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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원격 접근 서비스, VSE(Virtual Support Engin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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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크웰 오토메이션이(www.rockwellautomation.co.kr)이 언제 어디서나 기기 정보에 접근하여 현장에 설치된 기기를 원격으로 안전하게 사전에 지원하는 서비스인 VSE(Virtual Support Engineer )를 제공한다.

Virtual Support Engineer (VSE)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기기에 빠르고 안전하게 연결을 수행하며, 특히 자산에 안전하게 접근함으로써 전송된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며 중요한 기기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서비스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IT 환경에 적합하고 안전한 원격 접근 환경을 제공해 기술 문제를 사전에 예방, 해결 정비 작업을 수행하며 기기의 설치 제품을 모니터한다. 그 결과 여러분의 고객은 시스템 가동 시간을 최대화 하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게 되며, 동시에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고성능 보안 기기에서 작동 하도록 고안된 것으로, 고객의 기존 IT 환경을 수정할 필요가 없다. 고객의 방화벽을 통한 아웃바운드 전용 통신으로, 간편한 구성을 바탕으로 핵심 태그와 성과 지표를 모니터할 수 있어 적절한 가격과 보안을 고려한 업계 최상의 방법을 제공한다.

'Virtual Support Engineer(VSE)'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솔루션

 

Virtual Support Engineer (VSE)는 로크웰의 Allen-Bradley® 200R Non-display 산업용 컴퓨터에서 실행된다. 이 컴퓨터는 최신 기술과 견고성을 바탕으로 소형 크기를 찾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200R IPC는 소형 크기로 많은 공간을 필요치 않고, 모니터 뒤쪽에 Vesa 마운트로 장착할 수 있으며 DIN 레일 또는 기기 마운트를 사용해 컴퓨터를 기존 패널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SE 표준형 제품을 200R에 설치하고 사용자 지정 설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1. VSE 특징 및 장점

 

간편하고 안전한 연결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기기에 빠르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Virtual Support Engineer는 IT 업계에서 승인된 아웃바운드 전용 통신을 사용합니다. 또한 자산에 안전하게 접근함으로써 전송된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며 중요한 기기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알람

VSE는 기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실시간 알람를 통해 이 문제를 알려 줍니다. 알람을 프로그래밍하여 이메일과 텍스트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귀사, 고객 또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원격 지원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Remote Support Application Engineer)에 전송되도록 사용자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VSE를 통해 고객 기기의 다양하고 유용한 알람 데이터와 분석 결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확장 가능한 비용 절감형 솔루션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원격 지원을 위해 간편한 확장형의 비용 절감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DIN 레일이 장착된 소규모 공간에도 설치 가능하며 원격으로 구성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VSE의 기능

 

보안

• 고객의 표준 방화벽을 활용하여 공용 접근으로부터 장치 보호

• 특정 장치와 정보에 대한 접근 수준 설정 가능

• 원격 세션 기록

• 설비에서 전송될 수 있는 정보 지정 가능

• SSL(Secure Socket Layer)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암호화해 감청 방지

• 고객의 방화벽을 통해서만 아웃바운드 통신 허용 (VPN 아님)

• 엔드 유저의 접근 권한 지정

 

알람

• 서비스 센터용으로 개발된 GUI 인터페이스

• OPC 장치 알람의 빠른 매핑 디바이스

• 다양한 알람 범주 구성
원격 액세스에 대한 표준 기능과 프로그램 원격 편집

• 로크웰 소프트웨어를 추가할 필요없음

• 기타 솔루션은 VPN이 필요함

• 사용자 PC에서 RSLogix™ 및 RSLinx®를 사용해 프로그램 편집
로크웰 오토메이션 지원

• Virtual Support Engineer (VSE) 상태를 모니터하고 끊어진 경우 대응

• 필요한 업데이트와 패치 제공

• 빠른 재배치를 위해 설정 백업

• 로크웰 오토메이션 TechConnectSM Support팀의 연중 무휴 지원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 ADAS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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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만 해도 먼 미래의 일로만 여겨졌던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의 최대 이슈도 자율주행자동차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기술로 제시되고 있는 한 분야가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인 ADAS다. 이에 ADAS가 어떻게 자율주행에 기여하는지 알아본다. [편집자 주]

ADAS가 어떻게 자율주행에 기여하는가

ADAS가 어떻게 자율주행에 기여하는가 (이미지. 현대자동차)

몇년전만 해도 먼 미래의 일로만 여겨졌던 자율주행자동차의 사용화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에서 최대 이슈도 자율주행자동차였다.

