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농진청, 공간 이용 극대화한 ‘식물재배시스템’ 개발

위·아래로 움직이는 재배베드에서 영양분과 빛을 자동으로 공급해 어린 모종을 손쉽게 재배할 수 있는 기계장치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육묘장이나 수경재배농가에서 수평이 아닌 수직공간을 활용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식물재배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체인에 매달려 위·아래로 움직이는 재배베드, 작물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양액공급기, 재배베드에 LED로 빛을 보충해주는 보광장치로 구성돼 있다.

특징은 위·아래로 움직이는 재배베드에 수위센서를 이용해 양액을 자동으로 공급할 수 있어 재배 도중이나 재배가 끝났더라도 버려지는 양액이 없다.

또한 맑은 날에는 태양광을 이용하다가 빛이 부족한 흐린 날이나 비오는 날에는 LED 인공광으로 빛을 보충해 줄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 로메인 상추를 재배하면 수평 재배보다 수확량을 약 5.1배 높일 수 있으며, 260시간의 노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버려지는 양액이 없어 토양과 수질 오염도 줄일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식물재배시스템에 대해 지난해 특허출원을 했으며, 올해 현장연시회를 통해 의견 수렴 후 기술적 보완을 거쳐 산업체에 기술이전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생산자동화기계과 이공인 박사는 “이번 개발은 공간 활용을 효과적으로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식물재배시스템이 보급되면 한정된 공간에서 많은 양의 모종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IO-Link Wireless
은주 박
은주 박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뉴스 에디터입니다. 보도자료는 여기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콩가텍, 보쉬렉스로스의 ctrlX OS 지원으로 산업용 IT 및 OT 연결성 지원 임베디드 솔루션 강화

ctrlX OS 채용으로 지속가능성, 민첩성 갖춘 확장 가능한 모듈형...

한국에머슨, 정재성 신임 대표이사 선임.. 국내 시장 소통과 통찰 강화

정재성 신임 대표이사, 자동화 솔루션 파트너로서 국내 산업 생태계 발전과 신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할 것

슈나이더 일렉트릭, 건축환경분야의 3대 글로벌 순환성 등대로 이름올려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세계경제포럼과 맥킨지가 선정한 건축환경분야의 글로벌 순환성 등대로 이름을 올렸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