이제 현실이 돼 올해 11월 춘천에 한국 1호점이 개장했고, 12월에는 프랑크푸르트 시내 중심지 쇼핑몰에 독일 1호점이, 아헨시에 독일 2호점이 곧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중국 1호점도 현재 건설 중에 있다.

살린의 EpicLive

살린의 EpicLive

 

그 동안 애니메이션과 ‘노리파크’의 홍보를 위해 연간 10회 이상의 해외 전시회에 참가하며 오프라인 위주로 활발히 홍보를 해왔던 크리스피는 올해 NIPA 지원사업을 통해 온라인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기 시작했고, 올해 하반기부터는 더 이상 밀려들어오는 문의를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특히 더운 기후로 인해 쇼핑몰 문화가 활성화 되어있는 동남아, 중동 국가 및 ‘키즈카페’와 같은 소규모 놀이시설이 흔치 않은 유럽 국가 등에서 콘텐츠 업데이트 만으로 쉽게 신규 놀이기구로 변환이 가능한 디지털 테마파크인 노리파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다.

사업담당자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종현 책임은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스마트콘텐츠 기업이 계속해서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차년도 지원사업에서도 국내 스마트콘텐츠 기업들에게 보다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박능윤 디지털콘텐츠사업본부 본부장은 “스마트콘텐츠가 참신하고 높은 기술력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해외진출은 시장 특성에 맞는 홍보와 마케팅이 함께 추진돼야 꽃을 피울 수 있다”며 “2019년에도 스마트콘텐츠 기업에 대한 지원을 적극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Continue Reading

시장분석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2019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 전망 발표

Published

on

ZEBRA Technologies

수많은 신기술들로 인해, 기업의 현장 근무 양상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원점으로 돌아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산을 평가한다. 고객과 업체들은 종종 IT 리더들에게 “우리의 비즈니스가 진정한 지능형 기업처럼 기능할 수 있겠습니까?” 등의 어려운 질문을 던진다.

2018년에는 인공 지능, 머신 러닝, 증강 현실, 에지 컴퓨팅, 스마트 센싱 등의 트렌드가 두각을 나타냈다. 다가오는 2019년, 기업들에게 필요한 것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솔루션이다. 이는 기업들이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협업형 모바일 워크플로우 등으로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기업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기업 자산 인텔리전스(enterprise asset intelligence)를 확보함으로써, 비즈니스 운영 상황을 수 있으며 신속한 정보 분석 방안과 실행 플랫폼을 갖춰 고객 경험, 생산성,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2019년 기업 환경을 주도할 선도적 트렌드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능형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IoT를 적극 도입하는 기업들이 선두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커넥티드 센서와 디지털 트윈, 5G, 블록체인 등 진화하고 있는 기술들은 기업이 엔드포인트에서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하며, 비즈니스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능적 가치를 제공한다.

2) AI 기반의 고급 자동화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더욱 협업적인 방식으로 연결한다.
자동화와 AI 기능은 기존 또는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어, 직원들의 업무 흐름 및 상호작용을 혁신하고 실시간 의사 결정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이는 고객들의 작업 환경에 이미 도입된 솔루션을 자연스럽게 확장해, 근로자 생산성 증대, 효율성 강화,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 개발에 초점을 둔 보다 역동적인 생태계를 형성한다.

3) 대규모였던 것들의 소규모화가 일어난다.
기업들은 수년간 ‘빅 데이터’에서 인사이트(insights)를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2019년에는 워크플로우 내에서 자연스럽게 액세스 할 수 있는 ‘소규모의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우선 순위가 될 전망이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특정 사용 사례 국한된 것이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Continue Reading

시장분석

PLM 활용기업,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 확보한다

Published

on

PLM image by ptc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이점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를 혹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PTC는 리서치 기관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과 공동으로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사용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도전과제, PLM이 IoT에 미치는 영향, 연결성이 지원되지 않은 PLM 환경의 위험성 등을 조사했다.

PLM 활용 경쟁 우위

PLM 활용 경쟁 우위 (출처.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

애버딘 리포트에 따르면 제품이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전통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로는 한정된 예산으로 정해진 기간 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조사 대상 기업 중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tation)을 수용하고 있는 동종업계 상위 20%의 제조기업들은 PLM 환경의 디지털화하고 간소화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편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분야 선도 업체들은 AD, ERP, PLM 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커넥티드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서는 PLM을 통해 업계 평균 대비 연간 엔지니어링 생산성 향상률 2.4배 향상, 목표 날짜에 맞춰 제품 생산하는 비율 58% 증가, 제품 개발 예산을 충족하는 비율 22% 증가, 출시 시점에 품질 목표를 달성하는 비율 21% 증가 등의 경재우위를 경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렉 클라인(Greg Cline) 애버딘 그룹 제조생산혁신 엔지니어링부문 애널리스트는 “제품의 복잡성이 점점 더 높아지며 더 많은 기업들이 연결되지 않은 환경으로 인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앞서 나가는 기업들은 협업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PLM 환경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비용 절감과 향상된 품질 관리, 2배 이상의 엔지니어링 생산성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PLM image by ptc

(image. PTC)

케빈 렌(Kevin Wrenn) PTC의 PLM 부문 총괄매니저는 “엔터프라이즈 PLM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에서는 최신 제품 개발 정보에 대한 풍부한 디지털 스레드를 전사적으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Continue Reading

배너광고

Power Electronics Mag
스마트공장 자동화 산업전
Japan ITweek
네스트필드
  • 비앤드알 산업자동화
  • HMS Anybus
  • 지멘스
  • 힐셔코리아
  • 슈나이더 일렉트릭
eBook 보기

책 판매대

SPS 2018
물류기술 매거진
Advertisement

Trending

© Copyright 2006-2018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All Rights Reserved.
tel. 0505-379-1234, fax. 0505-379-5678 | e-mail. icn@icnweb.co.kr | Powered by WordPress Flex Mag Theme. Theme by MVP.
Address: 72-31 2F, Changcheon-dong, Seodaemun-gu, Seoul, 03787, Korea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5다길 41, 2층 아이씨엔 (창천동)(우편번호 03787)

업체명: 아이씨엔, 사업자등록번호: 206-11-69466, 대표자: 오승모, 통신판매업신고증: 2009-서울서대문-0373호

기사제보 : news@icnweb.co.kr / 반론청구 : oseam@icnweb.co.kr
아이씨엔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이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클린 광고 선언]]
아이씨엔매거진은 어떠한 경우에도 성인, 성형, 사채, 폭력, 투기, 악성SW 및 환경파괴(원자력 포함) 관련 광고는 게시하지 않습니다.
[광고 신고: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