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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산업자동화 주요 기업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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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기조로 들어설 것인가? 추락할 것인가?
국내 산업자동화 시장, 총 6조 700억원 규모 달성
국내 산업자동화 시장의 성장세가 하락세로 접어들었음에도 국내 산업자동화 관련 주요기업들의 지난해 매출 증가율은 8.20%를 유지하면서 성장세가 안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IT 및 산업자동화 분야 전문 시장조사 및 컨설팅 전문업체인 아이씨엔(대표 오승모; www.ICNweb.co.kr)이 발표한 ‘국내 산업자동화 주요 기업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산업자동화 주요 업체들은 지난 2003년이후 지속적으로 매출액 증가율이 점차 하락하고 있는 중에도 불구하고, 안정화된 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보고서는 금융감독원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산업자동화 관련 매출 비중이 높은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6년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중공업 및 조선업체를 제외한 매출액 기준 상위 50개업체를 대상으로 했다.
국내시장에서 산업자동화 관련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대표기업 5개사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2006년도 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9.55%인 것으로 나타나, 업계 평균치를 약간 상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업체 현황면에서는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업체가 26%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장되지 않은 기타법인이 74%를 차지했다. 이는 국내의 주요 산업자동화 업체들이 외국계 현지법인 및 총판 대리점 체계를 하고 있어 국내의 증권시장 상장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국내 산업자동화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지표로 활용되는 기부금 납부 현황에서는 매출액 대비 0.024%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주요 산업자동화 50대 기업 현황
지난 2006년도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국내 주요 산업자동화 주요 기업들의 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8.20%를 보였으며, 50대 기업의 평균 자본금은 89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50대 기업의 전체 매출액을 비교한 결과, 50대 기업의 총 매출액은 2006년 6조 960억원인 것으로 나타나, 2005년 6조 749억원과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매출액 기준 순위에서는 LS산전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위자리를 지켰으며, 텍사스인스트루먼트(이하 TI), SFA, 포스콘, 한국화낙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순위와 달라진 점은 SFA와 포스콘의 순위가 뒤바뀌었으며, 삼익THK가 지난해 15위에서 12위로 3계단 올랐다. 오토닉스, 어드밴텍 테크놀로지스, 에머슨, 한영넉스 등의 순위 상승도 눈에 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내홍을 겪고 있는 터보테크를 제외하고는 큰 폭의 순위변화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2006년도 매출액이 큰 순위로는 LS산전이 1조 2,501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텍사스 인스트루먼트(6,932억원), SFA(3,808억원), 포스콘(3,621억원), 한국화낙(3,351억원), 한국하니웰(2,700억원), 세메스(2,465억원), 지멘스(2,445억원), ABB코리아(1,922억원), 한국SMC공압(1,804억원)의 순이었다.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기업으로는 한영넉스가 217억원에서 337억원으로 53.8%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다음으로는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50.4%), 어드밴텍테크놀로지스(47.3%), 메트로닉스(41.21%)의 매출액 증가세를 보였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지멘스, 인벤시스, 한국하니웰, 세메스 등도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유지했다.
반면에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큰 폭을 하락한 기업으로는 터보테크가 2005년도 497억원에서 2006년도에는 133억원으로 매출액이 73.26% 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측기기 관련 업체들의 매출액 감소도 주목된다. TI(-34.79%), 애질런트(-15.39%), 텍트로닉스(-13.7%)가 각각 2~4번째 매출액 증가율 하위 순위를 기록했다. 유도스타, 화천기계공업 등도 매출액 증가율이 마이너스(-)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대비 순이익율에서는 한국SMC공압이 22.65%로 가장 높은 순이익율을 기록했다. 또한 한미반도체(20.87%), 한국화낙(20.79%), 보쉬렉스로스코리아(18.23%)도 높은 매출액 대비 순이익율을 보였으며, 오토닉스, 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 한국야스카와전기 등도 15%대 이상의 순이익율을 실현했다.