미국 교통부 도로교통안정청(NHTSA)에 따르면 자율주행발전단계는
▲1단계: 조향 또는 가감속 제어보조
▲2단계: 조향과 가감속 제어 통합보조
▲3단계: 돌발 상황시 수동전환을 전제로하는 부분적 자율주행
▲4단계: 완전자율주행단계로 구분된다.

1, 2단계는 운전자를 보조하는 낮은 수준의 자율주행이고 3, 4단계는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이다. 시장조사기관인 HIS는 2035년 자율주행차는 1180만대로 증가하고 2050년에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대체된다고 전망했다. 2030년 대부분 자동차에서 리어뷰 미러, 클랙슨, 사이드 브레이크가 사라지고 2035년에는 핸들과 엑셀·브레이크 페달도 없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최신의 기술적 접근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로부터 시작된다. 스트래티지 어낼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세계 ADAS 시장규모는 2016년 160억달러에서 2021년 370억달러까지 연평균 1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율주행에 있어서 ADAS는 가장 중요한 기술로 꼽힌다. 이 기술은 센서로 차량주변을 감지해 자동으로 제동을 걸거나 전방에 있는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는 크루즈 기능 등을 구현해 낸다.

(이미지. 네이버랩스)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법인 네이버랩스(대표 송창현)는
지난해 3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3차원 실내 지도 등 생활환경지능 기반 기술
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네이버랩스 자율주행차는 국내 IT기업 최초로 국토부 도로주행 임시허가를 받은 차량으로 현재 실제 도로에서 실험 주행 중이다. 이 차량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자율주행 기준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완전자율주행(레벨4) 단계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 개발 중이다.(이미지. 네이버랩스)

정부, 대형 상용차 ADAS 장착에 600억원 지원

우리나라 정부도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 600억원을 들여 트럭·버스 등 대형 상용차에 첨단운전자보조장치(ADAS) 장착을 지원할 전망이다. 최근 전자신문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올해 300억원, 2019년 300억원 등 총 600억원을 투입해 대형 상용차 ADAS 장착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2년간 진행되는 사업은 ADAS 장착 비용의 최대 80%(국비 40%·지자체 40%), 금액은 최대 40만원까지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교통안전법 시행 규칙을 개정하고 ADAS 장착 의무화 대상을 여객운송 사업자가 운행하는 길이 9m를 초과한 승합차량과 화물운송사업자가 운행하는 총 중량 20톤을 이상의 화물·특수자동차로 확대했다. 정
부는 2019년 말까지 계도 기간을 두고 2020년부터 미장착 차량에는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ADAS 의무 장착 대상 차량은 약 15만대다. 국토부는 올해 대형 버스 7만5000대, 2019년 대형 화물차(트럭) 7만5000대를 각각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2월부터 3월까지 보조금 지원 대상 ADAS 성능 시험을 실시하고, 3~4월부터 보조금 지원을 시작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성능 시험 기준을 대폭 강화한다. 성능 시험은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과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주관한다. 게다가 기존 성능 시험을 통과한 제품도 새로 성능 시험을 치뤄야
한다. 보조금 지원 대상 ADAS 제품은 전방추돌경보장치(FCWS), 차선이탈경보장치(LDWS) 두가지 모두 정상 작동해야 한다. 총 7번 시험 중 5번 이상 정상 작동해야 한다. 단 2번 연속 오작동 하면 자동 탈락된다. 또 TTC(충돌까지 남은 시간) 설정 값도 최대치와 최소치 범위가 15% 이내로 제한한다. 이는 과거 시험에서 일부 업체들이 시험마다 TTC를 다르게 설정해서 통과한 것에 대한 보완책이다.

