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한국애질런트, RFIC 최신무선 표준 설계 지원 GoldenGate SW 버전 출시

    무선 통신 표준 준수 설계 및 중요 요소 확인 최적화 능력 향상

    한국애질런트(대표 윤덕권; www.agilent.com)가 RFIC 시뮬레이션, 검증 및 분석 소프트웨어, GoldenGate(골든 게이트)의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

    애질런트 EEsof EDA의 GoldenGate 최신버전은 RFIC 설계자에게 편리한 EVM 및 BER, ACPR 측정 항목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설계자들이 대 신호(large-signal) 분석으로부터 진단된 설계 오류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검증할 수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 시간을 절감하고, 설계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제공한다.

    LTE-A(4G)나 802.11ac(WLAN) 같은 최신 무선 표준은 트랜시버 IC 설계 시 고려 해야할 선형성, 대역폭, 노이스 성능에 대해 보다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GoldenGate 는 RFIC 설계자가 트랜스미터의 EVM/ACLR이나, 수신기의 sensitivity/desensitization 등 표준 사양의 파형과 측정 기능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설계를 검증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이다.

    애질런트 EEsof EDA의 RFIC 제품 총괄 매니저인 유르겐 하르퉁(Juergen Hartung)씨는 “3차 비선형, AM/AM및 AM/PM의 왜곡, 스펙트럼 재생, 메모리 효과를 캡쳐하기 위해 실제 표준을 준수하는 모듈레이션 신호를 사용하는 RF 시스템 시뮬레이션은 까다로운 무선 표준을 준수한 첨단 RF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라고 말하며, “이제 설계자는 초기 설계에 대한 설계 마진을 할 수 있어 고가의 불필요한 다이 영역 또는 전류 소모를 추가한 오버디자인 (overdesign)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 밝혔다.

    애질런트 GoldenGate는 최고의 RF 회로 시뮬레이션 성능과 안정성으로 인정받고 있다.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 최적화된 RF 회로를 완성할 수 있는 분석 및 최적화 기술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된 최신 버전에는 대 신호 분석을 실행 중에도 RF 회로 분석에 감도 분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향상되었다.

    GoldenGate는 Cadence Virtuoso 디자인 플로우 내에서 RF 회로 설계용으로 사용 가능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검증/분석 솔루션이다. GoldenGate 특유의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은 테이프 아웃(Tape-Out)에 앞서 트랜시버에 대한 설계 검증 기능을 완벽하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의 복잡한 RF 회로 설계에 필요한 많은 기술 과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GoldenGate는 애질런트 EEsof의 RFIC 시뮬레이션, 분석 및 검증 솔루션으로서 3-D 평면 전자기 시뮬레이션툴 Momentum, 전체 시스템 검증을 위한 SystemVue 및 Ptolemy 무선 테스트 벤치와 고급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하는 Advanced Design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Online Tips]

    GoldenGate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몇 가지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 GoldenGate는SystemVue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속 회로 envelope(FCE; Fast Circuit Envelope) 모델을 생성하며 이 모델을 SystemVue에 전송 시 수신기 테스트(ex  sensitivity/desensitization)에서 중요한 노이즈를 포함하여 입력하게 되어 있다.

    – Envelope transient 및 S-파라미터 분석에서 지원하는 Fast Yield Contributor(고수율 컨트리뷰터)는 몬테 카를로(Monte Carlo) 시뮬레이션의 극적인 속도 향상을 제공한다. 또한 근본 원인이 발생한 디바이스 또는 블럭을 확인할 수 있는 contributor table을 제공한다.

    – Core solver 향상으로 새로운 오실레이터 알고리즘은 특히 고성능의 Q-오실레이터와 높은 레벨의 transient 정확도를 제어한다.

    –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기능 향상으로 디스플레이 및 후 처리(post-processing) 성능이 향상되었다. 예로 envelope transient(과도) 측정 또는 평균치에 대한 새로운 밴드 스펙트럼 기능과 노이즈 contribution table의 노이즈 소스에 대한 표준 편차를 들 수 있다.

    – UTSOI v1.14 와 v2.0, Angelov GaN을 지원하는 모델 및 HICUM Level0 1.31및 NXP SiMKit 버전 4.0 및 4.01의 업데이트가 지원된다.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AI Expo
    • K-BATTERY Show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키사이트, 삼성 파운드리 8LPP 공정 기술 전자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인증받아

    키사이트가 RFPro 전자기(EM)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8나노미터 LPP 공정을 처리하는 설계 엔지니어들을 위해 삼성 파운드리의 인증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키사이트, 정밀 통합형 EDA 소프트웨어로 설계 생산성 향상

    키사이트 EDA 2024는 시스템 및 회로 설계 워크플로 통합, 전력 앰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최적화, Satcom 설계 개선 사항을 포함하며, 소프트웨어 자동화, 지적재산 및 설계 데이터 관리, 시뮬레이션 가속 기능을 개선했다

    지멘스, IC 설계 및 검증 프로세서 자동 무오류 솔루션 ‘캘리버 디자인인핸서’ 출시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지멘스 EDA 사업부는 IC 설계 및 검증 프로세서 자동 무오류 솔루션인 ‘캘리버 디자인인핸서(Calibre® DesignEnhancer)’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