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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친환경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이슈 및 미래전략 세미나.. 세미나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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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5월 24일(목)~25일(금), 여의도중소기업중앙회

친환경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핵심기술과 ADAS 등 부가기술 및 V2X와 같은 인프라 기술에 대한 국내외적인 요구도 확산되고 있다.

아이씨엔과 아우토바인이 후원하고 세미나허브가 주최하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핵심기술과 미랩전략 관련 세미나가 진행된다.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오는 5월 24일~25일 이틀동안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18년 친환경 전기자동차 핵심기술 이슈 및 미래전략’과 ’2018년 커넥티드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 이슈 및 미래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 현대자동차에서 수소전기차 관련하여 발표하고, SKT, KT등 통신 관련 주요 업체에서 5G와 연계된 커넥티드 자율주행차와 관련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차에 따른 자동차 산업 변화에 맞춰 자동차 업계의 대응 전략과 함께 ADAS, 5G통신, 보안 이슈 등을 중점으로 다룰 예정이다.

첫째 날에는 전기차, 수소차의 국가 정책 전망 및 해외사례, 주요 OEM社별 미래전략, 르노삼성의 전기차 전략 및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개발 동향 및 전망,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의 전망, 고전압 부품/시스템기술 이슈, 구동시스템 및 표준화 이슈, 48V 전력반도체 개발 현황과 EV 충전플랫폼 신사업 방향등이 발표된다.

둘째 날에는 자율주행차의 기술동향 및 안전이슈와 대응 전략, 완성차 업체들의 향후 성장과 생존, MS 커넥티드카 플랫폼 및 적용 사례, 글로벌 OEM 인포테인먼트 전략 동향, SK텔레콤의 5G 신기술, KT의 커넥티드 자율협력주행 개발현황, ADAS 센서 시스템 기술 동향과

자율주행차의 핵심 보안기술등을 중점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세미나허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친환경 전기자동차와 커넥티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최신 핵심 기술 정보 및 미래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는 5월 18일까지 사전 등록을 접수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eminarhub.co.kr) 또는 전화(02-2088-6488)로 문의하면 된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2018년 친환경 전기자동차 핵심기술 이슈 및 미래전략 세미나
– 정책, 해외사례, OEM전략, 수소차, 배터리, 리사이클, 고전압, 48V전력반도체, 충전인프라 –
일시: 2018년 5월 24일(목) 09:30~18:00
장소: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대회의실

시간 주제 연사
  Session1. 정부정책 및 자동차업체의 미래 전략  
09:30~10:10 2018년 친환경자동차 (전기차, 수소차)의 국가 정책 전망 산업부 자동차항공과

김기열 사무관

10:10~10:50 친환경차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정책과 해외사례 메리츠증권

윤주호 팀장

11:00~11:40 전기차 시장과 OEM별 미래 전략 프로스트앤설리번

홍성훈 이사

11:40~12:20 르노삼성의 전기차 전략 르노삼성자동차

이용복 팀장

12:30~13:10 수소전기차 개발동향 및 향후 전망 현대자동차

이창하 책임

Session2. 주요 부품 및 핵심기술 이슈
14:00~14:40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및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 전망 한국전지산업협회

김유탁 팀장

14:50~15:30 전기차 고전압 핵심 부품/시스템 기술 이슈 및 향후 전망 전자부품연구원 자동차전장연구센터

이상택 센터장

15:40~16:20 전기차 구동시스템 및 표준화 이슈 자동차부품연구원

한창수 박사

16:30~17:10 48V 마일드 HEV 시장 트렌드 및 전력 반도체 개발현황 인피니언

문창수 이사

17:20~18:00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산업 변화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한국전기자동차협회상임이사)

이규제 대표

 

2018년 커넥티드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 이슈 및 미래전략 세미나
– 정책, 법제도, 클라우드, OEM, 인포테인먼트, 5G, ADAS, 보안 –
일시: 2018년 5월 25일(목) 09:30~18:00
장소: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대회의실