시험 시나리오도 기존 3가지에서 5가지로 늘어난다. 시험 시나리오는 △시속 72㎞ 주행중 전방 차량 정지 △전방 정차된 차량을 향해 시속 72㎞ 주행 △시속 32㎞ 주행 중인 전방 차량을 향해 시속 72㎞ 주행 △전방 차량이
정지해있고, 좌우 차선에 차량이 있는 상태에서 시속 72㎞ 주행 △시속 40㎞ 저속 주행 등이다.

국토부는 이번 시험 결과를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 시험을 통과한 제품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한다. 탈락 차량의 정보는 공개하지 않고, 보조금 지원도 하지않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형 상용차 ADAS 보조금 지원을 위한 성능 시험은 안전성을 살피기 위한 것으로, 국제 기준과 국내 실정을 모두 고려한 것”이라며 “다만 성능 시험은 인증이 아니라, 보조금 지원을 결정하는 기준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에서 ‘국민 안전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2016~2017년 교통안전공단과 도로공사가 주관한 ADAS 장착 연구사업과 화물복지재단이 주관한 시범 사업에서 선정된 ADAS 제품 성능이 떨어져 사고 예방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오승모 기자,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ADAS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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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및 도움말.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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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공장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 보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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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보안은 프로세스 제조 업체들에게 점점 더 긴박한 관심 사항이 되고 있다. 바이러스 스캐너, 방화벽 및 암호만으로는 더 이상 해커들로부터 충분한 보호를 제공하지 못한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각각의 독특한 상황에 대해 맞춤화된 포괄적인 보안 솔루션이다.

최대 보안을 위한 이중 방화벽

최대 보안을 위한 이중 방화벽: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으로부터의 데이터는 먼저 주변 구역(perimeter zone)으로 전송되고 그 다음에 외부로부터 접근될 수 있다.

프로세스 제조 공장의 생산 및 자동화 수준은 상호간에 그리고 인터넷에 대해 점점 더 긴밀하게 상호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연결성의 장점에는 바이러스와 트로이 목마 그리고 웜(worm)과 같은 악의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한 파괴 행위와 조작에 대한 더욱 높아진 취약성이 수반된다. 이러한 위협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기업들은 자신의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다.

2016년 하노버 국제 박람회에서, 독일의 디지털 산업 연합 Bitkom은 이미 그러한 위험이 얼마나 중대한지에 대해 발표하였다. 디지털 산업 연합에 의해 실시된 504개 제조 업체에 대한 조사에 의하면 지난 2년간 대상 업체의 69%가 데이터 도난, 산업 스파이 또는 파괴 행위의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사고의 1/3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일반적인 피해는 스마트폰, 컴퓨터 또는 태블릿의 도난이었다. 그 밖의 18%는 사업 운영을 방해하거나 지장을 줄 목적으로 하는 파괴 행위를 보고하였다.

계획과 위험 평가

바이러스 스캐너, 방화벽 및 암호는 이미 모든 IT 보안 솔루션의 표준적인 구성요소이다. “그러나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조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B&R의 프로세스 자동화 사업 부서의 관리자인 Martin Reichinger는 말한다. Reichinger에 의하면, 모든 공정 플랜트에 대한 설계 프로세스에는 사이버 보안을 위한 포괄적 계획을 개발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위험 평가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한다. 결국 올바른 보안 전략은 프로세스, 기반구조 및 그 밖의 현장 조건에 좌우된다. “사이버 보안에 관한 한 모든 상황에 적합한 단일 솔루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Reichinger는 이렇게 힘주어 말한다.

특히 심각한 보안 위험은 취약한 암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 실패 그리고 USB 메모리를 통한 손쉬운 접근 등에 의해 제기된다.

특히 심각한 보안 위험은 취약한 암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 실패 그리고 USB 메모리를 통한 손쉬운 접근 등에 의해 제기된다.

최대 가용성을 위한 보안 셀(security cell)

보안 개념의 한 가지 구성요소는 공정 단계들을 특정 업무의 사이버 보안 셀들로 격리시키는 것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시스템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Reichinger는 설명한다. “특정 기반구조 요소가 공격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에도 다른 셀들은 운전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한 셀 내의 위협은 그 셀만으로 제한됩니다.”

