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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2016년 전망,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에 보안 중요성 부각… 기술인력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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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케이드가 예측한 2016 네트워킹 분야 최고 혁신 기술 트렌드

2015년도에는 비즈니스에 디지털 혁신모델을 도입해 시장을 뒤흔든 기관들이 눈에 띄었다. 이들은 제3의 플랫폼과 새로운 IP 네트워킹 전략을 수용함으로써 신규 시장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2016년에는 더 많은 기업들이 확실한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스마트 기기와 혁신기술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로케이드(www.brocade.com)는 2015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2016년, 그리고 그 이후 주시할 필요가 있는 네트워킹 분야의 최고 혁신기술 트렌드 전망을 제시했다.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는 클라우드: IDC에 따르면, IT 투자의 절반 이상이 일명 클라우드 기반 기술로 알려진 제3의 플랫폼에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2020년이 되면 그 비중이 모든 IT투자 가운데 60%를 넘어설 전망이다. 오래된 레거시 IP 네트워크 설계방식을 새로운 IP 네트워크로 이전하는 것은 가속화될 것이며 거의 주류에 가까운 채택비율을 기록할 것이다. 기업과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혁신과 경쟁우위를 위해 네트워크를 개방형 소프트웨어 기반의 플랫폼으로 바꾸고 있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기반 네트워크는 확실한 미래: 지난 1년간 서비스 공급업체와 관련기업들은 보다 빠른 서비스 구축과 용이한 확장,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과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를 채택하였고,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가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를 전반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2016년에는 기업과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새로운 IP 네트워크로 이전함에 따라 혁신적이고 개방형인 자동화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플랫폼의 보급이 보다 확대될 전망이다. x86 서버 설계구조 도입의 증가는 다중 네트워크 역할에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ADCs) 같은 특수 네트워킹 하드웨어를 대체함으로써 이런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다. ADC들은 이미 가상 모델(vADV)로 바뀌어 기업과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맞춤형 확장 역량으로 최대의 업무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갈수록 소프트웨어가 가상화 혁신의 전 분야에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 오늘날 새로운 IP 네트워킹 환경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들은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 급증과 소셜, 모바일, 빅데이터 계획을 지원해야 할 필요성에 마주하고 있다. 그러나 보안 관련 공격과 정보침해행위는 서비스 제공의 지속적인 장애물이 되고 있으며 네트워크 및 서비스 신뢰성에 관한 부차적 문제들을 낳고 있다. 새로운 IP 네트워킹 솔루션은 기관들로 하여금 기존 인프라의 한 부분에 접합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네트워크 안에 설계되어 성능이 한층 높은 보안을 구현하도록 한다. 이 네트워크는 스스로 철저한 감시상태를 유지하며, 이상 행위를 신속하게 감지 및 제재하고자 네트워크 접속을 비롯한 행위들을 추적한다. 보안 서비스는 가상화될 수 있으며, 이로써 기관들은 필요한 곳 어디든 보안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고, 지리, 위치, 기능, 그룹 또는 개인, 애플리케이션에 의한 여러 수준에 따라 보안을 맞춤화할 수 있다.

역할 중요해지는 ‘데브옵스’: 데브옵스(DevOps), 또는 서비스를 비즈니스 수요에 긴밀하게 맞추는 민첩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들은 널리 영향력을 떨치게 될 것이다. 또한 기업과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경쟁력을 확실히 유지하기 위한 방도로 활용될 것이다. IDC에 따르면, 디지털 혁신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2018년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배로 늘릴 계획이다. 기존 제품 개발 과정의 까다로운 제약 없이 운영되는 필드 중심 개발 팀을 구축하고 활용하는 회사들은 고객 중심 혁신에 있어서 상당한 이점을 가져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점은 개발의 속도와 고객의 친밀감 형성 및 고객 확보로도 이어진다.

