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with us

스마트시티/빌딩

하이스피드네트워크(HSN) 2018 워크숍, 4차산업혁명 네트워크 혁신 논의

Published

on

제28회 하이스피드네트워크(HSN; High Speed Network) 2018 워크숍이 제주에서 24일부터 사흘간 개최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네트워크 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제28회 하이스피드네트워크(HSN; High Speed Network) 2018 워크숍’이 1월 24일부터 사흘간 매종 글래드 제주 호텔에서 개최됐다.

HSN 2018은 정보통신 네트워크와 서비스 발전을 목적으로 대한전자공학회, 한국통신학회 등 7개 단체가 주관하고 국내 통신 3사 등 25개 기업이 후원하는 포럼으로 이번 ‘제 28회 HSN 2018’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네트워크 혁신’이라는 주제로 미래 ICT 인프라 개발, 핵심 기술 트렌드, 새로운 ICT 산업 현황과 전망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미래 ICT 전략과 핵심솔루션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제28회 하이스피드네트워크(HSN; High Speed Network) 2018 워크숍이 제주에서 24일부터 사흘간 개최됐다.

제28회 하이스피드네트워크(HSN; High Speed Network) 2018 워크숍이 제주에서 24일부터 사흘간 개최됐다. (사진. 모다정보통신)

이 자리에서는 또한 ICT 인프라 전략 뿐만 아니라 5G 네트워크,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이 함께 논의됐다.

첫번째 키노트 기조연설에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이재섭 표준화 국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적용될 5G 네트워크와 서비스가 기대된다고 밝히고, 향후 5G 네트워크는 무선과 유선이 결합되는 ’Fixed-Mobile Hybrid Network’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 (사진. KT)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 (사진. KT)

두번째 키노트 기조연설은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세계 최초 5G를 위한 도전’을 주제로 이어졌다. 오성목 사장은 4차 산업혁명에서 5G의 의미, 5G로 인한 새로운 기회, 5G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한 KT의 노력, 평창올림픽에 세계최초 5G 서비스 적용 준비 완료, 4차 산업 혁명 주도를 위한 5G 비전을 발표했다. 오성목 사장은 ”5G는 미래 혁신 인프라로써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대한민국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전 세계에 선보임으로써,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HSN 2018에서 논의된 주요 주제들로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ICT 인프라'(좌장: 김용진 모다정보통신 부사장), ’4차 산업혁명시대의 뉴비즈니스'(좌장: 장윤옥 머니투데이 국장), ’5G 기반 초연결 네트워크 기술'(좌장: 김영한 숭실대 교수), ’초실감, 초저지연 시대의 네트워크'(좌장: 강선무 경희대 교수), ’초지능시대, 인공지능 기반 인프라'(좌장: 양선희 ETRI 본부장), ’클라우드와 SDDC 기반 미래 ICT'(좌장: 추현승 성균관대 교수), ’사물인터넷 최신동향'(좌장: 안상현 서울시립대 교수)를 비롯한 다양한 주제들이 논의됐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산업용IoT

어드밴텍,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반 협업 솔루션 마련

Published

on

IoT SRP 에코시스템 구성 방안 (이미지. 어드밴텍)

어드밴텍(지사장 정준교)이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제시하고, 이 플랫폼을 통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곧바로 현장 적용까지 가능한 협업 솔루션을 제시한다.

어드밴텍이 제시하는 사물인터넷 협업 솔루션은 IoT SRP(Solution Ready Pacage, 솔루션 레디 패키지)로서, 어드밴텍의 하드웨어와 WISE-PaaS 플랫폼 서비스에 파트너사의 도메인 포커스된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바로 적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IoT SRP 에코시스템 구성 방안 (이미지. 어드밴텍)

특히 어드밴텍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어드밴텍은 지난 수년동안 특정 산업분야에 특화된 협업 파트너사 발굴을 적극 노력해 왔다. 이들 특정 도메인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한 파트너사와 함께 사물인터넷 플랫폼 서비스와 결합하는 방안들을 지원해 왔다.

일례로, 장비 모터 모니터링 솔루션은 어드밴텍 엣지 인텔리전스 서버와 센서, WISE-PaaS 플랫폼 서비스에 분석 전문 소프트웨어 사인 앤캐드를 결합하여 모터에 센서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예측정비 및 유지보수에 대한 절감이 용이하다.