만약 예를 들어 버퍼 컨테이너(buffer container)의 부재와 같은 이유로 인해 셀로 분할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면, 대안으로써 접근과 운전에 대한 특정 업무의 사용자 권한을 할당함으로써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생산 레벨을 고려하여 이러한 책임 영역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Reichinger는 말한다. 근본적인 원칙으로써 접근 허가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허용되어야 한다.

이중 보호를 위한 이중 방화벽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을 보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Reichinger는 말한다. 조작 방지는 언제나 중요한 기능이다. 보안 구조는 반드시 중요한 데이터의 조작에 대한 최대한의 보호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프로세스 제어 시스템에 대한 가장 중요한 규칙은 제어 시스템을 비무장 지대(demilitarized zone: DMZ)라고 알려진 보안이 갖춰진 경계 네트워크에 의해 상위 시스템으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이다. 프로세스 시스템으로부터의 데이터는 먼저 이 경계 네트워크에 전송된 다음에 외부로부터 접근이 가능하다. 경계 네트워크는 개별적인 연결을 허용하는 3중 홈(triple-homed) 방화벽이나 두 제조사로부터 공급된 2개의 방화벽에 의해 보호된다.

개별 공정 단계를 보안 셀로 구분하면 성공적인 공격이 이루어지는 경우라도 영향을 그 셀로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별 공정 단계를 보안 셀로 구분하면 성공적인 공격이 이루어지는 경우라도 영향을 그 셀로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러한 솔루션은 방화벽이 손상되는 경우에 공역을 검출하고 차단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Reichinger는 말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허용되지 않은 운전을 검출하기 위한 심층 패킷 검사(deep packet inspection) 기술도 이용된다.

특히 보안에 강한 SQL 데이터베이스

Reichinger에 의하면 APROL 의 가장 중요한 장점에는 SQL 서버가 외부 네트워크에 배타적인 읽기 전용 접근만을 허용한다는 점이라고 한다. 이것은 처음부터 서버 상의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해커의 능력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한다. 또한 APROL 서버에는 통합된 방화벽이 갖춰져 있다. “방화벽은 최초 기동 시에 자동적으로 설치되고 설정됩니다.” Reichinger는 말한다. APROL은 가능한 최선의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12 SP4 운영체계를 기반으로 한다.

공격 지점의 최소화

독일 연방 정부 정부 보안청(BSI)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강화할 것을 명시하고 있으며, B&R은 APROL 4.0 또는 그 이상으로 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이들 버전에는 프로그램의 의도된 태스크를 충족시키기 위해 프로그램 기능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와 기능만이 포함되어 있다. 공격자들은 흔히 처음부터 그곳에 있어야 할 필요가 전혀 없는 프로그램을 악용함으로써 서버에 접근하게 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마찬가지로, 사용되지 않는 포트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차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군가가 USB 메모리 장치를 삽입하고 악의적인 소프트웨어를 업로드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Reichinger는 지적한다.

그는 마지막 고려사항으로 결론을 내린다. “최선의 보안 설계라도 사용자의 일상적인 부주의한 행위까지 보호하지는 못합니다.” 특히 심각한 위험 부담은 취약한 암호, 잘못 유지되는 사용자 허가 및 소프트웨어 최신 상태 유지 실패에 의해 제기된다. “보안은 반드시 시스템 전체 수명 주기에 걸쳐서 공장 운영자의 최고의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안전과 보안

안전과 보안은 산업 생산의 결정적으로 중요한 두 가지 측면이다. 안전 기술은 인간이 자신이 운전하는 기기에 의해 피해를 당하는 것을 방지한다. 안전 기술은 반드시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위험을 제거하는 데 충분할 정도로 기계나 생산 라인이 자동적으로 차단되거나 속도를 줄이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반면에 보안 기술은 시스템이 인간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작되는 것을 방지한다. IT 분야의 보안 위협에는 트로이 목마, 바이러스 및 해커 공격이 포함된다. 인간과 기계가 점점 더 밀접하게 운영됨에 따라 안전과 보안은 모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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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사물인터넷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이 가져온 제조환경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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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 오렌지박스, 브라운필드에서 금맥을 찾다

