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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기반 제조에서 지식기반 제조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읽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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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 제조업 업그레이드를 위한 SW적용 사례 및 주요국 추진 전략
국경없는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제조업의 혁신이 요청되고 있다. 이에 제조업에 IT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범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산업과의 융합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총 3회로 나누어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발표한 ‘SW-제조업간 융합전략 ㅡ 자동차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통해 제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의 동반 성장 전략을 모색해 본다. < 편집자 주>
1. 제조업 업그레이드 사례
① 자동차 부문
GM ; OnStar Vehicle Diagnostics(OVD)
OnStar는 1995년 GM에 의해 선보인 텔레매틱스 브랜드로 현재 40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 중에서 2005년 9월에 선보인 OnStar Vehicle Diagnostics(OVD)는 SW접목을 통한 자동차 산업의 대표적인 업그레이드 사례로 볼 수 있다. OVD는 매달 차량의 상태에 대해 요약한 정보를 매달 자동으로 고객에게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차량에 장착된 센서 또는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오일의 온도, 엔진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상 여부를 판단,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진단은 차량의 실제 조건에 근거하기 때문에 차량이 고장나기 전에 고객이 사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GM 입장에서도 고객의 라이프사이클, 지역,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s(VINs) 등에 기초한 데이터를 지속 축적,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효익을 얻을 수 있다. 실제로, 2005년 8월 30일, 1999-2002년 사이에 제작된 트럭에 대해 리콜이 실시되었는데, 원인 분석결과 14 northern 지역에 겨울철에 뿌려진 염화칼슘과 모래에 기인한 것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의 침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실제 리콜 대상은 이 기간에 제작된 트럭의 20%도 안되는 차량들만 제한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궁극적인 GM의 중장기 전략도 제품에 기반한 서비스 비즈니스로 앞서 살펴 본 GE의 전략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된다. GM은 온스타 서비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들을 모아 자사의 사업전략에 반영시키고 있다.
Benz ; Search & Send service
벤츠는 구글 맵이나 야후 맵과 같은 인터넷 지도를 전송해 주는 Search&Send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즉, 구글 및 야후와 제휴해 개인화된 구글 맵스와 야후 로컬 맵스를 컴퓨터나 웹 대응 휴대전화로부터 직접 자동차 컴퓨터로 송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소비자 희망에 맞춰 맞춤화된 경로, 지도, 주소 등 위치정보가 벤츠의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송신된다. 사용자는 벤츠에 승차해‘i’버튼을 누르면 바로 필요한 정보와 다음에 이용할 정보가 차량의 컴퓨터로 직접 다운로드 된다. 다른 편리한 기능으로는 운전 중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차로 지도를 송신받는 기능도 제공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Search & Send service는 현재 벤츠가 제공 중인‘텔레 에이드(Tele-Aide)’에 사용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 S클래스 세단과 CL클래스 쿠페에 탑재되었으며, 2008년의 C클래스 모델에는 모든 차종에 탑재될 예정이다
② 항공 및 의료기기 부문
GE ; 항공기엔진•의료기기 등 제품에 대한 원격진단서비스 제공
GE는 제조업의 대표적인 혁신 사례로 꼽을 수 있다. GE는 제조업 중심의 사업에서 서비스 부문 사업을 미래 주력 분야로 선정하고 전사적으로 역량을 결집하였다. 특히, GE는 새로운 주력 사업영역으로서 유료 서비스 사업을 강화하였다. 고품질의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GE는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호 win-win 전략이 그 핵심이다.
항공기 엔진 사업의 경우 애프터 서비스 수입이 전체 매출의 50%에 육박하고 유료 애프터 서비스의 수익률은 매출액 대비 30%에 이른다. 이 애프터 서비스 전략의 핵심은 원격진단 개념의 도입, 즉 현재 가동 중인 GE 제품을 중앙에서 모니터링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는 체제를 뜻한다. 항공기 엔진의 경우 진단을 위한 센서를 부착하여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원격진단센터에서 운행 중인 모든 항공기의 엔진상태를 점검할 수 있으며, 원격조정으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조치하고 불가능한 경우 착륙 즉시 수리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고객사인 항공사 입장에서도 수리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유료화 사업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또 다른 예는 의료기기의 서비스화를 들 수 있다. 그간 의료기기 사업부문의 핵심은 X-ray, CT, MRI 등 각종 의료기기를 제조•판매하였다. 그러나 의료 제조 기업들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이익이 거의 발생하지 못하였는데, GE는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온라인 진단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들 의료기기는 화질의 미묘한 혼란이나 조작실수, 기계결함 등이 중대한 오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기 때문에 GE에서 24시간 지원하는‘원격진단관리서비스’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미 판매된 전세계의 의료기기들이 연결되어 기계들을 자동적으로 진단해주고 어디에 문제가 있으며 어디를 고쳐야 하는지를 원격으로 진단 서비스 해줌으로써 새로운 이익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즉, 항공기 엔진이나 의료기기 사업 부문의 핵심 전략은 제품 자체가 아닌 제품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라 할 수 있으며 이는 SW라는 핵심 요소를 통해 구현되고 제공된 것이다.
◆ GE’s Solution strategy
GE has evolved from a product company to a services company that also makes great products. Today, 70% of our revenue comes from services.
Increasingly, “Product Services”. Twenty years ago only 15% of our revenues came from services…(중략)… Today, product service is as high technology as anything we do. Product Services, which used to be thought of as little more than wrench-turing, is today all about high tech and software products that allow our customers to be more productive, as is GE’s solution strategy.
2001년 4월, Jack Welch 회장의 주주총헤 연설에서..
③ 전자 및 통신기기 부문
제록스 ; 자가진단•제어관리 소프트웨어
사무용 복합기 업체로 유명한 제록스는 자사의 복사기, 프린터 제품에 자기진단•제어관리 소프트웨어를 부착, 제품의 지능화 및 서비스화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네트워크상의 기기를 원격진단하여 사용자 PC상에 용지보급, 토너잔량, 필요한 작업데이터 등 기기의 상태 및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오디트론(Auditron)을 활용하면 시스템관리자는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가 출력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하거나 출력한도를 설정하고, 프린터 액세스 제한 설정을 하는 등 워크 그룹별로 프린터 사용을 제한, 관리할 수 있다.
