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혈압계

설날을 맞이하여 효도선물로 각종 의료기기 구매가 활발한 시기이다.이에 올바른 선물용 의료기기 구매 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의료기기 구매시 주의사항>

우선 제품에 부착된 ‘한글표시기재’ 사항을 꼼꼼히 살펴 적법하게 허가된 의료기기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식약청 허가 의료기기 정보는 누구나 ‘의료기기 제품 정보방’(www.kfda.go.kr/med-info)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유효기간이 설정되어 있는 일부 의료기기(인슐린주사기, 주사침, 혈당측정지 등)의 경우 사용기한 경과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또한 거짓·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청 홈페이지 등에서 광고사전심의여부에 대해 ‘심의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당뇨 및 혈관질환 개선, 비만·고혈압 치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판매되는 의료기기는 허위·과대광고가 빈번하므로, 특정 질병의 치료 목적으로 구매할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구입하도록 한다.

또한 의료기기 구입처의 판매업 신고 여부 및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를 발견한 경우 가까운 시․군․구 보건소(의약과), 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med-info)에 신고 가능하다.

〈의료기기 사용 시 주의사항〉

혈압계의 경우 측정 전 5분 이상 안정을 취하고 측정 자세는 심장 높이와 같은 팔뚝 위치에 커프를 감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 혈압 측정 전 5분간 충분한 안정 취함 – 커피 등 카페인 함유 음료 마신 후 1시간 이후나 담배 피운 후 15분 이후에 측정하기 –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감기약, 안약 등 복용 후에는 측정하지 말기 등의 요령을 숙지하도록 한다.

또한 의료용진동기의 경우 경추, 척추 등을 수술하였거나 칼슘 부족 등으로 습관성 탈골이 있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심장장애, 혈압이상 또는 피부질환 증상이 있는 경우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