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업계뉴스 » UL, 친환경인증 한국 공인시험소로 KCL 지정

UL, 친환경인증 한국 공인시험소로 KCL 지정

KCL경기 군포 시험소, 국내 최초 UL 그린가드 공인 시험소 지정

실내 공기질 친환경 인증 UL그린가드… 미 환경청 정부조달 구매 권장 사항에 포함

글로벌 안전인증 및 컨설팅 기업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유엘)이 지난 2월 9일 서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하 KCL)에서 KCL경기 군포시험소의 UL 그린가드(UL GREENGUARD)인증 한국 공인 시험소 지정 현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현판식에는 UL의 환경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UL SC&S(Supply Chain & Sustainability)사업부 총괄인 카를로스 코레아(Carlos Correia) 부사장과 KCL의 김경식 원장이 참석했다.

UL은 인증·테스트 분야 협력 강화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KCL과 MOU를 체결한 데 이어, 2017년 1월에는 국내외적으로 증가한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충족을 위해 KCL의 군포 시험소를 국내 최초의 UL그린가드(GREENGUARD) 공인 시험소로 지정했다.이로써 UL은 국내 최상의 설비와 기술력을 갖춘 KCL을 통해 UL의 글로벌 환경 인증·테스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나아가 선도적 환경 인증 프로그램 등을 공동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KCL과 UL은 △건축자재, 가구, 전자기기, 생활용품에 대한 실내 공기질 시험 및 그린가드 인증 △환경 인증 프로그램 개발 △화학물질 테스트 및 평가 △환경 인증 테스트 기법 연구 △가구 안전 시험 및 인증을 비롯해, 기술 세미나 공동 개최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미국 애틀란타에 위치한 UL시험소에서 진행됐던 서비스의 국내로의 이전은 인증에 필요한 비용절감과 기간단축을 제공한다. 기업은 그린가드 인증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으며,국내에 설립된 시험소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절차를 밟을 수 있다. 아울러 국내 소비자들은 그린가드 인증을 획득한 보다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UL 그린가드는 미국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LEED)및 미국 환경청(EPA)에서 인정하는 대표적인 환경인증제도로,엄격한 기준의 실내 공기 표준 적합성 측정 시험을 통해 제품에 사용된 재료와 마감재 등에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이다.가구 및 건축자재, 세척(청소)용품,전자제품에서 휘발돼 악취나 오존을 발생시키거나 신경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발암물질인 탄화수소화합물과 같은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호흡성 분진(미세먼지) 등의 방출량을 꼼꼼히 측정한다.특히 미국 연방 정부에서 조달 계약의 95% 이상이 친환경 요건을 준수하도록 하는 가운데,미국 환경청의 정부 조달 구매 권장 사항에 UL 그린가드와 ECOLOGO가 포함돼 공신력을 입증한다.

UL의 카를로스 코레아 부사장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안전 과학 회사 UL의 친환경 인증 프로그램이 최상의 설비를 갖춘 KCL의 연구소를 통해 제공됨에 따라,앞으로 더욱 많은 한국 기업들이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CL의 김경식 원장은 “금번 시험소 지정 및 업무협약으로 KCL이 국내에서 그린가드 인증시험을 수행하게 됨에 따라,국내 제조업체들의 미국을 비롯한 해외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KCL은 해외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시험분야 확대를 통해 국내 기업 제품의 신뢰도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이씨엔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이달의 추천기사 보기


추천 뉴스

B&R은 drinktec 2017 (홀 A3, 부스 328)에서 산업 등급의 서비스가 용이한 SuperTrak 수송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 시스템은 운송 및 포지셔닝중에 액체가 흐르는 것을 방지한다.

B&R, drinktec에서 빠르고 흐르지 않는 수송 기술 제시

SuperTrak으로 빠르고 유연한 필링(filling)라인 비앤드알(B&R)은 음료 및 액체 식품 생산자에게 탁월하고 다용도성을 갖춘 빠르고 흐르지 ...

이마트 첨담 물류센터 '네오 김포 센터 002'

이마트 온라인 물류센터 ‘네오 구리 센터 003’ 건립 무산

신세계 – 한국토지주택공사: 주민 민원에 계약 철회 합의 신세계 이마트가 건립을 구상중인 구리시 갈매지구 이마트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