데이터는 미래의 통화(通貨)다. 오늘날의 브라운필드 공장과 기계 표면 바로 아래에 묻혀 있는 정보의 보고를 발굴하기 위해, B&R은 오렌지 박스(Orange Box)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현저히 단순하고도 편리한 솔루션의 최초 사용자 중 하나는 Continental의 차대 및 안전(Chassis & Safety) 디비전 내의 차량 다이내믹스(Vehicle Dynamics) 유닛으로써 최첨단 데이터 획득 및 분석 기술로 기존 공장을 개보수하는 곳이다. 구현은 몇 분 이내에 완료되었고, 관리 팀은 전반적 기기 효율성(overall equipment effectiveness: OEE)과 같은 핵심적 성능 지표의 최초 실시간 개관을 통해 즉각적인 보상을 받는다.

“과거 우리의 주된 초점은 생산 라인의 자동화 수준과 무관하게 제품 관련 주문과 주요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Manuel Krebs는 말한다. 그는 차량 다이내믹스 유닛의 중앙 제어 및 생산 IT 시스템(Central Control & Production IT Systems) 부서의 수장이다. “데이터를 현대식 제어 시스템에 통합하기 위한 옵션의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그 초점을 현저히 확장시키고 훨씬 더 빠르고 공장 정지와 그 밖의 가동률 문제에 대해 목표를 맞춘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B&R 오렌지박스

B&R 오렌지박스, 브라운필드에서 금맥을 찾다

자동차 공급자는 여기에서 최적의 설정으로부터 편익을 누린다. “차량 다이내믹스 유닛에서는 당사의 모든 생산 현장에 대한 모든 생산 기기를 계획하고 설계합니다.” Krebs는 설명한다. “제어 기술, MES 시스템 및 생산 IT에 대한 책임은 모두 한 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광범위한 생산 데이터를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되고 매우 구조화된 접근방식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당사에 제공해줍니다.”

기존 공장을 생산 IT에 통합하기

오래된 공장은 일반적으로 공장 소프트웨어에 개입하지 않으면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술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기존 공장에서 다년간의 생산 수명을 얻어내고자 하는 기업들에 대해 연결성의 이러한 간극을 메우지 않고 작업을 계속한다는 것은 허용될 수 없는 일이다. 오렌지 박스는 기존 공장을 통합시킴에 있어서 공장 조작자들이 비침투적 방식으로 그리고 최소한의 투자로 최종적 장애를 제거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다. 이것은 하노버(Hanover)에 위치한 Continental Teves 회사 본사에 있는 기존 공장의 실례에서 잘 볼 수 있다. 이 공장은 오래 동안 자동차 공기 현가 시스템을 생산해왔다.

B&R 오렌지박스

스마트폰에서 영감을 얻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기능성은 어떠한 전문 지식에 대한 요구 없이 직관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B&R은 오렌지 박스를 발표한 순간부터 우리 회사의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Krebs는 회상한다. “오렌지 박스는 당사의 브라운 필드 현장의 효율을 목표대로 개선하기 위해 우리가 필요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을 약속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또한 기술에 대한 단순히 순수한 호기심과 열정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이렇게 시인한다.

공장 소프트웨어는 변함 없이 그대로

구현 요건은 명확하고 상당히 엄격하였다. 첫째, 기존의 보증이나 인증을 훼손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 기존 공장 기술은 반드시 변함 없이 그대로 유지해야 했다. 둘째, 오렌지 박스의 설치와 시운전 기간 전체를 통해 생산에는 지속적으로 지장이 없어야 했다. 셋째, 시스템을 사용하게 될 Continental 직원들에 대한 훈련 부담은 반드시 절대적인 최소한으로 유지되어야 했다. 오렌지 박스는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용이하게 충족시켰다. 바로 그러한 상황에 대해 설계된 물건이기 때문이다.

B&R은 기존 기기와 오렌지 박스 사이의 통신을 확립하는 세 가지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 컨트롤러가 필드버스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면 첫 번째 옵션은 그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B&R은 오렌지 박스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어 제조사들을 위한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장착하였기 때문에, 나머지 작업은 적용되는 인터페이스를 선택하는 것뿐이다.