정준교 어드밴텍 지사장은 “어드밴텍은 지난 수 년 동안 특정 도메인에 적합한 파트너사를 찾아서 협업하여 다양한 솔루션 레디 패키지를 개발, 서비스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고, “앞으로 IoT 비즈니스에 있어서 실제적 매출 발생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어드밴텍은 오는 11월 1일과 2일 중국 쑤저우에서 전세계 6,000여명의 파트너를 초청하는 IoT Co-Creation Summit을 개최한다. 이 행사에서는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레디 패키지(Solution Ready Pacage)에 대한 대대적인 설명과 전시는 물론 각종 컨퍼런스를 열어 상호 협업 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Continue Reading

스마트시티/빌딩

슈나이더 일렉트릭, 스마트병원 구축 솔루션 제공

Published

on

슈나이더 일렉트릭, 미래형 ‘스마트병원’ 구축 솔루션 제공

슈나이더 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헬스케어 시장에 ‘스마트 병원’ 구축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첨단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바탕으로 의료시설의 모든 장비와 에너지의 통합 관리가 가능한 ‘에코스트럭처 헬스케어(EcoStruxure™ for Healthcare)’ 솔루션을 한국 시장에 확대할 예정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미래형 ‘스마트병원’ 구축 솔루션 제공

‘에코스트럭처 헬스케어’는 단순히 시설 관리 시스템이 아니라 병원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클릭 하나만으로도 입·퇴원 및 공조 시스템을 움직일 수 있다.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는 순간부터 자동으로 입원하는 병실에 조명과 공조 시스템이 작동하게 된다. 의료진이 클릭 하나로 수술실을 예약하고, 자동적으로 공조 설비 운영될 수 있으며 공기, 온도, 습도가 자동으로 제어된다. 이 모든 시스템이 ‘에코스트럭처 헬스케어’ 안에 있다.

병원의 시설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시스템으로 설계할 수 있어, 의료진과 환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며, 에너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특히 Wi-Fi와 실시간 위치 추척 시스템(RTLS)를 활용해 환자의 출입 및 위치 관리, 휠체어부터 각종 장비의 위치를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병원의 자산과 고객을 보호할 수 있다. 치매환자, 신생아 및 유아, 아동 등의 위치 추적이 가능해 보호자가 안심하고 병원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에코스트럭처 헬스케어’는 현재 국내에 경희의료원, 2019년 개원 예정인 은평성모평원에 등에 적용돼 있다. 또한, 해외 유수의 의료기관에 적용되고 있으며, 영국의 무어필드 안과병원(Moorfields Eye Hospital)에는 실시간 위치 추척 시스템(RTLS)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병원 직원들은 병원 내에서 필요장비의 위치를 시각화하여 파악할 수 있으며, 환자의 진료 대기 시간과 위치의 실시간 파악이 가능하다. 따라서 환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함께 병원 직원들의 업무 집중도 및 효율성이 향상됐다.

서울시가 발표한 2016년 대형 건물 에너지 소비 순위에 따르면 10위권내에 대형 병원이 포함되어 있다. 전력 소비량이 높고, 정전이나 전력 설비 고장으로 인한 사고발생시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될 가능성이 높아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이다.

안승경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빌딩 & IT 부문 팀장은 “현재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디지털과의 융합 혁신을 시도하는 스마트 병원이 국내에도 증대되고 있는 추세다.”라며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 헬스케어’는 처음 설계 단계부터 병원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병원 시설과 시스템의 수준을 한 단계 도약시키며, 첨단 병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우청 기자 news@icnweb.co.kr

Continue Reading

스마트시티/빌딩

NXP, IoT 기기용 모바일 결제 시스템 발표

Published

on

NXP 반도체는 마스터카드(Mastercard) 및 비자(Visa)와 함께 공동 개발한 화이트 라벨 전자지갑 서비스인 mWallet 2GO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NXP 시큐어 서비스 2GO 플랫폼(Secure Service 2GO Platform)에서 개발 되었다. 이로써 NXP는 선도적 하드웨어 기술로 구성된 단일 솔루션으로, 다양한 모바일 지갑 개발을 지원하는 선구적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mWallet 2GO는 OEM 사가 웨어러블이나 모바일, IoT 기기에 모바일 결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용이한 개발과 비용 절감, 출시 시간 단축이 가능하게 설계되었다.

