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노르딕 Thread SDK, nRF52840 멀티-프로토콜 SoC를 위한 스레드 네트워킹 솔루션

    노르딕 스레드 네트워킹 솔루션인 Thread SDK
    노르딕 스레드 네트워킹 솔루션인 Thread SDK (이미지. 노르딕)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스레드(Thread)용 nRF5 SDK(Software Development Kit)’는 네스트 랩(Nest Labs)이 발표한 오픈-소스 방식의 스레드(Thread) 네트워킹 프로토콜인 OpenThread 기반의 완벽한 스마트 홈 및 가정용 IoT 개발 솔루션으로,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R&D 전문기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초저전력 무선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인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는 노르딕의 최신 nRF52840 멀티-프로토콜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SoC(System-on-Chip)에서 지원하는 IEEE 802.15.4 PHY를 활용하여 설계할 수 있는 자사 최초의 스레드(Thread) 네트워킹 솔루션인 스레드(Thread)용 nRF5 SDK를 출시했다. 또한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노르딕의 기존 SDK 및 칩에 적용된 OTA(Over-The-Air) DFU(Device-Firmware-Update)처럼 독창적인 스레드 네트워크 기반의 DFU 기능이 추가됐다.

    동급 최대 용량의 RAM(256kB) 및 플래시(1MB) 메모리를 제공하는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2840 SoC는 동일한 단일 칩에서 스레드 및 블루투스 저에너지 프로토콜 스택을 모두 실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nRF52840은 동급 최강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Cortex-M 기반 블루투스 저에너지 SoC에 통합된 ARM® CryptoCell-310 암호화 가속기를 사용하여 스레드 보안 알고리즘을 실행함으로써 보다 가속화된 프로세싱 속도로 스레드 프로토콜을 구동할 수 있다.

    스레드는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곳에서 제품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최상의 방법을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이를 위해 강력한 보안(스마트폰-등급 인증 및 AES 암호화) 및 배터리 소모가 적은 저전력 동작, 확장 가능한 신뢰성 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모든 기능들은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IP-기반(6LoWPAN 지원 IPv6) 메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현된다. 스레드를 기반으로 하는 주요 ‘가정용 IoT(Internet of Things)’ 제품으로는 홈 자동화, 가전기기, 출입통제, 온도조절, 안전, 조명, 헬스케어, 보안 시스템 등이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쓰레드 프로토콜 네트워크

    비영리 단체인 스레드 그룹(Thread Group)은 스레드를 가정 내외의 IoT 제품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자 및 제조사, 소비자들에게 스레드 고유의 기능과 이점을 교육하고, 엄격하고, 객관적인 제품 인증을 통해 안정적인 사용을 보장하고 있다.

    그랜트 에릭슨(Grant Erickson) 스레드 그룹 사장은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스레드 사양에 대한 개발자 및 소비자 측면에서의 가치를 인정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제품 개발자 및 소비자들은 스레드를 통해 250개 이상의 장치를 저전력 무선 네트워크로 쉽고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모든 기기들이 직접 인터넷과 클라우드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독창적인 스레드 기반 DFU 지원을 비롯해 노르딕의 nRF52840 SoC를 위해 미리 구현된 OpenThread 스택과 각기 다른 모든 스레드 기능 예제들, OpenThread 네트워크 코-프로세서 지원, CoAP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예제, 보더 라우터(Border Router) 및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예제, 그리고 스레드 토폴로지 모니터를 비롯한 다양한 PC 툴이 포함되어 있다.

    조나단 베리(Jonathan Beri) 네스트 랩(Nest Labs) 플랫폼 제품 매니저는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OpenThread에 기여하고 있는 중요한 기업 중 하나”라고 말하고,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OpenThread의 높은 휴대성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OpenThread가 어떻게 무선 기기에서 스레드의 확산을 가속화하고,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연결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고 밝혔다.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 노르딕 세미컨덕터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는 “스레드는 현재 가정용 IoT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는 주요 무선 기술 중 하나다. 이것이 바로 노르딕이 OpenThread 소프트웨어 스택의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저전력 무선 R&D 전문기술을 전략적으로 투자하기로 결정한 이유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노르딕의 스레드용 nRF5 SDK는 현재 Alpha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풀 버전은 노르딕의 nRF52840 SoC의 양산 시점에 맞춰 2017년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HM 2024
    • AI Expo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반도체, 차량용 초집적 통합 프로세서 제품군 첫번째 제품 출시

    NXP 반도체가 새로운 차량용 초집적 통합 프로세서 제품군인 S32N의 첫 번째 디바이스인 S32N55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노르딕, 구글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구현 지원

    노르딕은 구글의 설계 파트너로 구글의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네트워크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nRF 커넥트 SDK 지원을 발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하고 안정적인 RS-485 신호 전송 기능 제공

    ST가 40Mbit/s의 속도, PROFIBUS 호환 출력, 순간부하 및 핫스왑 보호 기능을 갖춘 RS-485 트랜시버인 ST4E1240을 출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