시간 주제 연사
  Session1. 정책 및 미래 전략  
09:50~10:30 2018년 자율주행 자동차 정책 및 법제도 방안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신재곤 자율주행연구처장

10:40~11:20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ACES: 자율주행(A), 커넥티드카(C),

전동화(E) 및 차량공유(S)의 현재

흥국증권

박상원 이사​

11:30~12:10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의 동향과 시사점 및 향후 로드맵 보쉬코리아

​김홍건 이사

12:20~13:00 지능형 커넥티드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이건복 이사​

13:00~14:00 Lunch
Session2. 주요 핵심 기술 및 보안
14:00~14:40 자율주행자동차 대응 글로벌 OEM 인포테인먼트 전략 동향 오비고

황도연 대표

14:50~15:30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5G 통신 기술 적용 방안 SKT

김영락 랩장

15:40~16:20 커넥티드 자율협력주행 관련 개발 현황 및 전략 KT

지능형솔루션사업TF

정준학 팀장​

16:30~17:10 자율주행지원 ADAS와 차량 내부 네트워크 기술 동향 및 전략 자동차부품연구원

연규봉 센터장

17:20~18:00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보안 기술 ETAS Korea

ESCRYPT

이해승 상무

세부일정 확인 및 문의처: www.seminarhub.co.kr  / 전화 02-2088-6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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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고속 통신 지원 System Basis Chip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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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 Basis Chip(SBC) 제품군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2개의 새로운 System Basis Chip(SBC) 제품군 Lite와 Mid-Range+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들 제품은 다양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5Mbit/s 통신을 위한 ISO CAN FD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SBC 제품이다.

자동차 ECU의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전력과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SBC는 전압 전원(voltage supplies), 통신 버스 인터페이스(CAN, LIN), 감시 기능을 결합한 IC이다. 3가지 기능을 하나의 칩으로 통합하여 디스크리트 솔루션 대비 시스템 비용을 낮추고 최고 80퍼센트까지 더 작은 디자인 풋프린트를 달성할 수 있다.

System Basis Chip(SBC) 제품군

인피니언의 Lite SBC는 엔트리급 SBC로서 시스템 비용을 낮추고자 할 때 적합하다. 하나의 CAN 트랜시버를 포함하며, 차량내 무선 충전기, NOx 센서, 기어 변속기, 조명 제어 유닛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Mid-Range+ SBC는 하나의 CAN과 LIN 트랜시버를 2개까지 포함하는 제품으로서, 차체 제어 모듈이나 게이트웨이 모듈 등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최근의 자동차는 갈수록 더 빠른 통신 기능을 요구한다. CAN FD 프로토콜은 공장이나 서비스 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용으로 개발된 것이다. 오늘날에는 차량 내부적인 통신뿐만 아니라 외부 세계와의 연결성을 위해서 점점 더 높은 대역폭과 긴 페이로드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서 매트릭스 LED 조명 같은 하이엔드 전방 조명 애플리케이션은 상향등 눈부심을 없애기 위해서 카메라 시스템과 센서로부터 대량의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고속 통신과 더불어서, 새로운 SBC 제품은 전력 소모를 낮출 수 있다. 선택 기능인 부분 네트워킹 기능을 사용해서 ECU가 사용되지 않을 때 슬립 모드나 정지 모드로 전환함으로써 전류 소모를 낮출 수 있다. 또한 Lite SBC 제품군은 high side에 위치한 n-채널 MOSFET을 구동할 수 있도록 차지 펌프(charge pump)를 내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슬립 모드 시에 외부 부하를 차단함으로써 대기 전류(quiescent current)를 더 낮출 수 있다.