통합 산업자동화 전문 5개사 분석

국내 산업자동화 시장에서 통합 자동화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주요 5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LS산전, 지멘스, 로크웰오토메이션, 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 콘트론 등의 순으로 매출액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5개사의 매출액 증가율은 지난 2003년도에 45.1%를 보여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로크웰 오토메이션(93.89%)과 비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77.19%)의 큰 성장에 기인한 것이다. 이후 2004년(29.96%), 2005년(12.64%), 2006년(9.55%)의 평균 매출액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해마다 매출액 증가세가 하락하고는 있지만, 산업자동화 업체 전체의 평균치보다는 약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지난 2003년부터 2006년까지의 매출액 증가율을 비교한 결과 지멘스가 해마다 20%대 이상의 매출액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크웰오토메이션의 매출액 증가율 하락세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2003년도 93.89%에서 2006년 2.96%의 매출액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가장 큰 매출비중을 보이고 있는 LS산전은 1조원대의 매출을 실현한 2004년 이후 8~9%대의 매출액 증가율을 보이며, 전체적으로는 하락세에 있지만 안정단계로 들어서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사회 공헌 활동 활성화 아쉬워
국내 산업 자동화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은 아주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 활동의 지표로 활용되는 기부금 납부 내역을 비교한 결과, 국내 산업자동화 업체들은 총 매출액의 0.086%를 사회 기부금을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1만원치를 팔아 8.6원을 기부금으로 지출한 셈이다.
또한 이는 산업자동화 관련 50대 기업 중 기부금 납부 내역이 전혀 없거나 납부 내역을 별도로 기재하지 않은 업체를 제외한 31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것이어서 전체적으로는 기부금의 비중이 더욱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상장기업의 기부금 비율이 매출액 대비 0.08%(2005년도 기준)인 것과 비교하면 너무나 낮은 수준이다.
기업별로는 포스콘이 23억원의 기부금을 납부, 매출액의 0.642%를 기부금으로 지출한 것으로 나타나 매출액 10만원당 6만4천원을 지출했다. 이어서 지멘스가 15억원(매출액 대비 0.612%)의 기부금을 납부했으며, 삼익THK, 에버테크노, 콘트론, 가이오산업 등의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하니웰, SPG, 어드밴텍테크놀로지스 등은 국내 산업자동화 시장에서 100만원치를 팔아 겨우 20~70원의 기부금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 산업자동화 전문업체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매우 인색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산업자동화 주요 기업들의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 상장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4개업체가 유가증권 시장에, 9개업체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분석 대상 50개 기업중 74%를 차지하는 37개 기업은 어떠한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에도 상장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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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산업용사물인터넷 지원 netIOT 활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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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netIOT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11월 2일(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힐셔의 혁신적인 netIOT 전략 및 netIOT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IoT 기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힐셔 netIOT

netIOT

힐셔 프로덕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훙어(Christof Hunger)는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설비 제조업체들은 필드 디바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힐셔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힐셔의 netIOT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산업용 이더넷, 트랜스페어런트 이더넷(Transparent Ethernet)과 함께 OPC UA 서버 및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였고, 힐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인더스트리 4.0과 IIo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센서에서 클라우드까지 지속적인 통신을 요구한다. 힐셔는 이를 산업용 클라우드 통신이라 칭하고 고객들이 Industry 4.0, 스마트팩토리 및 IoT를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힐셔 netIOT 제품군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netIOT는 netIOT 서비스(Service), netIOT 엣지(Edge), netIOT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특히 netIOT 인터페이스는 IoT 기능을 갖는 netX기반의 통신제품으로 netIC IOT와 같은 모듈형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힐셔 넷프록시

netPROXY

 

netIC IOT는 필드 디바이스용 지능형 멀티 프로토콜 모듈로 하나의 하드웨어만으로 모든 Real-Time Ethernet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OEM 고객들은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고객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개발하면 되는 고객 디바이스용 프로토콜 독립형 객체 모델을 생성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변경은 툴 내에서 ‘Build Process’를 통해 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 별 조정이 없으며 OEM은 정확히 하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진정한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힐셔코리아 원일민 지사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IT영역과 OT영역의 연결에 있다”고 언급하며, “힐셔는 netIOT를 통해 시스템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기존OT영역의 사용자들이 IT영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클라우드에 연결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실수나 의도치 않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나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준다”고 덧붙혔다.

힐셔 netIOT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https://www.hilscher.com/products/product-groups/industrial-internet-industry-4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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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PTC, 3D CAD에 증강현실 접목해 디지털 트윈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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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PTC 코리아)


PTC코리아가 10월 18일 개최한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PTC의 3D CAD 소프트웨어 크레오(Creo®) 5.0은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현실화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로 제품의 면면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한다. (사진. PTC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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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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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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