애플 ; iPod
애플은 70년대 이래 개인용 컴퓨터 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주도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77년 출시된 애플Ⅱ의 대히트에 이어 매킨토시, 맥북에 이르고 있다. 애플 사업분야는 크게 데스크탑, Portables, Software & 기타, Peripherals & HW, iPod 부문 등 5개 분야로 구분되는데, 2000년초만 하더라도 애플사의 주요 매출원은 iMac 시리즈, Mac mini 등 데스크탑 매출이 50%를 넘는 전형적인 PC제조사였다. 그러나, 2003년 이후 iPod 매출이 급성장하면서 현재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 사업분야가 되었다. 특히, 2004-05년 매출액과 순이익이 급격한 성장세를 이뤘는데 이는 iPod와 iTune의 성공에 기인한 것이다.
애플도 앞서 살펴본 제조기업과 같이 하드웨어 제품만으로는 지속적 성장과 고부가가치화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자사 제품을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개발에 전념하였다. 즉, MP3 플레이어와 같은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기기에 MP3 다운로드 기능을 부가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매출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을 달성하였다. 이와같이 단순한 HW제품만이 아닌 뛰어난 기능과 편의성을 갖춘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제품의 혁신을 가져왔다. 즉, 궁극적인 성공요인은 HW제품(iPod)에 SW(아이튠즈 뮤직스토어 서비스)를 통한 고부가가치화에 있다.
2. 주요국의 제조업-SW간 연계 전략
① 미국 ; SW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통한 제조 생산성 혁신
산업적 관점 및 국가안보 차원에서 국방 중심의 제조에 중점
2004년 미국 경쟁력위원회(Council on Competitiveness7))에서 발간한 Innovate America에 따르면, 미국은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제조업의 이노베이션 능력을 강화시키는 쪽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 경쟁력위원회에서 제안하는 바는 제조업의 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노베이션 자원의 중점화 및 표준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2000년대 이후 타 지역에 비해 제조 생산이 정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서비스 산업과 함께 제조업에서도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할을 원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같은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제조업 중에서도 국가안보라는 전략적 차원에서 국방 관련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중시하고 있다. 즉, 미국의 제조기반이 해외로 계속 이전해가고 이에 수반되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R&D 마저 해외로 빠져나가게 된다면 미국은 중대한 국가안보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는 것이 미국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최첨단기술과 제조설비의 미국내 보유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 관점에서 미국 국방부는 최첨단 기술과 최고의 제조설비 개발 등을 위해 기업들을 전략적으로 지원해야 하고 기업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상호운용성 확보를 통한 제조역량 강화가 핵심
위와같은 배경에 따라 미국은 중소제조기업 지원을 위해 미국 전역에 350개 제조지원센터(MEP, Manufacturing Extension Program)를 설치•운영 중이며, 기업, 공급자, 연구기관, 정부간의 협업모델(Collaborative Model)을 통한 생산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자동화시스템, CAD/CAM, 부품DB화 등을 통한 제조기술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정부의 지원과 활동들을 살펴보면 이는 모두 SW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미국은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투입자원을 SW로 간주하고 이를 제조분야에 접목시켜 상호 시너지 효과 창출을 추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부족이 근본적으로 제조부문에서의 생산 비효율은 물론 디자인에서 제조실행에 이르는 전과정에 중대한 장애 발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제조부문의 네트워크 효과는 극대화를 위해 소프트웨어간 상호운용성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같은 배경에 의거 미국 정부는 제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보교류 및 협업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연구 및 표준개발과 어플리케이션의 효과적 업데이트 등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소프트웨어 결함에서 발생하는 연간 제조 손실액이 매년 600억달러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② 인도 ; NATRIP, 자동차 설계•스타일링 등 엔지니어링 서비스 집중
인도, 글로벌 자동차 생산국 10위권 진입
최근 발표된 2007년 글로벌 자동차 생산국 순위를 보면 인도가 처음으로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대열에 진입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도는 자동차, 항공을 중심으로 일부 제조기반 산업이 존재하여 왔지만, 그간 SW강국이라는 인식으로 제조업에 대한 관심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보도된 자료를 보면 인도의 자동차 산업 육성의지는 대단하다. 인도 정부가 발표한 ‘자동차발전계획 2006-2016’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인도는 전세계 자동차 제조의 중심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자동차 설계 및 부품 디자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이미 인도의 OEM기업인 Mahindra & Mahindra, TATA Motors가 새로운 차량 설계를 완수하였으며, Maruti社는 일본 Suzuki社의 엔지니어와 협력을 통해 Swift라는 소형차를 디자인했던 성공사례도 있다.
NATRIP 테스팅 센터, 설계•스타일링 등 엔지니어링 서비스 제공
인도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대표적인 사례는 국가 자동차 시험 및 R&D 프로젝트인 ‘NATRIP(National Automotive Testing and R&D Infrastructure Project)’을 꼽을 수 있다. 자국 뿐만아니라 해외 자동차 기업 모두에게 차량의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 등을 제공하며 인도가 글로벌카 시험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주요 업체로는 닛산, 도요타, 혼다 등 일본업체와 BMW 등 독일업체가 활용하고 있다. Manesar, Chennai 등 7개 지역에 테스팅 센터가 있으며 이곳에서는 자동차 관련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제공되는 엔지니어링 서비스 영역은 아래와 같이 크게 5가지로 구분된다.
전략의 핵심은 전자 및 정보통신 기술, 엔지니어링 서비스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SW 역량을 자동차 산업으로의 접목을 통한 산업간 시너지 창출이다.
< 다음호에 계속>
출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www.software.or.kr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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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산업용사물인터넷 지원 netIOT 활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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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netIOT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11월 2일(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힐셔의 혁신적인 netIOT 전략 및 netIOT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IoT 기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힐셔 netIOT

