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신제품 바이드뮬러, 초슬림 리모트 I/O 신제품 u-remote 출시

바이드뮬러, 초슬림 리모트 I/O 신제품 u-remote 출시

일렉트리컬 커넥티비티 및 일렉트로닉스 전기전자 부품 전문 기업인 바이드뮬러가 지난 12월 12일과 13일 창원과 서울에서 로드쇼를 개최하고, 새롭게 리모트 I/O 제품인 유-리모트(u-remote)를 출시를 공개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바이드뮬러의 기존 자사 제품라인에 없던 리모트 I/O 신제품 출시로 기존 제품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외 산업용 네트워크 전문업체들이 긴장할 차례가 됐다. 바이드뮬러 김영석 지사장은 “기존 선도적인 전문업체들 제품들의 장점들을 모두 넣는 것을 넘어서 획기적인 최신의 신기술들도 채용하여 그야말로 혁신적이고 자신있는 제품으로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영석 지사장의 말대로 바이드뮬러의 신제품 u-remote 제품은 영화 속 트랜스포머 처럼 레고를 모티브로한 모듈화된 구조를 채택했다. 더구나 와이어링 방식에서도 사용자 편리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으로 보인다.

바이드뮬러가 “u-remote”로 명명한 이 Remote I/O 시스템은 플러그인 커넥션 레벨과 아울러 현재 시중에 출시된 가장 슬림한 모듈형 디자인(11.5 mm 모듈 폭)을 채택한 고밀도 채널 덕분에 스위치 캐비닛 공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다. “u-remote”를 적용할 경우 보다 슬림한 “린 시스템” 설계, 더욱 손쉬운 설치 및 빠른 커미셔닝, 다운타임 단축 등 – 통합 웹 서버가 섹션 시작을 단숨에 간편화하는 한편 유지보수 작업도 절감이 가능하다.

바이드뮬러, 초슬림 리모트 I/O 신제품 u-remote 출시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들

 

“u-remote”는 최고의 성능은 물론, 플러그인 커넥션 레벨, 고도의 컴포넌트 집적도 등으로 여타 제품과 차별화된 한편, 수준 높은 효율성 및 생산성이 특징이다. 통합 웹 서버 덕분에 시동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작업도 단축된다. 한편, ‘린 플래닝’, 간편한 설치, 빠른 시동 및 다운타임 예방 등이 독보적인 특징으로 손꼽힌다. 별도의 공구 없이 설치가 가능할 뿐 아니라 사전조립된 배선을 사용하여, 기계 및 시스템은 물론 스위치 캐비닛에서도 설치 작업이 훨씬 빠르고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단일행(single row) 커넥션 레벨 채택으로 결선작업이 손쉬울 뿐만 아니라, 설치 및 서비스가 용이하다.

 

또한 플러그인 커넥션 레벨을 채택하여, 사전 조립된 케이블로 센서 및 액추에이터의 신속하고 안전한 연결이 가능한 동시에 시스템 결선작업의 오류 발생률을 최소화한다. 불과 11.5 mm 모듈 폭과 소수의 전원공급 모듈로 구현된 초박형 슬림 모듈 설계 덕분에, “u-remote”를 채용한 스위치 캐비닛은 대폭적인 소형화 설계가 가능하여, 레이아웃 상의 유연성도 탄력적으로 향상되었다. 한편, 시설 작동 중 무부하 컴포넌트 교체가 가능하다. 다시 말해, 버스 연결 또는 전원공급을 차단하지 않고도 부품 교체가 가능한 셈이다.

 

현재 “u-remote”는 2가지 제품사양으로 동급 최강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우선, “u-remote”는 고압 부하 처리능력을 보유한 10 A급 전류 경로 2개로 입출력 공급장치를 분리함으로써, 필요한 전원공급 모듈 수를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설계획 및 유지보수에 드는 수고를 덜고 공간 절약 효과도 발휘할 수 있다. 둘째, “u-remote”는 고압 부하에 견딜 수 있는 내부 전원공급 경로를 구비하여, 64개 모듈들이 해당 커플러에서 단일 전원공급장치로 작동할 수 있다.

