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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FF-HART 협회, 조직 통합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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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HART Discuss Potential Merger

무선 기술 사양 등 각 협회의 기술들은 개별적으로 유지될 듯

프로세스 자동화 분야에서의 최대 글로벌 협회 조직인 FF(Fieldbus Foundation)와 HART(HART Communication Foundation)가 조직의 통합을 논의중이다. 이로써 프로세스 분야에서의 지능형 디바이스 통신에 대한 단일 조직체체를 구축하고, 향후 개발사를 위한 사양 연구 발표 및 엔드유저 기술지원 방안 등을 통합 지원해 나갈 전망이다.

특히 산업분야에서도 점차 수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범용의 국제 표준 개발 언어인 Electronic Device Description Language(EDDL)에 대한 공동 대응 및 Field Device Integration(FDI) 사양에 대한 공동 연구 등이 추진된다.

통합조직은 스터디팀 형태로부터 조직 통합으로 나아갈 방안이다. 이를 통해 (1) 기존 기술 및 신규 기술에 대한 통합 작업, (2) 인텔리전트 디지털 디바이스의 광범위한 시장 확장을 위한 통합 마케팅 전략 마련, (3) 제품지원 및 서비스에 대한 기술 지원, (4) 통합 디바이스 시장에서의 디지털 필드 디바이스에 대한 시장 점유율 확장을 추진한다. 법적 형태를 포함한 조직 통합은 2014년 중기에 완료될 전망이다.

지난달말 FF와 HART는 공동으로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러한 조직 통합의 본격적인 논의를 선언했다. 이들 두 협회 조직이 통합될 경우, 프로세스 자동화 분야에서 공히 글로벌 최대 조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재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지능형 디바이스 통신 조직으로는 이들 두 협회와 PROFBIBUS 협회가 존재해 왔다.

특히 HART는 기존의 프로세스 플랜트에 구축된 4-20mA 아날로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프로토콜로써 관련 시장 전체를 선점해왔다. 그러나 최근 10여 년 전부터 신규 건설 플랜트들은 모두 디지털 통신 프로토콜로 구축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FOUNDATION fieldbus와 Profibus PA가 시장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ODVA의 CIP 프로토콜도 프로세스 자동화분야에 대한 기술지원을 통해 프로세스 시장 진출을 선언하기도 했다. Modbus 프로토콜 또한이시장진입을추진중이다. 그럼에도 FF가 신규 플랜트 프로세스 자동화 디바이스 통신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이로써 기존 프로세스 플랜트에 대한 지원 기술과 신규 디지털 플랜트 지능형 디바이스 통신 지원을 위한 기술이 하나의 협회 조직으로 통합되는 것으로, 국내 시장을 포함하여 글로벌 프로세스 자동화 시장에서 ‘명실공히 단일 통합 협회 조직’이 될 전망이다.

특히 국내의 경우, 과거 건설된 화학 플랜트들에 대한 디바이스 통신 지원을 위해 HART 통신이 시장의 대부분의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 대형 건설사를 통해 추진중인 중동 및 중국 등지에서의 해외 건설 수주분에서는 대부분이 최신 디지털 통신 기술의 지원을 위해 FF 통신을 사용하고 있다.

블랙바

[영문뉴스 보기 링크 

Leading Industrial Communication Foundations Discuss Potential Merger]

블랙바

 

최근에는 이 두 조직은 무선 기술에 대한 사양 개발을 적극 추진중이다. 이에 기존 두 조직에서 진행해 온 무선 기술 사양에 대한 통합지원도 가능해 질 전망이다. 물론 양 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무선 기술 자체가 통합되어 통합사양이 발표되지는 않은 것으로 예상된다. 각 협회 보드멤버 회원사들 각각의 이해 관계가 복합적으로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

HART 협회는 WirelessHART가 FF의 ROM(Remote Operations Management) 시스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HART협회의 이사인 Ron Helson은 “제조 및 프로세스 산업에서의 무선 기술의 수용을 더욱 확산하기 위해 무선협력연구팀(Wireless Cooperation Team)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또한 FF의 글로벌 마케팅 매니저인 Larry O’Brien도 “ROM을 위한 FF의 전략도 (WirelessHART를 통해) 더 쉽고, 더 유연하고, 유저들에게도 일관된 기술 지원으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당분간은 두 협회가 통합되더라도 각 협회가 그 동안 추진해온 통신 기술에 대한 사양 및 특허기술 등은 기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양 협회는 “각 프로토콜들은 자체의 브랜드 이름, 트레이드 마크, 특허, 저작권 등이 모두 그대로 유지되고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두 조직은 한 조직이 다른 조직을 인수하는 방식이 아니라, 양 협회가 대등한 입장에서 합병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양 협회측은 강조하고 있다. 이들 조직의 통합은 아무래도 조직 구성원들 대부분이 중복되어 있고, 동일한 프로세스 자동화 시장에서의 디지털 디바이스 통신 기술의 개발과 시장 확장(HART: 기존 플랜트 지원 기술 + FF: 신규 플랜트 지원 기술)이라는 동일 목표가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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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2019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 전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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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BRA Technologies

수많은 신기술들로 인해, 기업의 현장 근무 양상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원점으로 돌아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산을 평가한다. 고객과 업체들은 종종 IT 리더들에게 “우리의 비즈니스가 진정한 지능형 기업처럼 기능할 수 있겠습니까?” 등의 어려운 질문을 던진다.

