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스타우드 호텔의 선택, 모바일 액세스(Mobile Access)

대형-고층 건물의 출입관리를 위한 모바일 트렌드

글_ 김지수, HID Global 동북아시아 지사 세일즈 매니저

 
전 세계적으로 호텔에서 객실키를 모바일키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글로벌 호텔 기업인 힐튼 월드와이드 홀딩스(Hilton Worldwide Holdings Inc.)는 개인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간편하게 호텔 체크인-아웃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올 초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쟁사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 Inc.), 인터콘티넨탈 호텔그룹(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등 유명 호텔 체인업체들도 경쟁적으로 자사의 모바일 앱에 모바일키를 심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객실 출입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HID 모바일 액세스, 출입문

 

사실 이와 같은 모바일 체크인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한 곳은 세계적인 호텔체인 기업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Starwood Hotels & Resorts Worldwide Inc., 이하 스타우드)다. 지난해 11월 스타우드 호텔은 자사의 멤버십 서비스인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Starwood Preferred Guest, 이하 SPG) 회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객실키로 사용할 수 있는 ‘SPG 키리스(SPG® Keyless)’ 서비스를 선보였다. SPG 키리스는 호텔 프론트 데스크에서 체크인 과정 없이 스마트폰의 SPG 어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직접 객실로 입실할 수 있는 모바일 출입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을 통한 객실 출입 시스템

SPG 회원들은 블루투스(Bluetooth)가 지원되는 스마트폰에 SPG 앱을 내려받아 자신의 휴대폰을 등록하고, 푸시 알림 기능을 허용하기만 하면 곧바로 SPG 키리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호텔을 미리 예약한 고객은 도착 하루 전에 SPG 키리스에 사전 동의하라는 초청 메시지를 받게 된다. 사전 동의가 끝나면, 푸시 알림 기능을 통해 체크인이 완료되었다는 정보와 함께 객실 번호와 시오스(SEOS) 모바일 ID가 고객에게 전송된다. 호텔에 도착한 고객은 프론트 데스크에 들를 필요 없이 곧장 전송받은 객실 번호로 찾아간다. 객실 앞에 도착하여 SPG 앱을 열고 스마트폰을 도어락에 갖다 대기만 하면 초록색 불이 들어오면서 객실의 문이 열린다.

이와 같이 열쇠 없이 체크인-아웃이 가능한 SPG 키리스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측에도 시간과 비용의 절감 효과를 가져다준다. 호텔은 기존의 카드형 객실키의 문제점인 분실 우려와 마그네틱 선 손상에 따른 카드 재발급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객실 예약 확인 및 체크인에 따르는 업무 시간이 감소돼 다른 고객들에게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HID Mobile parking

 

아사 아블로이(ASSA ABLOY) 의 모바일 액세스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SPG 키리스 출입시스템은 보안 ID 솔루션의 세계적 선도기업 HID Global이 자체 개발한 ‘시오스(SEOS)’ 기술을 활용한다. 시오스는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종단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방식으로 구현돼 민감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해서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시오스가 적용된 스마트 기기는 무엇이든 간에 출입통제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크리덴셜(credentials)로 사용될 수 있다. HID Global이 지난 3월 국내 공식 출시한 모바일 액세스(HID Mobile Access®) 솔루션 역시 시오스를 핵심 기술로 사용하여 SPG 키리스와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된다.

SPG 키리스 시스템, 130여개국 13만명 사용중

개인용 스마트 디바이스를 신뢰할 수 있는 호텔 전용 크리덴셜이 될 수 있도록 구현하는 SPG 키리스 시스템은 현재 130여 개국에서 회원 13만 명 이상이 등록되어 있으며, 전 세계 100여 개 이상의 알로프트, 엘리먼트, W호텔에서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W 서울 워커힐이 지난 4월 22일 도입했으며, 알로프트 서울 강남 호텔도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특히 스타우드는 지난 4월 말 애플워치용 SPG 앱을 출시함으로써 호텔 출입 관리에 있어 스마트한 시대를 여는 데 앞장섰다.