빅데이터와 분석은 더욱 더 커질 것: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기관들이 기회를 잡게 될 것이며, 이러한 시장혁신주체(disrupter) 의 상당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에 따른 전략 결정을 내리는 스타트업이 될 것이다. 데이터 규모가 점점 막대해짐에 따라 모든 업계에서 분석과 인지 서비스에 대한 기회, 역량,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빅데이터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추출해내는 능력은 어떤 비즈니스에서든지 구별된 경쟁우위를 창출할 것이다.

머신러닝의 도약: 머신러닝의 출현은 빅데이터로 인해 가능해진 컴퓨팅 분야의 돌파구다.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 전송, 저장되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와 메타 데이터에 기초해 학습하고 미래까지 예측하는 알고리즘의 등장은 2016년이 들어서 데이터 센터와 네트워크 생태계를 바꿀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이미 진행되고 있다. 얼굴과 음성 인식으로 가전제품 생태계와 이를 활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변화하고 있으며, 이상감지(anomaly detection)는 네트워크 보안의 핵심 분야로 빠르게 자리매김해가고 있다.

가상 아키텍처를 통한 통신의 부상: 빠른 속도로 변하는 고객 요구와 시장 기회를 따라잡는 데 어려움을 겪던 이동통신사업자(MNO)들은 2016년까지 SDN와 NFV 방식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변화를 받아들인 통신사와 서비스 사업자들은 2020년이 되면 사물인터넷(IoT) 생태계와 5G 경쟁에서 승리할 것으로 전망돼, 흐름에 뒤처지는 것에 따른 리스크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술 인력 부족 문제 심각해져: 코딩과 기술 능력을 갖춘 차세대 인재풀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벤더사, 서비스 사업자, 사용자 단체들은 모두 인재 확보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인력 부족 문제는 갈수록 극심해져 각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를 유치, 육성, 유지시키기 위해 HR 전략과 정책을 재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들어 네트워킹 분야에서 중요 직책을 보장해 줬던 기술적 자격요건 또한 셀프 프로비저닝, 셀프 프로그래밍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될 것이다. 현재 첨단 분석 능력과 코딩 스킬을 갖춘 인력은 공급이 매우 부족한 상황인데, 이러한 능력이 네트워킹 분야 중요 직책에 오르는 데 필수가 되는 경향이 점차 늘어날 것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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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2019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 전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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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BRA Technologies

수많은 신기술들로 인해, 기업의 현장 근무 양상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원점으로 돌아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산을 평가한다. 고객과 업체들은 종종 IT 리더들에게 “우리의 비즈니스가 진정한 지능형 기업처럼 기능할 수 있겠습니까?” 등의 어려운 질문을 던진다.

2018년에는 인공 지능, 머신 러닝, 증강 현실, 에지 컴퓨팅, 스마트 센싱 등의 트렌드가 두각을 나타냈다. 다가오는 2019년, 기업들에게 필요한 것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솔루션이다. 이는 기업들이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협업형 모바일 워크플로우 등으로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기업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기업 자산 인텔리전스(enterprise asset intelligence)를 확보함으로써, 비즈니스 운영 상황을 수 있으며 신속한 정보 분석 방안과 실행 플랫폼을 갖춰 고객 경험, 생산성,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2019년 기업 환경을 주도할 선도적 트렌드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능형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IoT를 적극 도입하는 기업들이 선두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커넥티드 센서와 디지털 트윈, 5G, 블록체인 등 진화하고 있는 기술들은 기업이 엔드포인트에서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하며, 비즈니스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능적 가치를 제공한다.

2) AI 기반의 고급 자동화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더욱 협업적인 방식으로 연결한다.
자동화와 AI 기능은 기존 또는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어, 직원들의 업무 흐름 및 상호작용을 혁신하고 실시간 의사 결정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이는 고객들의 작업 환경에 이미 도입된 솔루션을 자연스럽게 확장해, 근로자 생산성 증대, 효율성 강화,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 개발에 초점을 둔 보다 역동적인 생태계를 형성한다.