 

고속 시스템 버스가 제공하는 전자식 성능이 인상적인데, 20μs에서 256개 DI/DO 장치와 함께 작동한다. 각 채널과 해당 모듈 상의 LED들이 도체 연결부에 직접 위치하여, 상태정보 및 진단사항 판독에 매우 도움이 된다. 또한 64+4 코딩 방식 덕분에 착오 연결에 대한 보호기능을 발휘하며, 광범위한 마킹 옵션, 시스템 설계 및 I/O 스테이션 점검용 전문 소프트웨어 툴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구비하여 한층 완벽하게 조율된 시스템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

 

초소형 모듈형 구조 채택

 

“u-remote” Remote I/O 시스템은 플러그인 커넥션 레벨 및 가장 얇은 슬림형 모듈 디자인 및 고밀도 결선을 제품사양으로 출시된 제품으로, 매우 컴팩트한 배전반 구축이 가능하다. 불과 11.5mm의 모듈 폭을 적용한 “u-remote”는 소요 공간 및 비용을 절감할 뿐 아니라, 고밀도 채널 덕분에 매우 유연한 레이아웃 옵션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친화적인 모듈형 디자인을 구현한 통합형 “u-remote” 웹 서버는 빠른 시동은 물론 간편한 정비가 가능하다. 시스템 개요를 파악하는 오버뷰 기능을 극대화하는 한편 사전 조립형 케이블을 이용한 직관적인 취급방식을 적용하여, 결선 오류 및 진단 착오 예방 기능을 보장한다. 또한, “u-remote”는 영구 결선방식을 채택하여, 유지보수 상황에서 시스템 가동 및 전원 공급 중 전자장비 교체가 가능하다(핫 스와핑 지원). 고정 모듈 베이스 덕분에, 전원공급을 중단하거나 통신연결을 차단하지 않고도 전자장비의 교체가 가능한 셈이다. 각 모듈 베이스는 top-hat 레일 장착방식을 비롯, 기능형 접지, 전자 및 통신장비 등을 결합하고 있다.

 

플러그인 커넥션 레벨은 사전 조립된 케이블 사용으로 시간 절약은 물론, 센서 및 액추에이터를 오류 없이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PUSH IN 결선 시스템은 신뢰성과 내진동 특성을 겸비하여, 취급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결선시간 단축을 보장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스프링-클램프 단자에 비해 소요시간을 최대 50%까지 절약할 수 있다.

 

“u-remote”에 구현된 단일행 커넥션 기능은 명확한 배열 구조가 인상적이다. 결선 또는 정비 작업 시, 배선 다이어그램의 매핑이 간단하고 오류 발생이 거의 없도록 설계되었다. “u-remote”를 채택할 경우, 개별 모듈 및 채널마다 자체 LED가 근접 설치되어, 모듈 및 채널 진단 작업이 대폭 간소화된다. 전면에 장착되어 기본색으로 점등되는 LED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LED 색상을 한눈에 확인하여 모듈 상태를 식별하거나 I/O 시스템의 진단기능을 수행하면 된다. 이로써 명확한 식별과 신속한 오류 수정이 가능하게 된 셈이다.

웹 서버는 자체 인터페이스를 장착한 커플러와 통합되어, 현장 테스트 또는 원격 진단이 가능하다. 원격 진단 및 입력부 시뮬레이션, 혹은 현장 출력부 강제 등을 불문하고, “u-remote”는 해당 작업을 담당할 전용 소프트웨어가 불필요하다. 또한, 섹션 상의 시동이 간편화되어, 예기치 않은 시스템 다운타임의 발생시 정비시간이 단축된다.

 

연결 불일치에 대응한 보호기능도 “u-remote” 시리즈에 포함되었다. 최대 64 개의 개별 기능과 네 개의 플러그인 스테이션 코딩이 설치 오류를 방지하고 정비작업에 도움을 준다. 바이드뮬러  Remote I/O 시스템은 이더넷 및 USB 인터페이스를 구비하고 있으며, PLC용 필드버스 통합을 비롯하여 IEC 61131-2 제품 표준 및 UL 인증 등을 포함한 공인 시험기관의 인증을 획득하였다. 설치 방법 및 기술 데이터는 인쇄된 QR 코드 접속 및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나 활용할 수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