만약 컨트롤러가 직접 지원되지 않거나, 공장이 이미 적합한 필드버스 인터페이스가 전혀 없는 상태로 가동 중이라면, 오렌지 박스는 도한 갖춰져 있는 어떠한 입출력 하드웨어도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이것조차도 옵션이 될 수 없다면, 병렬 배선과 추가 센서를 사용하여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오렌지 박스가 지원하는 상대적으로 현대적인 라인 제어 시스템을 이미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기존의 필드버스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가장 용이한 통합 옵션을 선택하였다.

수분 이내에 최초 데이터 제공

일단 오렌지 박스가 표준 B&R 컨트롤러와 같은 하드웨어 플랫폼을 이용하여 제어 캐비닛 내에 설치되자, 시스템은 2017년 7월에 운영되는 생산 시스템 상에서 활성화되었다. 최초의 데이터 배치(batch)는 단 수분 이내에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우리 측과 관련된 유일한 준비는 우리에게 관심 있는 특정한 데이터 포인트를 선정하는 것이었습니다.” Krebs는 말한다. “모든 취합과 분석은 B&R 소프트웨어에 의해 다루어집니다.”

오렌지 박스의 현대식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수집된 데이터를 설정하고, 분석하고, 가시화하는 작업을 매우 용이하게 해준다. 개별 데이터 포인트는 코드 한 줄도 작성하지 않고 OEE와 그 밖의 KPI 수치들을 가시화하는 그래픽을 작성하기 위해 불 대수 연산자를 이용하여 시각적 편집기에 링크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이 아닌 설정 작업, 바로 이것이 오렌지 박스를 돋보이게 해주는 점입니다.” Krebs는 말한다.

프로그래밍이 아닌 설정 작업

mapp 기술을 통해 단순한 설정 작업이 지루한 프로그래밍을 대체한다. 오렌지 박스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mapp View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이것은 100% 웹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B&R의 HMI 솔루션이다. mapp View는 표준형 브라우저의 어떠한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상에서도 최적의 가시화를 보장하고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친숙한 직관적 운전 개념을 구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홈 화면 상의 아이콘들은 대부분의 중요한 기능에 용이한 접근을 제공한다. 그 아래에는 대시보드(dashboard)에 핵심적 효율 측정치들이 표시된다. 사용자들은 B&R의 지속적으로 범위가 확장되는 mapp 컴포넌트들로부터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고 최소한의 새로운 엔지니어링 작업으로 한 번에 한 모듈씩 툴을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공장 조작자들은 그들의 스마트폰에 경보나 그 밖에 중요한 통지를 전송하기 위해 mapp Tweet을 이용하거나 OPC UA를 통해 더 높은 수준의 데이터베이스에 백업하기 위해 mapp Data를 사용할 수 있다.

B&R 오렌지 박스

오렌지 박스 대시보드는 실시간으로 어떠한 장소로부터도 공장의 가장 중요한 효율 측정치의 개관을 빠르고 풍부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 충분한 정보가 제공된 조작자들이 교정 조치를 신속하고 정밀하게 취할 수 있도록 한다.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신속한 방법

오렌지 박스를 구현함에 있어서, Continental의 주된 초점은 공장 가동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특히 계획되지 않은 공장 정지와 관련된 요인들에 대한 통찰의 획득에 관한 것이었다.

“오렌지 박스는 이러한 요인들과 그 밖의 OEE 측정치들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제공해줍니다.” Krebs는 설명한다. “생산 감독자들은 자산의 효율에 관한 개관을 획득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정확히 우리 회사가 찾고 있던 것입니다.”

mapp 기술이란 무엇인가?
B&R mapp 기술은 철저히 시험된 기성품의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제공함으로써 기본적인 기계 기능을 위해 빈번히 재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작업의 구현을 합리화한다. 그러면 프로그래머들은 자신의 주요 업무, 즉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기계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mapp 컴포넌트들은 B&R Automation Studio 개발 환경에 빈틈 없이 통합된다. Easily configurable 설정이 용이한 mapp 컴포넌트들은 각각의 모든 디테일을 코딩해야 하는 지루한 작업으로부터 프로그래머들의 작업을 경감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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