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Unmanned » 자일링스,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발사에 FPGA 공급

자일링스,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발사에 FPGA 공급

이리디움 넥스트

자일링스는 수백 개의 스페이스 등급 FPGA가 이리디움 넥스트(Iridium NEXT) 위성 발사에 사용되었다고 발표했다. 스페이스 등급의 버텍스(Virtex)®-5QV 디바이스는 위성이 우주에서 작동하는 동안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혁신으로 확장성 및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리디움 넥스트는 지구 전체를 도는 저궤도(low-Earthy orbit) 위성의 기존 네트워크를 대체하고 향상시키는 이리디움의 차세대 위성 배치로, 우주에서 가장 큰 상업용 위성 배치다. 2017년 1월 14일, 첫 번째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 10대가 발사됐다.

미국 플로리다 주 케이프케내버럴 공군기지에 있는 위성발사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이번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들은 지난 8년동안 위성발사를 위해 준비됐으며, 팔콘 9(FALCON 9) 로켓을 통해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이번 발사는 총 7번으로 예정된 로켓 중 첫번째 발사다. 향후 15개월 동안 총 70기(1회 10기씩)의 이리디움 넥스트 2세대 위성 발사가 준비중이다.

이리디움 넥스트 프로젝트의 당초 계획은 2015년 첫 발사였으나, 일정이 늦어졌다. 또한, 2015년 6월 스페이스X사의 FALCON 9 로켓 발사 후 2분만에 폭발사고. 그리고 2016년 9월 엔진시험 중 폭발사고로 인해 많은 우려를 안고 진행됐다. 참고로, 지난 9월 시험중 폭발한 FALCON 9 로켓에는 페이스북이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 인터넷 접근성을 위해 발사를 준비중이던 이스라엘 위성 아모스6이 실려 있다가 함께 폭발했다.

리즈버그(Leesburg)에 위치한 SNOC에서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들에 대한 테스트가 진행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만간 상업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이다. 또한 오는 4월에 2번째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 발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은 스페이스X사의 팔콘9 로켓을 통해 발사됐다.

자일링스는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의 필수 요소로서 스페이스 등급 버텍스-5QV 디바이스를 통해 스페이스 제품 업계에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리디움 NEXT 위성에는 SEAKR 엔지니어링(SEAKR Engineering)이 출시한 OBP(On Board Processor) 하드웨어를 포함한 다수의 스페이스 등급 버텍스-5QV 디바이스가 있다. OBP는 ~1 TFLOP의 처리능력을 발휘하고, 이리디움 NEXT 재구성가능한 내고장성 통신 프로세서(Iridium NEXT Reconfigurable Fault-Tolerant Communication Processor)의 필수 요소다. OBP는 현재 우주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재구성 가능한 프로세서다.

에릭 앤더슨(Eric Anderson) SEAKR 엔지니어링 대표는 “자일링스의 스페이스 등급의 버텍스-5QV FPGA의 재구성 능력은 이리디움 NEXT가 작동하는 기간 동안 미래의 발전과 혁신을 궤도에 통합하게하며, 아직 계획되지 않은 잠재적인 신규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확장성과 유연성을 발휘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리디움 넥스트 위성의 구성

자일링스에 따르면, 버텍스-5QV FPGA는 검증된 업계 선도적인 버텍스-5 제품군의 2세대 ASMBL™ 컬럼 기반의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또한 자일링스의 ISE® 디자인 수트(Design Suite)를 지원한다. 버텍스-5QV FPGA는 유연한 36-Kbit와 18-Kbit 블록 RAM 및 FIFO, 2세대 25×18 DSP 슬라이스, 직렬 접속을 강화하기 위한 전력 최적화 고속 직렬 트랜시버 블록, PCI Express® 규격 통합 엔드포인트 블록과 같은 많은 동일한 하드 IP 시스템 레벨의 블록을 구현한다. 버텍스-5QV 디바이스는 130,000개의 로직 셀, 고정 및 부동 소수점 연산을 지원하는 320개의 DSP 슬라이스, 여러 다양한 시스템 요소에 접속하기 쉽고 30개 이상의 표준으로 프로그래밍하는 836개의 유저 I/O를 제공한다. 특히 버텍스-5QV 디바이스는 업계 최초의 우주용 통합 고속 커넥티비티 솔루션으로 칩-투-칩, 보드-투-보드, 박스-투-박스 통신을 위한 18개 채널의 4.25Gbps 멀티기가비트 직렬 트랜시버를 제공한다. 상업용 자일링스 버텍스-5 FPGA의 방사선 강화 버전은 AFRL의 우주선 부서(Space Vehicles Directorate) 후원아래 개발됐다.

유세프 칼리롤라이(Yousef Khalilollahi) 자일링스 항공우주국방 사업부 부사장은 “자일링스가 최신 이리디움 NEXT 프로그램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최신 이리디움 NEXT 위성에는 수백 개의 스페이스 등급 버텍스-5QV FPGA가 탑재되었다”라며, “자일링스가 이리디움 NEXT 통신 위성에 참여함으로써 재구성가능한 대용량의 스페이스 등급 FPGA를 최신 우주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는 오랜 전통을 더욱 다지게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Keysights ad


추천 뉴스

시스코 파이어파워 4100 시리즈(Cisco Firepower 4100 Series)

시스코-인터폴, 사이버 범죄 공동 대응을 위한 보안 위협 정보 교환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IT 선두 기업 시스코가 세계 최대 국제 경찰 조직인 인터폴(INTERPOL)과 사이버 범죄 공동 대응을 ...

infineon logo

인피니언, 삼성전자로부터 반도체부문 ‘품질최우수상’ 수상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세계적 IT 선도 기업인 삼성전자로부터 2017년 2분기 반도체 부문 “품질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