SBC 제품은 ECU의 기능안전을 위해서 저전압 모니터링, 리셋 가능 윈도우 워치독, 페일 세이프 동작 모드, 페일 세이프 출력 등 진단 기능과 감시 기능을 포함한다. 여기에 더해서 Mid-Range+ 제품군은 4개 상측 스위치를 사용해서 외부 부하를 구동할 수 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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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P 반도체, 히타치와 V2X 솔루션 공동개발로 일본 차량용 보안 시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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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ure Vehicle-to-X Platform 개념도 (이미지. NXP)

NXP 모뎀 칩셋과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통신 기술에 기반한 보안 DSRC V2X 솔루션 개발키로

NXP 반도체(NXP Semiconductors)가 히타치 솔루션(Hitachi Solutions)과 함께 새로운 V2X 솔루션 공동 개발에 나선다. 이번 공동개발을 통해 양사는 일본 시장을 타깃으로 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통신 기술에 기반한 보안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V2X 솔루션이다. 일본에서의 성패에 따라 향후 미국, EU로의 확산도 계획중이다.

이번에 공동 개발에 나선 솔루션은 NXP가 개발한 V2X(Vehicle to Everything communication) 모뎀 및 프로세서에 히타치 V2X 소프트웨어 전체 스택을 사용한다. 일본 시장을 겨냥하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차량 탑재 장치(OBU)나 완전한 텔레매틱스 모듈(Telematics Modules) 등 종류에 관계없이 자체 V2X 솔루션 개발 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원 주파수 대역도 5.9GHz와 760MHz를 모두 지원하도록 했다. 5.9GHz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EU에서 채택한 표준 주파수 대역이며, 760MHz는 일본 주파수 대역이다. 이는 향후 시장 확장을 고려해 EU나 미국 시장에서도 재사용이 가능한 단일 설계를 활용하도록 한 것으로 풀이된다.

Secure Vehicle-to-X Platform 개념도 (이미지. NXP)

V2X란 차량과 인프라(V2I·Vehicle to Infra), 차량과 차량(V2V·Vehicle to Vehicle), 차량과 보행자(V2P·Vehicle to Pedestrian) 등 차량을 중심으로 무선 통신을 통해 교통·도로상황·차량·보행자정보 등을 교환하고 공유하는 기술이다. V2X 시스템은 자율주행차 구현에 있서 가장 필수적인 네트워크 통신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차량은 코너를 돌 때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다른 차량 및 인프라와 통신할 수 있다. 또한 이 기술은 플래투닝(platooning)과 긴급 제동 등 안전에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핵심적 역할을 하며, 실시간 통신에 낮은 대기 시간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연결이 불가능한 지역에서도 1마일(약 1.6km)을 초과하는 범위 내에서 작동한다. 차량에 V2X 기능을 제공하려면 광범위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사전 개발 작업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차량 제조사들은 자체 기술 기반을 개발하거나 혁신적 업체들과 협력하여 사전 제작된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NXP측은 ”비용 부담이 큰 사전개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히타치 솔루션과 개발자에 유연한 DSRC-기반 V2X 솔루션을 선보이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우선적으로 이 V2X 기술은 일본 자동차 시장을 타깃으로 하게 된다.

히타치 솔루션과의 협력의 일환으로 NXP는 세계 최초 자동차 인증을 받은 고성능 단일 칩 DSRC 모뎀으로 일본 시장을 지원하는 SAF5400을 구현한다. 고유의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와 빠른 시작 시간, 장거리, 이중 디지털 안테나 다이버시티 (antenna diversity), 최첨단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통신(SDR) 기술 등의 업계 선도적 기능은 자동차 제조사들에 글로벌 V2X채택 및 현장 업그레이드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유연한 옵션을 제공한다.

이 보안 V2X 단일 칩 모뎀은 단일 하드웨어 솔루션으로 고객에 다양한 지역 표준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NXP의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기술을 통합한다. 이는 개발, 검증, 유지보수 노력을 현저히 줄여주며 글로벌 V2X 출시에 따르는 어려움을 완화시켜 준다. 이 모뎀에는 유입되는 메시지를 보안 검증하기 위한 하드웨어 엔진이 포함되어 있다. 아날로그 RF와 디지털 베이스밴드 프로세싱(digital baseband processing)의 초소형 단일 칩 통합은 고객의 요구에 따른 다양한 프로세서 옵션에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히치 모리타(Hitji Morita) 히타치 솔루션 부사장은 “이 솔루션은 일본과 글로벌 V2X 시장을 겨냥하는 자동차 제조사들에겐 최고의 선택일 것”이라고 밝혔다.