열쇠 없이 체크인-아웃이 가능한 SPG 키리스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측에도 시간과 비용의 절감 효과를 가져다준다. 호텔은 기존의 카드형 객실키의 문제점인 분실 우려와 마그네틱 선 손상에 따른 카드 재발급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객실 예약 확인 및 체크인에 따르는 업무 시간이 감소돼 다른 고객들에게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HID Mobile Access

 
스타우드의 새로운 모바일 출입 시스템은 호텔 뿐만 아니라 일반 대형 및 고층 시설에 모바일 출입 관리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도 함께 증명했다. 지난해 10월, HID Global과 보안 시스템 통합업체 데이터와치 시스템즈(Datawatch Systems®, Inc.)는 미국 워싱턴 D.C. 도심의 고층 빌딩에서 향후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스타우즈의 SPG 키리스 시스템과 유사한 방식으로 구현되는 모바일 출입통제 시연회를 가졌다. 특히, 모바일 액세스를 첨단 빌딩 기술과 통합함으로써, 세입자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빌딩 소유주와 관리자들에게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여러가지 기능을 시연했다. 예를 들어, 방문객이 자신의 모바일폰과 ID를 이용해 시연룸에 들어갈 때마다 하중 요건이 분석되고, 그 결과에 따라 HVAC(난방-Heating, 환기-Ventilation, 냉방-Air-Conditionin) 시스템과 조명 등의 실내 환경이 자동으로 제어된다. 또한 마지막 사람이 시연룸을 떠나면, 제어장치가 작동되어 모든 조명이 꺼진다.

스타우드의 SPG 키리스 도입과 도심 고층 빌딩에서의 모바일 액세스 시연 사례를 통해 살펴봤듯이, 모바일 액세스는 호텔 고객들과 고층 건물 입주자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출입문 개폐 경험을 제공한다. 모바일 액세스 기능은 점점 더 많은 기업, 대학, 병원, 금융기관 및 기타 기관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HVAC 및 조명 시스템과 같은 타 첨단 기술과도 통합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건물에서 모바일 액세스 도입의 확대는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윤택한 환경을 제공하고, 건물 소유주들과 시설 관리자들에게 한층 강화된 관리 역량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참조]

1. 스타우드(Starwood) : 전 세계 약 100여 개국에서 1,174개의 호텔 및 리조트와 약 17만 1천여 명의 직원을 둔 세계적인 호텔 및 레저기업으로, 대표 브랜드로는 세인트 레기스(St. Regis®), 럭셔리 콜렉션(The Luxury Collection®), W호텔(W®), 르 메르디앙(Le Méridien®), 웨스틴(Westin®), 쉐라톤(Sharaton®), 알로프트(Aloftsm), 엘리먼트(Elementsm),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Four Points® by Sheraton) 등이 있다.

2. 아사 아블로이(ASSA ABLOY) : 스웨덴에 본사를 둔 다국적 보안전문 기업으로, 1994년 창립 이래 세계 도어 오프닝 솔루션 시장에서 1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자회사로는 HID Global, 아이레보(iRevo Inc.) 등이 있다.

3.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 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NIST)에 의해 2001년 제정된 미국의 연방 표준 알고리즘으로, 미 국가안보국에 의해 1급 비밀에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된 알고리즘들 중 최초로 공개되어 있는 알고리즘이다.

4. 종단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 암호화 방식의 하나로, 처음 입력하는 단계부터 최종적으로 수신하는 모든 단계에서 메시지를 평문으로 저장하지 않고 모두 암호화하는 방식이다. 중간에 서버에서 메시지를 탈취해도 메시지가 암호화되어 있어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노르딕, 구글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구현 지원

노르딕은 구글의 설계 파트너로 구글의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네트워크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nRF 커넥트 SDK 지원을 발표했다

Ceva, IIoT 무선거리측정용 FiRa 2.0 차세대 저전력 UWB IP 공개

Ceva가 차세대 저전력 UWB IP를 공개했으며, 이는 높은 정확도의 마이크로 로케이션 성능을 스마트 홈과 산업 환경에 제공한다.

사피온, 서웅 R&D센터 부사장, 이상민 운영 총괄 부사장 선임

사피온은 연이은 업계 전문가 선임을 통해 글로벌 AI 반도체 기업으로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 개발, 재무 건전성 확보와 함께 제품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