2018년에는 인공 지능, 머신 러닝, 증강 현실, 에지 컴퓨팅, 스마트 센싱 등의 트렌드가 두각을 나타냈다. 다가오는 2019년, 기업들에게 필요한 것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솔루션이다. 이는 기업들이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협업형 모바일 워크플로우 등으로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기업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기업 자산 인텔리전스(enterprise asset intelligence)를 확보함으로써, 비즈니스 운영 상황을 수 있으며 신속한 정보 분석 방안과 실행 플랫폼을 갖춰 고객 경험, 생산성,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2019년 기업 환경을 주도할 선도적 트렌드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능형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IoT를 적극 도입하는 기업들이 선두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커넥티드 센서와 디지털 트윈, 5G, 블록체인 등 진화하고 있는 기술들은 기업이 엔드포인트에서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하며, 비즈니스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능적 가치를 제공한다.

2) AI 기반의 고급 자동화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더욱 협업적인 방식으로 연결한다.
자동화와 AI 기능은 기존 또는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어, 직원들의 업무 흐름 및 상호작용을 혁신하고 실시간 의사 결정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이는 고객들의 작업 환경에 이미 도입된 솔루션을 자연스럽게 확장해, 근로자 생산성 증대, 효율성 강화,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 개발에 초점을 둔 보다 역동적인 생태계를 형성한다.

3) 대규모였던 것들의 소규모화가 일어난다.
기업들은 수년간 ‘빅 데이터’에서 인사이트(insights)를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2019년에는 워크플로우 내에서 자연스럽게 액세스 할 수 있는 ‘소규모의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우선 순위가 될 전망이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특정 사용 사례 국한된 것이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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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PLM 활용기업,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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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M image by ptc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이점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를 혹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PTC는 리서치 기관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과 공동으로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사용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도전과제, PLM이 IoT에 미치는 영향, 연결성이 지원되지 않은 PLM 환경의 위험성 등을 조사했다.

PLM 활용 경쟁 우위

PLM 활용 경쟁 우위 (출처.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

애버딘 리포트에 따르면 제품이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전통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로는 한정된 예산으로 정해진 기간 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조사 대상 기업 중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tation)을 수용하고 있는 동종업계 상위 20%의 제조기업들은 PLM 환경의 디지털화하고 간소화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편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분야 선도 업체들은 AD, ERP, PLM 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커넥티드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서는 PLM을 통해 업계 평균 대비 연간 엔지니어링 생산성 향상률 2.4배 향상, 목표 날짜에 맞춰 제품 생산하는 비율 58% 증가, 제품 개발 예산을 충족하는 비율 22% 증가, 출시 시점에 품질 목표를 달성하는 비율 21% 증가 등의 경재우위를 경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렉 클라인(Greg Cline) 애버딘 그룹 제조생산혁신 엔지니어링부문 애널리스트는 “제품의 복잡성이 점점 더 높아지며 더 많은 기업들이 연결되지 않은 환경으로 인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앞서 나가는 기업들은 협업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PLM 환경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비용 절감과 향상된 품질 관리, 2배 이상의 엔지니어링 생산성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PLM image by ptc

(image. PTC)

케빈 렌(Kevin Wrenn) PTC의 PLM 부문 총괄매니저는 “엔터프라이즈 PLM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에서는 최신 제품 개발 정보에 대한 풍부한 디지털 스레드를 전사적으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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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홈/컨수머

삼성, 스마트폰 3분기 점유율 3.4% 하락.. 화웨이는 애플 제치고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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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S8

가트너,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상위 중국 브랜드가 주도

삼성전자의 지난 3분기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시장점유율이 전년 동기대비 22.3%에서 3.4% 하락해 18.9%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14% 하락해 7천 3백만대로 줄었다. 반면에 중국 화웨이는 지난해 3분기 3천6백만대에서 5천2백만대로 증가해, 13.4%의 시장점유율로 애플을 제치고 삼성에 이어 2위에 올라섰다.

세계적인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발표한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가트너는 “이는 가트너가 전세계 스마트폰 매출 추이를 발표해 온 이래 가장 큰 하락세”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화웨이 및 샤오미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중국업체의 선전으로 세계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최종 1.4% 늘어나 3억 8,900만 대를 기록했다.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출처. 가트너)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안슐 굽타(Anshul Gupta)는 “화웨이와 샤오미를 글로벌 스마트폰 공급업체 목록에서 제외시킨다면 최종 사용자 대상 스마트폰 판매는 5.2% 하락했을 것”이라며, “중국의 유수 휴대전화 제조사들은 저렴한 가격, 고급 카메라 기능, 고품질 해상도 디스플레이 등을 앞세워 2018년 3분기 신흥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다”고 말했다.

삼성과 애플의 점유율 격차는 지난해 3분기 10.5%에서 7.1%로 줄었으며, 애플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선 화웨이는 삼성과 5.5% 격차로 따라 붙었다. 애플은 3분기 스마트폰 글로벌 판매량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1.8%를 유지했다.

삼성의 하락세에 대해서 가트너는 “갤럭시 S9과 S9+, 노트 9은 올해 수요를 회복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분석했다. 중저가 라인도 어려움을 이어갔다. 삼성의 업그레이드된 중저가 라인 스마트폰도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삼성은 인도 등 핵심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상위 중국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들이 아태지역을 넘어 다양한 지역으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삼성의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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