패트릭 모건(Partrick Morgan) NXP 제품 라인 ADAS 모뎀 부사장 겸 총괄은 “이 솔루션은 NXP의 고유하고 광범위한 V2X 제품 포트폴리오와 히타치 솔루션 V2X 소프트웨어 스택이 결합된 강력한 조합”이라며, ”일본 자동차 시장 개발자들이 일본 및 그 외 시장을 위한 차세대 V2X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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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P, OmniPHY사 인수로 자율 주행차 고속네트워크 기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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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biles are rapidly evolving and incorporating unprecedented levels of comfort and safety—a revolution lead by electronics

OmniPHY인수로 NXP의 광범위한 자동차 포트폴리오 위에 고속 이더넷 기술 추가
자율운전자동차의 고속 네트워크 및 기능 안전(FS) 기술 적용 확대 나설 것

NXP 반도체(NXP Semiconductors)가 자동차용 이더넷 서브시스템 기술 공급 업체인 옴니피에이치와이(OmniPHY)를 인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OmniPHY의 자동차 이더넷 전문 기술은 자율 주행에 필요한 신속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NXP는 자사의 포트폴리오와 자동차 네트워크 부문 역량에 OmniPHY의 첨단 고속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우수한 성능의 차세대 데이터 전송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OmniPHY는 100BASE-T1 과 1000BASE-T1 표준을 위한 고속 자동차 이더넷 IP와 자동차 인증 IP 전문 기업이다. 그동안 세계적인 소비재 기업들과 협력 해 왔으며, 자동차 및 산업용 이더넷과 같은 신흥 시장을 대상으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했다.

Automobiles are rapidly evolving and incorporating unprecedented levels of comfort and safety—a revolution lead by electronics

이번 인수로 NXP의 자동차 포트폴리오에 OmniPHY 인터페이스 IP 및 통신 기술이 더해짐으로써, 자동차 이더넷에 대해 원 스톱 구매가 가능해졌다. OmniPHY 를 통한 기술 시너지는 고급 프로세스 내의 1.25-28Gbps PHY 디자인과 10, 100, 1000BASE-T1 이더넷에 집중될 계획이다.

오늘날 자동차 네트워크 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자율 주행 차량과 커넥티드카의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더 높은 데이터 용량과 빠른 속도가 필요하다. 새로운 선진 자율 주행 시스템은 기가비트 데이터 속도 이상이 필요하다. 또한 자율 주행 생태계에서 늘어나는 자동차 데이터 요구 사항을 맞추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미봉책으로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킹 솔루션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 솔루션은 전장급(automotive grade )으로 구현되어야 하며, 실현 가능한 사이즈와 무게를 갖춰야 한다. OmniPHY는 1000BASE-T1 이더넷을 자동차 영역에 이미 도입한 바 있으며, OnmiPHY 인수로, NXP는 급성장하는 분야에서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알렉산더 탄(Alexander E. Tan) NXP 오토모티브 이더넷 솔루션 담당 부사장은 ”NXP는 자동차 네트워크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CAN, LIN, FlexRay 등 분야의 리더십으로 자동차 네트워크 분야에 전문 역량을 갖고 있다. 여기에 OmniPHY 기술을 더함으로써, NXP는 폭 넓은 고대역 네트워킹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리테쉬 사라프 (Ritesh Saraf) OmniPHY CEO는 ”OmniPHY의 팀과 기술 결합은 선진 자동차 이더넷 솔루션 개발을 앞당기고, 고객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솔루션과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 이더넷 혁신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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