3) 대규모였던 것들의 소규모화가 일어난다.
기업들은 수년간 ‘빅 데이터’에서 인사이트(insights)를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2019년에는 워크플로우 내에서 자연스럽게 액세스 할 수 있는 ‘소규모의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우선 순위가 될 전망이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특정 사용 사례 국한된 것이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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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PLM 활용기업,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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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M image by ptc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이점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를 혹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PTC는 리서치 기관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과 공동으로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사용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도전과제, PLM이 IoT에 미치는 영향, 연결성이 지원되지 않은 PLM 환경의 위험성 등을 조사했다.

PLM 활용 경쟁 우위

PLM 활용 경쟁 우위 (출처.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

애버딘 리포트에 따르면 제품이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전통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로는 한정된 예산으로 정해진 기간 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조사 대상 기업 중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tation)을 수용하고 있는 동종업계 상위 20%의 제조기업들은 PLM 환경의 디지털화하고 간소화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편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분야 선도 업체들은 AD, ERP, PLM 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커넥티드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서는 PLM을 통해 업계 평균 대비 연간 엔지니어링 생산성 향상률 2.4배 향상, 목표 날짜에 맞춰 제품 생산하는 비율 58% 증가, 제품 개발 예산을 충족하는 비율 22% 증가, 출시 시점에 품질 목표를 달성하는 비율 21% 증가 등의 경재우위를 경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렉 클라인(Greg Cline) 애버딘 그룹 제조생산혁신 엔지니어링부문 애널리스트는 “제품의 복잡성이 점점 더 높아지며 더 많은 기업들이 연결되지 않은 환경으로 인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앞서 나가는 기업들은 협업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PLM 환경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비용 절감과 향상된 품질 관리, 2배 이상의 엔지니어링 생산성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PLM image by ptc

(image. PTC)

케빈 렌(Kevin Wrenn) PTC의 PLM 부문 총괄매니저는 “엔터프라이즈 PLM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에서는 최신 제품 개발 정보에 대한 풍부한 디지털 스레드를 전사적으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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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홈/컨수머

삼성, 스마트폰 3분기 점유율 3.4% 하락.. 화웨이는 애플 제치고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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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S8

가트너,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상위 중국 브랜드가 주도

삼성전자의 지난 3분기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시장점유율이 전년 동기대비 22.3%에서 3.4% 하락해 18.9%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14% 하락해 7천 3백만대로 줄었다. 반면에 중국 화웨이는 지난해 3분기 3천6백만대에서 5천2백만대로 증가해, 13.4%의 시장점유율로 애플을 제치고 삼성에 이어 2위에 올라섰다.

세계적인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발표한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가트너는 “이는 가트너가 전세계 스마트폰 매출 추이를 발표해 온 이래 가장 큰 하락세”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화웨이 및 샤오미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중국업체의 선전으로 세계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최종 1.4% 늘어나 3억 8,900만 대를 기록했다.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출처. 가트너)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안슐 굽타(Anshul Gupta)는 “화웨이와 샤오미를 글로벌 스마트폰 공급업체 목록에서 제외시킨다면 최종 사용자 대상 스마트폰 판매는 5.2% 하락했을 것”이라며, “중국의 유수 휴대전화 제조사들은 저렴한 가격, 고급 카메라 기능, 고품질 해상도 디스플레이 등을 앞세워 2018년 3분기 신흥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다”고 말했다.

삼성과 애플의 점유율 격차는 지난해 3분기 10.5%에서 7.1%로 줄었으며, 애플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선 화웨이는 삼성과 5.5% 격차로 따라 붙었다. 애플은 3분기 스마트폰 글로벌 판매량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1.8%를 유지했다.

삼성의 하락세에 대해서 가트너는 “갤럭시 S9과 S9+, 노트 9은 올해 수요를 회복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분석했다. 중저가 라인도 어려움을 이어갔다. 삼성의 업그레이드된 중저가 라인 스마트폰도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삼성은 인도 등 핵심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상위 중국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들이 아태지역을 넘어 다양한 지역으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삼성의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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