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battery2018
Home » 마켓뉴스 » 시장분석 » 한국 ICT시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본격화 전망

한국 ICT시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본격화 전망

국내외 기업들 전반에서 ICT 도입을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마련과 추진이 기업들간의 경쟁력 순위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AI, IoT, AR/VR, 클라우드와 같은 제3의 플랫폼들에 대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에서의 적극적인 수용이 더욱 확산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마크 설리번(Mark Sullivan) IDC CFO 겸 아태지역 총괄 (사진. 한국IDC)
마크 설리번(Mark Sullivan) IDC CFO 겸 아태지역 총괄 (사진. 한국IDC)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 (대표 정민영)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 경제 시대로의 이동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ICT 시장 흐름의 변화를 전망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의 변화는 막을 수 없는 전체적인 흐름이라고 진단했다.

한국IDC는 2027년까지 아태지역 비즈니스 75%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가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을 제시했다. 기자간담회에서는 2017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DX 트렌드가 국내 IT지출 규모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국내 기업의 관련 성숙도를 평가하기도 했다. 조사 결과 조직내 ’디지털 마인드셋’ 부족, 고립된 혁신방식, 핵심성과지표(KPI) 부재 등 이유로 기업의 DX 추진이 교착상태에 빠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마크 설리번(Mark Sullivan) IDC 본사 CFO이자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이 직접 발표에 나서 제3의 플랫폼의 두번째 챕터가 본격화되며 DX 경제로 이동하는 ICT의 시장흐름을 전망했다. 또한 IDC가 바라보는 제3의 플랫폼 기술들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업계를 설명했다.

한국IDC 엔터프라이즈 그룹의 한은선(Steffi Han)이사는 플랫폼과 차세대 기술을 기반으로 복합적인 혁신이 구현되는 가운데 한국 ICT시장의 변화 방향에 대한 분석 및 전망을 제시하는 한편, DX의 동력이 되는 AI, IoT, 클라우드, AR/VR과 같은 혁신의 가속화 동인들을 분석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더딘 기업은 도태되는 중

마크 설리번(Mark Sullivan) IDC CFO이자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은 “서비스의 디지털화나 디지털 네이티브 운영 모델 채택이 더딘 기업의 경우 경제 구도 상에서 점점 더 소규모 시장으로 밀려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히고,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으로 변모하는 여정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제 주도권을 잡고 이를 선도하는 기업이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여정에 있어 기업들은 시장 리더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과 강력한 혁신, 변화 가속화라는 특징을 보이게 된다고 전망했다.

마크 설리번은 “한국 ICT 마켓의 달라진 위상과 역할을 바탕으로 한국 IDC에 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하고, AI, IoT, VR/AR 등과 같은 ‘제3의 플랫폼’ 기술들이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선 한국IDC 엔터프라이즈 그룹 이사는 2017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흐름이 한국의 IT 지출 규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숙도를 평가하였다. 현재 조직 내 디지털 마인드셋의 부족이나 사일로화된 혁신 이니셔티브 속에 기업 DX 추진에 있어 교착상태에 직면할 수 있으며, IDC는 다양한 혁신 기술을 접목한 기업의 DX 성과 및 역량에 대한 평가 작업을 통해 이를 지원할 것으로 발표하였다.

또한 한은선 이사는 ‘CIO 서밋 2018 (CIO SUMMIT 2018)’을 비롯해 DX 어워드 (DX Awards), 아시아 태평양 스마트 시티 어워드 (SCAPA) 등 DX 기반 위에서 최신 IT 트렌드 및 현업에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IDC의 여러 캠페인을 소개하기도 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카카오톡에서 아이씨엔 친구추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 netIoT


Hilscher netI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