netIOT

힐셔 프로덕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훙어(Christof Hunger)는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설비 제조업체들은 필드 디바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힐셔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힐셔의 netIOT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산업용 이더넷, 트랜스페어런트 이더넷(Transparent Ethernet)과 함께 OPC UA 서버 및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였고, 힐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인더스트리 4.0과 IIo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센서에서 클라우드까지 지속적인 통신을 요구한다. 힐셔는 이를 산업용 클라우드 통신이라 칭하고 고객들이 Industry 4.0, 스마트팩토리 및 IoT를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힐셔 netIOT 제품군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netIOT는 netIOT 서비스(Service), netIOT 엣지(Edge), netIOT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특히 netIOT 인터페이스는 IoT 기능을 갖는 netX기반의 통신제품으로 netIC IOT와 같은 모듈형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힐셔 넷프록시

netPROXY

 

netIC IOT는 필드 디바이스용 지능형 멀티 프로토콜 모듈로 하나의 하드웨어만으로 모든 Real-Time Ethernet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OEM 고객들은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고객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개발하면 되는 고객 디바이스용 프로토콜 독립형 객체 모델을 생성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변경은 툴 내에서 ‘Build Process’를 통해 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 별 조정이 없으며 OEM은 정확히 하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진정한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힐셔코리아 원일민 지사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IT영역과 OT영역의 연결에 있다”고 언급하며, “힐셔는 netIOT를 통해 시스템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기존OT영역의 사용자들이 IT영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클라우드에 연결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실수나 의도치 않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나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준다”고 덧붙혔다.

힐셔 netIOT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https://www.hilscher.com/products/product-groups/industrial-internet-industry-4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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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PTC, 3D CAD에 증강현실 접목해 디지털 트윈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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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PTC 코리아)


PTC코리아가 10월 18일 개최한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PTC의 3D CAD 소프트웨어 크레오(Creo®) 5.0은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현실화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로 제품의 면면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한다. (사진. PTC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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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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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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