명품 필기구, 시계, 보석 및 가죽 제품 생산 업체인 독일 몽블랑(Montblanc)사는 mWallet 2GO 기반 모바일 지갑을 자체 제작한 최초의 기업으로, 새로 선보이는 TWIN 스마트 시계줄(smart strap)에 mWallet 2GO을 도입했다.

펠릭스 오촌카(Felix Obschonka) 몽블랑 신기술 총괄은 “몽블랑의 오랜 유산인 정교함과 장인 정신은 새로 출시한 TWIN 스마트 시계줄에도 변함없이 투영되어 있다. 고급 소재와 최신 기술을 결합한 세련된 스마트 시계줄을 통해 고객의 소중한 시계에 쉽고 안전한 결제 기능을 추가했으며, 고객이 패션과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디지털 사용 사례도 놓치지 않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NXP 시큐어 서비스 2GO 플랫폼(Secure Service 2GO Platform)은 다양한 보안 서비스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 역할을 한다. 2018년 2월 출시된 MIFARE 2GO는 IoT기기에 디지털화된 MIFARE 기반 전송 자격 증명을 관리한다. MIFARE 2GO는 라스베이거스 시내 모노레일 통근자용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으며, 구글 페이(Google Pay)와도 완전히 통합되어 20억여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사용 중이다. 첫 번째 서비스 릴리스로 나온 mWallet 2GO와 MIFARE 2GO는 실리콘 솔루션을 넘어 완전히 통합된 서비스와 플랫폼을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려는 NXP의 결의를 잘 보여준다. 이 엔드-투-엔드 솔루션은 IoT OEM과 서비스 공급업체를 연결해 최고의 클라우드-투-노드(cloud-to-node) 보안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혁신적 제품을 신속히 선보인다.

이번 시스템은 근거리 무선통신(NFC), 보안 요소(SE), NFC 미들웨어, SE 자바카드(JavaCard) 운영 체제, SE 애플릿, 보안요소 관리 서비스(SEMS), 지갑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 지갑 서버 및 마스터카드의 지급결제 보안 표준인 MDES(Mastercard Digital Enablement Service), 비자 카드 보안 결제 플랫폼인 VTS(Visa Token Service) 토큰화 플랫폼 등을 포함한 NXP의 최신 기술을 통합하는 최초의 진정한 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OEM사에게 사전 승인 및 검증된 턴키(turnkey) 솔루션을 제공한다.

파올로 바티스통(Paolo Battiston) 마스터카드 유럽 디지털 결제 및 연구소 총괄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NXP와 함께 모든 온라인 쇼핑객들에 더욱 간편하고 안전하며 편리한 결제 방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은행들의 상품 차별화를 지원하는 커넥티드 소비자 기기 분야에서 NXP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마스터카드는 NXP와 협력해 NXP 로더 서비스(NXP Loader Service)로 보안이 갖춰진 간결하고 개선된 방식을 제공하며, mWallet 2GO도 이와 유사한 발전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매트 딜(Matt Dill) 비자 카드 글로벌 제품 및 솔루션 수석 부사장은 “쇼핑이 이제 PC를 넘어 스마트폰, 태블릿에서부터 종류와 크기를 막론한 엔드 포인트로 뻗어나가고 있다. 파트너 네트워크와 필요한 기술 두 가지 모두를 확보하는 것은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NXP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일상에서 더욱 빠르고 편리하며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Continue Reading
Advertisement
CeMAT_asia_shanghai
Advertisement

Trending

© Copyright 2006-2018 아이씨엔 All Rights Reserved.
tel. 0505-379-1234, fax. 0505-379-5678 | e-mail. icn@icnweb.co.kr | Powered by WordPress
Address: 57-25 4F, Changcheon-dong, Seodaemun-gu, Seoul, 03789, Korea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5나길 10 (창천동, 4층)
기사제보 및 문의 : news@icnweb.co.kr

아이씨엔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이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클린 광고 선언]]
아이씨엔매거진은 어떠한 경우에도 성인, 성형, 사채, 폭력, 투기, 악성SW 및 환경파괴(원자력 포함) 관련 광고는 게시하지 않습니다.
[광고 신고: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